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주식관련 정보

부자들의 성공적인 주식투자 방법은 무엇인가? -여유자금으로 우량주에 장기 투자해야! [이춘근 경제상식 티스토리 105호; 주식투자 #16]

여행정보(레오)88 2021. 8. 21. 06:00
반응형

주식투자로 돈을 버는 방법은 2가지이다. 즉 시세차익과 배당수익으로 돈을 벌 수 있다. 대부분 투자자는 주로 시세차익에 더 높은 비중을 보이고 있다.
저는 이춘근방송 161회차 방송에서 부자들의 주식투자패턴에 관해서 설명했다. 작년 1년 동안 30억 이상 계좌를 가진 부자들은 약 41.8%의 수익을 냈고, 1000만 원 미만 투자자는 8.9%의 수익을 냈다고 했다. 일반 개인들은 단기간에 승부를 보길 원하지만, 부자들은 장기적으로 시간을 자기편으로 만들어 투자한다는 것이다. 즉 부자들은 바닥에서 우량주를 사서 오래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에서 ‘부자’라는 말은 단순히 돈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 부자에게 기대되는 성품과 철학을 갖춘 사람이라는 뜻까지 포함하고 있다. 그래서 미국에서는 부자들이 자신의 부를 이용해 사회 발전에 큰 공헌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대표적인 사람들이 MS의 빌 게이츠, 아마존의 제프 베저스, 오마하의 현인, 투자의 귀재이자 버크셔 헤서웨이 회장인 워렌 버핏 등이다. 특히 제가 2005년 미국 워싱턴대학 객원교수로 시애틀에 1년 1개월간 살 때 빌 게이츠의 저택은 워싱턴 호숫가에 있었는데, 관광투어로 배가 들어가 멀리서 볼 수 있어 상당히 좋았다. 제프 베저스도 아마존의 본사가 시애틀에 있어 과거 시애틀에 저택이 있었다. 지금 생각해도   좋은 추억으로  남아 있다.
일반적으로 주식투자는 ① 똑똑하다고 성공하는 것도 아니고, ② 경제에 대한 지식이 많다고 성공하는 것도 아니며, ③ 훌륭한 투자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다고 해서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똑똑한 사람이 주식투자에 성공한다면, 아이큐 높은 사람은 다른 일을 하지 않고, 주식투자만 해도 부자가 될 것이며, 경제학이나 경영학박사들은 대학교에서 강의하지 않고, 주식투자에만 전념해도 많은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이들 중 어느 누구도 주식투자로 많은 돈을 벌었다는 사람은 찾아보기 어렵다. 어떤 전문가는 주식투자는 98%의 심리전에 1%의 지식, 0.5%의 정보, 0.5%의 행운으로 성패가 갈린다고도 한다. 부동산투자는 직접 현장에 가 보고, 이것저것을 많이 따지지만, 주식을 살 때는 적은 금액으로도 투자할 수 있어 남의 권유에 의해서 사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이러한 경우는 성공할 수도 있지만, 실패하는 경우가 더 많다. 주식시장을 도박판으로 보지 말고, 그 기업의 주주가 된다는 생각으로 투자해야 올바른 투자가 되는 것이다.
개인투자자들은 조바심과 성급함 때문에 심리전에서 이미 지고 들어가는 것이다. 우리나라 개인투자자들의 주식보유 기간은 투자자의 약 56%가 평균 3개월이 넘지 않고, 약 30%는 보유 기간이 1주일 이내라고 한다. 아주 짧은 기간에 투자하다 보니 매일의 주식시세에 중독이 되고, 투자가 아닌 투기성 매매를 하게 되는 것이다.

주식투자는 많은 사람이 실패하지만, 부동산투자는 많은 사람이 성공한다. 부동산투자에 성공한 이유는 장기간 시간이 흘러가니 부동산 가격이 올라가서 성공한 것이다. 주식도 심리전이다. 따라서 심리전에서의 승자는 우량주식을 사서 장기간 버티는 것이다. 여유를 가지고 투자하는 사람은 승자가 될 수밖에 없다.


그리고, 개인들은 개인의 심리를 이용하는 작전세력에 속지 말아야 한다
증권전문가들이 주식투자 하는 방식은 일반적으로 경제분석-산업분석-기업분석을 순차적으로 하는 것이 분석방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경제분석을 통해서는 시장 동향을 파악하여 주식 또는 채권 등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게 되며, 산업분석에서는 어떤 업종 또는 어떤 산업의 주식이 유망하고, 과소, 과대평가되어 있는가를 분석하며, 기업분석에서는 동종 산업 내에서 투자가치가 있는가 또는 연도별 영업이익률이나 당기순이익 등을 분석하게 된다.
주식투자 시 성공할 확률은 장기투자 시 성공할 확률이 더 높다. 장기투자자는 기업의 경영실적과 핵심사업의 내재가치를 분석해서 기업의 본질 가치 대비 현재의 주식가격이 싼지 비싼지를 분석해서 투자를 결정한다. 주식의 단기투자는 그래프 분석능력과 정보 등에 강해야 한다. 그래프 분석능력이 부족하다 보니 남의 말에 의존하는 주식투자를 하게 되며, 정보에 의존하게 된다. 또 작전세력은 테마를 먹고 살며 단기 투자자를 좋아한다. 작전세력에 당하지 않으려면, 정보나 테마를 쫓아다니는 투자를 하지 말고, 확실한 영업실적이 수치로 검증되고, 기술이 검증된 회사를 골라 장기투자하는 것이 주식투자로 부자되는 방법이다.

아무튼, 부자들이 주식투자로 돈을 쉽게 벌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여유자금을 가지고 바닥에서 우량주를 구매하여 중장기적으로 보유하는 것이다. 이때에도 초보 투자자들은 많은 종목에 투자하지 말고 5개에서 10개 이내 종목을 선정하여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장기투자란 보통 1년 이상 주식을 보유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렇듯 투자 기간을 길게 가져가려면 짧게는 1년 후, 길게는 10년 후에도 망하지 않을 지속성장이 가능한 기업을 선택해야 한다. 그렇게 찾은 종목은 큰 이변이 없다면 대개 큰 폭으로 하락하지는 않는다. 손실 가능성이 작아지고 수익률도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 보완해야 할 내용이 있으면 댓글을 달아 주십시오. 향후 연구에 참고하겠습니다.

 

※  이춘근 저, 주식투자로 돈 버는 방법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 | 프리랜서마켓 No. 1 크몽 (kmong.com)

 

주식투자로 돈 버는 방법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3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레오88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2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