4차 산업혁명시대 기업 경영전략과 정책 대응전략 [이춘근 티스토리 79회; 경제진단 #47]
Ⅰ. 4차 산업혁명시대 기업 경영전략
4차 산업혁명시대 기업경영 측면의 대응전략은 ① 유통과 미디어, 금융혁명 및 마케팅 자동화시대 대비하고, ② 고객맞춤형 소량 및 대량맞춤 대비, ③ 플랫폼 선점과 지능형 상품 간의 경쟁 격화 대비, ④ 가치사슬체계의 변화-가치창출을 위한 협력과 공조 강화, ⑤ 변화하는 생태계를 활용하고, 혁신 생태계 구축, ⑥ 자사 데이터 인식제고 및 분석팀 운영 등이 필요하다. 또한, 정책측면의 대응전략은 ①데이터 가치에 대한 인식제고 노력, ② 정책지원 및 법제도 개선, ③개인정보 보안대책 강화, ④ 전문가의 효율적인 양성 등이 필요하다.
기업경영측면의 대응전략을 보다 자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① 유통과 미디어, 금융혁명 및 마케팅 자동화시대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유통과 모바일혁명, 금융혁명이 급속도로 진행되고, 유튜브 동영상과 1인 미디어시대의 모바일 혁명이 시작될 것이다. 아마존이 유통시장에 진입하자 미국 주요 백화점인 메이시스(Macy’s)와 시어스 홀딩스(Sears Holdings 등) 등의 점포 약 3분의 1이 문을 닫았다.
4차 산업혁명은 기업의 효율적 자산운용, 매몰 비용 관리, 새로운 리더쉽 요구, 임직원 직무 변화, 플랫폼 중심 체질 변화 등 많은 변화를 요구한다. 특히 스마트 공장의 도입과 노동인력의 감축은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 시키고, 내부적 업무 프로세스를 전반적으로 재편하게 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기업의 마케팅 자동화(Marketing Automation)의 급격한 발전에 직면할 것이다. 고객관계관리(CRM)가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동화된 마케팅 캠페인 전개 등 기업 전반에 걸친 마케팅 자동화가 추진되어 왔다. 마케팅 자동화는 고객 세분화, 고객 데이터 통합과 커뮤니케이션 캠페인과 같은 마케팅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기 위하여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활동이다. 마케팅 자동화는 단순한 소프트웨어라기보다는 기업이 사업 지능(Business Intelligence)을 활용하는 Amazon(무인 결재)처럼 변모하는 것이다. 즉, 고도의 맞춤화된 제안을 통하여 미래 고객을 육성하고, 유용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단순 고객을 실 고객으로 전환하고, 고객 감동을 배가시키는 판매와 구매활동을 제시해야 한다. 4차 산업혁명은 노동 인력의 감축과 인공지능 등의 발전을 토대로 마케팅 활동의 자동화를 가속화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불가피하게 내부 인력의 구조 변화나 새로운 역할 부여 등 조직 개발의 다양한 도전 과제를 제시하는데 효율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개별기업은 기업 내부의 정보를 통합하고 연결하는 작업을 추진하고, 외부와의 연결은 효율성과 규제 가능성에 대한 비교 분석 후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② 고객맞춤형 소량 및 대량맞춤 대비;
4차 산업혁명이 마케팅 분야에 초래할 고객 변화의 하나는 3D 프린팅 기술의 확산으로 대량 맞춤화(Mass Customization)와 소량 맞춤화가 더욱 새로운 마케팅 현실이 될 것이다. 생산 과정의 유연성이 확대됨에 따라 대량 맞춤화와 소량 맞춤화가 일상적 기업 활동이 될 가능성이 크게 되었다. 물리적인 생산 과정은 3D 프린터나 인터넷, 다양한 정보 기술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될 것이며, 그 결과 중간의 대리계약자(Subcontractor)의 간섭이나 도움 없이도 지역이나 위치 기반으로 기업과 고객 간의 직접적인 맞춤 상품이 가능해질 것이다. 기업은 단 한 명인 고객의 개별화된 소량 맞춤화 요구에도 저렴한 한계 가격과 효율성으로 대응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 하의 상품은 자율주행 자동차나 홈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보듯이 높은 수준의 지능을 갖춘 스마트 상품으로 발전할 것이다. 스마트 상품은 고객 개개인 지향적인 맞춤화를 가능하게 해주며, 이런 특성들이 제품의 사양과 디자인에 내재되어 개발되고 대량으로 생산될 것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은 디지털 기술의 융합을 전제하고 있어 제품, 서비스 및 공정의 개발에 있어 제품 본연의 기능뿐 아니라 사용자의 목표, 정보를 수집하고 제공하는 접점, 사용자가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구성, 정보의 저장과 연결 방식 등을 함께 설계할 필요가 있다.
③ 플랫폼 선점과 지능형 상품 간의 경쟁 격화 대비;
산업간 모호해진 경계선은 플랫폼 선점과 내부원가 절감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요구하고 있다. Magruk(2016)의 주장처럼 경쟁은 더욱 일상적이고, 전 방위적인 형태로 변화될 것이므로 과거에는 직접적 경쟁자로 인식되지 않았던 잠재적 경쟁자들이 직접적 경쟁자로 새롭게 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업들은 플랫폼을 다양화하고, 킬러콘텐츠를 창조해야 한다. 미국 증시에선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2017년부터 FAANG (Facebook·AppleㆍAmazon· Netflix·Google)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관련 종목들이 본격적으로 상승하여 주식시장에서 세계 최고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구글, 애플, 페이스북, 알리바바, 텐센트, 네이버, 다음 카카오 등과 같은 다양한 플랫폼 기업들이 글로벌 산업의 지형을 바꾸고 있다. 플랫폼이 부상하고 있는 것은 글로벌 기업들 중에서 시가 총액으로 상위 10사의 변화를 보면 명확해진다. 과거에는 기술력이 우수하거나 자본력이 뛰어난 기업이 상위 10개사에 대부분이었다. 반면에 플랫폼 기업은 MS가 하나에 불과하였다. 그러나 10년이 지난 뒤에는 10개사 중에서도 6개사가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즉 자원 중심에서 플랫폼 중심으로 기업 활동이 변화하고 있다. 플랫폼의 핵심은 자원을 공유하여 온라인/오프라인에서 다양한 참여자들(3rd party)을 모아 이들 간의 네트워크 효과를 통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또한, 기존 경쟁 양상에서 효과적으로 작용하였던 규모의 경제가 보장하던 이점이 약화될 것이다. 기업은 점차 지리적으로 분산된 형태로 운영하게 될 것이다. 이는 보다 규모가 작거나 특정한 니치(niche)에 특화된 기업에게 유리한 환경이 될 것이다. 미래의 기업은 규모의 세계화를 무분별하게 추진하기보다는 상품과 데이터 생산에 효과적인 동시에 고객들이 집중된 지역에 우선하는 것이 효율적으로 된다. 현재 지배적인 패러다임인 글로벌화도 더 이상 유효한 패러다임이 아닐 수 있다. 소비시장이 발전한 선진국으로 다시 생산기반이 복귀하는 리쇼어링(Re-shoring)현상은 더욱 자주 목격될 것이다. 대폭적으로 절감된 생산 비용과 물류 비용을 활용하여 생산 거점은 집중되기보다는 시장의 인접지로 분산될 것이며, 보다 작은 규모로 변화될 것이다. Magruk(2016)은 이를 “산업화의 민주주의(Industrial Democracy)”라고 표현하였다.
Porter and Heppelmann(2014)은 지능화된 연결제품들이 고도의 생산성과 기존 상품의 영역을 파괴함으로써 바뀌게 될 경쟁의 양상과 새로운 가치 사슬에 대하여 주목하였다. 이들에 의하면 기업들은 신상품의 하드웨어, 내장된 소프트웨어, 연결성, 리모트 서버에서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클라우드 시스템, 일련의 보안 도구들, 외부 정보 원천에 접근 가능한 게이트웨이, 기업 전반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 등 과거와 전혀 다른 다층적 기술적 인프라 스트럭처를 구축하도록 요구받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과거의 연결되지 않은 1) 단품 상품 간의 경쟁에서 2) 지능형 상품 간의 경쟁, 3) 지능화된 연결상품 간의 경쟁, 4) 상품시스템 간의 경쟁, 그리고 상품시스템을 총괄하는 5) 시스템을 관장하는 시스템(System of System) 간의 경쟁으로, 경쟁의 전선이 확산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트랙터와 같은 농기구가 단순한 단품이라면, 지능형 상품은 기후 정보를 활용한 지능형 트랙터, 모바일 기술을 활용한 네트워크형 트랙터로 확대되고, 트랙터는 이후 농장 장비 시스템의 일부로 구현되다가 종국에는 기후 데이터, 종자 관리, 수자원관리를 총괄하는 영농관리시스템의 경쟁으로 변모되리라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지능형, 연결형 상품의 확충된 역량은 산업 내 경쟁의 양상뿐만 아니라 산업의 영역 자체를 확대하고, 경쟁의 기반이 단품 상품에서 밀접하게 상호연결된 상품시스템, 그 시스템을 총괄적으로 연결하는 시스템을 위한 시스템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④ 가치사슬체계의 변화-가치창출을 위한 협력과 공조 강화;
온디맨드(On Demand)와 공유경제가 부상할 것이다. 온디멘드는 수요자가 원하는 상품을 시간과 공간에 맞게 제공받는 것을 의미한다. 온디맨드경제는 거래 당사자들이 제품과 서비스를 소유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으며, 디지털 플랫폼이 거래의 중개인 역할을 담당한다(카카오택시 우버택시 등). 공유경제는 물품을 소유의 개념이 아닌 서로 대여해 주고 차용해 쓰는 개념으로 인식하여 경제활동을 하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이 기업경영과 제조에 미치는 영향으로 모든 차원의 생산 체계의 수직적 통합, 가치 사슬에 참여하는 모든 파트너와의 수평적 통합,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발생되는 수명주기의 관리, 그리고 기하급수적 기술의 가속화 등을 들 수 있다. 원활한 수평적, 수직적 통합의 전제조건은 결국 가치의 공동창출을 위한 파트너 간의 긴밀한 협력과 공조가 필요하다. 제조업 분야에는 3D 프린팅, 클라우드 컴퓨팅, IoT, 빅데이터 등 ICT 기술이 제조공정에 적용되며 온디맨드 환경에 대응하는 디지털 제조공정의 여건이 마련되고, 주문에서 제조, 소비자에게 전달 및 사후관리에 이르는 제조 가치사슬 전반을 지능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공장이 고도화될 것이다.
또한, 제조와 서비스를 하나의 가치사슬 내에서 파악하는 융합적 사고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기존의 방식대로 제품을 판매하며 서비스가 덧붙는 경우에서부터 제품이 플랫폼화되어 서비스가 주력 비즈니스가 되는 모델까지, 산업구조는 매우 유연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혁신적인 변화에 정부, 기업, 개인이 뒤처지지 않고 새로운 포지셔닝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유연함이 필요하고, 각 경제 주체들의 전략적 대응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⑤ 변화하는 생태계를 활용하고, 혁신 생태계 구축, ⑥ 자사 데이터 인식제고 및 분석팀 운영
Ⅱ. 정책측면의 대응전략
① 데이터 가치에 대한 인식제고 노력;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데이터 가치는 더욱 높아지고 있고, 외국 각 정부는 데이터를 국가적 자산으로 간주하고 각종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새로운 가치창출을 시도하고 있다. OECD에서는 데이터 기반 혁신을 통해 사회복지, 경쟁력, 생산성, 효율성이 강화될 것이라고 전망하며, 디지털 기술이 사회 전체에 활용되는 디지털 전환에 주목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데이터 가치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며, 콘텐츠 분야에서 데이터를 이용하는 아이디어는 기피되거나 논쟁이 되는 등 데이터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이어서 콘텐츠에 대한 DB 및 소비자 DB가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로의 변화는 사회 구성원 전체가 이에 대한 변화를 이해하고 수용할 때 가능하므로 데이터 활용 및 가치에 대한 인식을 제고해야 한다. 다양한 산업의 연계 및 융합으로 인한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서비스 및 네트워크 인프라의 고도화가 필요함. 서로 다른 형태와 품질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고, 유통방법에 새로운 가치 부여를 하는 서비스전략 등의 수립이 필요하다.
4차 산업혁명의 혁신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정책 노력에는 데이터의 수집과 유통, 활용을 촉진하는 데이터 유통시장의 창출이 필요하다. IoT가 사회 전 분야에 빠르게 확산되는 것이 중요하므로 민간부문과 공공부문의 연계된 플랫폼 및 인프라 확충을 위해 민간부문의 오픈 촉진 방안이 요구된다.
② 정책지원 및 법제도 개선,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규제완화와 법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정보통신융합법에 의거하여 SW·융합 분과에서 인공지능을 다루고 있는데 현행과 같은 실무 및 전문위원회 운영으로는 AI 융합 산업화 활성화를 위한 법과 제도 등에 있어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데는 한계가 있고, 범국가적인 차원의 추진체계가 미흡한 실정이다.
정부는 빅데이터산업 국가 전략 수립으로 공공 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법률 제정 및 공공 데이터 개방 정책을 시행 중이나 데이터 개방 방식의 표준화와 분석 연동성에 있어 문서 형태 공개 중심, 부문 간 링크 데이터의 연결성 미비, 외국 기업의 기술과 오픈 솔루션에 의존, 각 기관의 정보 공유 협업 미비 등의 제약 사항들로 실제 접목 활용한 사례는 극히 부족한 실정이다.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을 공공부문이 주도하지 말고, 중앙정부 주도가 아닌 민간부문의 협력과 지원 체계를 강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데이터는 수집, 이용, 파기 단계에서 새로운 유형의 정보형태로 생성되므로 민간부문과 공공부문의 데이터가 융합되어 활용될 때 정보의 활용성과 가치는 더욱 향상된다. 따라서 공공기관별로 구축된 지식정보시스템의 빅데이터 활용 가능성을 진단하여 그에 적합한 데이터 개방에 따른 빅데이터 분석 처리 및 정보 연계 플랫폼 구축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특히 IoT는 정보의 확산 및 연결과 활용을 모두 가능하게 하는 4차 산업혁명 및 지능정보 사회의 연결고리이므로 민간부문의 데이터 활성화 및 협력을 위해 지속적인 정책 지원과 관련 법제도 개선 등의 논의가 필요하다.
③ 개인정보 보안대책 강화,
IoT, AI 등 첨단 ICT와 일반산업 간의 융합이 급속히 가속화됨에 따라 관련 정보보안의 위협 역시 급증하고 있다. 대량의 개인정보가 수집되고 관리되는데, 만약 이에 대하여 대규모 사이버 공격이 이루어진다면 피해는 막대함으로 기업의 과실 및 고의에 의해 누설되지 않도록 기업의 마인드 변화와 체계적인 정보보안 대책이 요구된다.
간단한 통신 기능만이 탑재된 단말기의 경우에는 보안 소프트웨어를 개별적으로 설치해 구동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 복잡한 네트워크 구조로 인해 침투경로가 다양하다는 점, 해킹 사실을 외부에서 확인하기가 용이하지 않다는 점 등은 IoT의 보안상 취약성의 문제로 지적된다. 사이버위협이 점점 고도화·지능화가 되면서 전 세계 각국에서는 국가안보 차원에서 정보보호에 대한 투자를 적극 확대하고 있다. 최근 EU 등지에서는 서비스 등의 최초 설계 단계 데이터 프라이버시 보호를 고려해야 한다는 내용의 ‘설계 시 프라이버시 고려(Privacy by Design) 규정’을 법제화하기 위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법제적인 방안 도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특히 정보보안기술을 강화하기 위해 블록체인기술의 활용이 필요하고, 해킹, 오작동 등 기술적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비하여 사회 불안감을 해소해야 한다.
④ 전문가의 효율적인 양성
4차 산업혁명시대에 지능정보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창의성을 갖춘 인재와 소프트웨어 및 융합 신산업 분야의 전문인력 수요는 지속해서 증가할 전망이다. 전 세계적으로 전문인력은 부족한 상태이며, 최근 미국에서 배출되는 고급인력 90% 정도가 구글(Google)에 채용되며, 일부는 일본과 중국에 채용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정부 차원에서도 고급인재 유치 및 인재육성 프로그램 개발에 노력해야 한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BR)는 21세기 가장 관심 끄는 직업으로 데이터 과학자(Data Scientist)를 선정하며, “수요가 공급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직업이 될 것”이라고 발표하였으며, 세계경제포럼은 ‘복잡한 문제를 푸는 능력’이 요구되는 미래인재상을 제1순위로 꼽았다. McKinsey 조사에 의하면, 미국의 경우 2018년에 14~19만 명의 빅데이터 전문가와 150만 명 정도의 데이터 관리자와 분석 인력이 부족하고, 향후 5년 동안 데이터 과학자의 수요가 공급을 뛰어넘어 인재 부족이 심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데이터 과학자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전망에도 불구하고 국내에는 콘텐츠산업 분야를 이해하면서 IoT 기반의 빅데이터 분석 및 모델설계를 할 수 있는 전문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데이터 관련 정책은 유능한 빅데이터 관련 인력 확보 및 전문성 부여를 통한 인력 육성에 초점을 두고 추진해야 한다. IoT를 비롯하여 4차 산업혁명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갖춘 ICT 고급인재 양성에 초점을 맞춰 글로벌 역량을 겸비한 인재양성이 필요하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동영상을 참고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