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제주오름

제주 한림 금오름(금악오름)! 제주 서쪽 오름 방문 정보팁! 동영상 첨부[이춘근 제주오름 티스토리 209회]

여행정보(레오)88 2021. 11. 24. 09:30
반응형

제주 금오름은 금악오름이라고도 하는데, 기생 화산으로 제주시 한림읍 금악리에 있는 해발 427.5m의 오름이다. 검은오름으로 알려져 있어 한자 표기로 흑악(黑岳)으로 표기하기도 한다. 이러는 이유는 오름의 흙이 유난히 검기 때문이다. 검은오름은 예부터 금물악(今勿岳)으로 표기하기도 하였고, 가운데 글자인 물(勿)자를 빼서 금악(今岳)오름으로 부르기도 한다. ※ 하단 참고자료로 정상 전경을 영상으로 촬영한 동영상이 있으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금오름 안내판
올라가는 길
희망의 숲길
올라가는 길
올라가는 길
정상의 분화구1
장상의 산물감시 초소

금(악)오름은 한림읍 금악리 금악마을에 자리한 오름으로, 비교적 평탄한 지형에 오롯이 서 있는 모습이 꽤 고매하게 느껴지는 오름이다. 분화구를 중심으로 남북으로 높은 두 개의 봉우리가 있다. 산정화구호(산정상 화산이 터진 자리에 생긴 호수)가 있는 몇 안되는 오름 중 하나이다. 화구호에는 원래 수량이 풍부하였는데, 현재는 바닥이 드러나 있고 비가 오면 물이 고이지만 오래가지는 않는다. 이 화구호는 왕매라고 불린다. 산정화구호 뿐만 아니라 정상에서 바라보는 경치와 정상 분화구의 능선이 아름다워서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오름 중 하나이다. 정상에서 보니 한라산 정상, 비양도(서쪽), 금악마을, 돼지농장, 블랙스톤 골프장 등이 보였다. 푸른 바다와 푸른 초원, 그 위로 풀을 뜯고 있는 말들의 목가적인 풍경에서 평화로움을 느낄 수 있다.

 

금오름 입구에는 금오름에 대한 안내판이 있는데, 해발 427.5m, 둘레 2.86km, 면적 613,966㎡, 정상에는 깊이 52m의 원형 분화구가 있고, 주변에는 해송, 삼나무, 찔레, 보리수, 윶노리나무, 억새 등을 볼 수 있다. 금악오름의 정상에 물이 고이면 금악담(今岳潭)이라고 칭한다. 검은오름으로 올라가는 어귀에는 생이물과 생이못이라는 샘물과 쉐물(소물)도 있다. 이 오름 동쪽과 동남쪽은 천주교 성지로 알려진 이시돌 목장이 자리하고 있다. 오름의 남쪽 정상에는 통신 중계소가 있어 오름의 정상까지는 시멘트 도로로 되어 있다.

정상의 억새(분화구 비탈, 2021년 11월 말)
정상의 분화구2
정상의 분화구3
정상의 분화구4

 

정상의 통신 중계탑
정상의 억새

금오름 올라가는 길을 희망의 숲길이라고 불리는데, 올라가면서 오른쪽을 보면 한림읍의 마을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다. 금오름 정상에서 관람로를 따라 가다 보면 협재해수욕장 앞 비양도와 신창풍차해안도로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비가 많이 오고난 후에 정상에 오면 분화구에 물이 고여있다고 한다.

정상의 분화구(2019.3 촬영)


정상에는 패러글라이딩하는 사람들도 가끔 볼 수 있다. 제가 간 날은 패러글라이딩하는 사람은 없었다. 금오름은 예능포로그램인 *효리네민박*에서 가수 이효리와 아이유가 갔던 장소로 한라산 백록담과 비슷한 분화구를 볼 수 있어 인기가 많다. 한때는 정상까지 차를 타고 가서 주차할 수 있었으나 현재는 입구 앞 주차장에 주차하고 걸어 올라가야 한다. 정상까지 올라가는 시간은 약 15분 정도 소요되고, 가족이나 지인들이 가볍게 올라갈 수 있다. 입구에는 한치빵과 음료수를 판매하는 가게, 화장실 등이 있다.

정상에서 본 주변 전경

2022년 4월16일 토요일 다시 가서 보니 정상에 물이 약간 고여 있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했다. 일제동굴진지도 추가 촬영하였다. 

정상분화구에 고인 물
9부 능선에 있는 일제 동굴진지
일제 동굴
정상의 통신탑
내려가는 길; 시멘트 도로로 되어 있어 다른 오름과 차이가 있다.
내려가는 길
정상서 본 주변 전경, 자양도가 보인다
정상서 본 한라산 정상

방문 정보팁!
1. 금오름의 입구에 주차장이 있다. 금오름의 주차료와 입장료는 없다. 주차장이 복잡할 경우 길가에 주차해야 한다. 내비에서 금악오름 검색해서 가면 된다.
2. 금오름 정상에는 통신 중계소탑이 있고, 가끔 패러글라이딩하는 분들도 있다.
3. 정상에는 원형의 분화구가 있고 한 바퀴 돌 수 있는 산책로가 있다.
4. 제주시 연동에도 또 다른 금오름이 있다고 한다. 연동의 금오름도 숲이 무성하게 덮여있어 검게 보인다고 하여 검은 오름이라고도 한다.

5. 위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림읍 금악리 산 1-1

입구 주차장
입구 주차장

첨부자료; 금오름 정상 전경 동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