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대구경북여행

대구 동구 기상대기념공원! 옛 대구기상대 자리 복합 휴게공간으로 재탄생! [이춘근 티스토리 1,097회]

여행정보(레오)88 2024. 1. 23. 07:00
반응형

경북대 정문을 지나서 동구에 있는 대구 동부시립도서관에 책을 보러 가끔 가는데, 도로옆에 기상대기념공원이 있어 들아가 보았다. 밖에서 막연히 생각하는 것보다는 정비가 잘된 공원이었다. 주변 아파트에 사는 사람들의 휴식공간으로 상당히 좋을 것 같았다.

대구 기상대기념공원은 대구시 동구 신암동에 위치한 공원으로 2013년 대구 기상대가 효목동 동촌유원지로 이전한 이후 옛 대구 기상대 자리에 문화, 휴식, 자연이 어우러진 도심 속 공원으로 조성된 시민들의 휴식 공간이다. 기상대 부지와 주변에 노후 주택 일부를 매입하여 기념공원으로 조성한 기상대기념공원은 진입마당, 바람의 언덕, 바람길, 건강마당, 물의 정원, 역사 마당 등 6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고, 날씨와 기후를 예측하던 기존 기상대 건물은 내부 리모델링을 통해서 <동구 청소년 문화의 집>으로 새롭게 탄생했다.

 

반응형


대구기상대기념공원은 1937년에 지어진 옛 기상대 건물을 고쳐 만든 시민들의 문화·휴식 공간이다. 2013년 대구기상지청이 효목동으로 옮겨가자 옛 건물을 새로 단장하여 2019년에 대구기상대 기념공원으로 탄생했다.


대구기상대기념공원은 6개 공간으로 되어 있는데, '역사마당'에서는 우리나라의 전통 기상 관측 기구를 살펴볼 수 있다. '물의 정원'에서는 바닥 분수광장이 있어 휴식을 하고 다양한 문화 행사도 즐길 수 있다. '바람의 언덕'에서는 다채로운 조형물을 살펴볼 수 있다. 경사진 언덕에서는 바람개비를 볼 수 있으며, 여름철 더위를 피하기 위해 만든 쿨링포그시스템도 볼 수 있다. '건강마당'에서는 운동·편의 시설이 있어서 쉼터로 이용할 수 있다. 대구기상대 기념공원은 주변에 있는 평화시장 닭똥집 골목과 함께 신암동의 명소로 자리 잡았다.

▶ 공원 가운데 위에 있는 동구 청소년문화의집 진로진학센터

◐ 위치;   대구광역시 동구 신암1동 637-58번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