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기술적 분석과 증권투자

OBV와 VR, 볼린저밴드, 필터기법과 HST, ADL 의미와 활용방법! 주식투자 기술적 분석 보조지표 #3! [이춘근 주식투자 티스토리 686회]

여행정보(레오)88 2023. 1. 6. 07:00
반응형

1. OBV(On Balance Volume) 의미와 활용

OBV는 주가가 상승한 날의 거래량 누계에서 하락한 날의 거래량 누계를 차감하여 계산한다. 다만, 종가의 변동이 없는 날은 계산하지 않는다.

거래량은 주가에 선행하거나 최소한 동행한다는 판단으로 그동안 많은 기술적 분석가들에 의해 연구되었는데, 그 중의 가장 잘 알려진 지표가 OBV이다.

 

계산 방법

당일 종가가 전일 종가보다 상승한 경우(양봉 마감); OBV=전일 OBV+ 당일 거래량

당일 종가가 전일 종가보다 하락한 경우(음봉 마감); OBV=전일 OBV- 당일 거래량

 

거래량 지표 중에서 거래량 이동평균과 함께 기술적 분석가들에게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지표가 OBV(On Balance Volume)이다. OBV200일 이동평균을 이용한 투자 법칙을 발표한 조셉 그랜빌(Joseph E. Granville)1963년에 이 분석법을 고안한 것을 보완 발전시킨 것으로 거래량은 항상 주가에 선행한다는 것을 전제로 주가의 변동을 분석하는 기법이다.

주로 증권시장에서 많이 쓰이는 이 분석 지표는 주가는 일반적으로 매수세가 많으면 주가가 상승하고, 매도세가 많으면 하락한다는 원리와 "거래량은 주가의 그림자" 라는 원리에 이론적인 배경을 두고 전일에 비해 주가가 상승한 날의 거래량을 OBV에 더하고, 하락한 날의 거래량은 OBV에 빼는 방식으로 누적 지수를 만든 것이다.

 

매매기법

OBV가 상승추세이면 주가 상승이 예상되고, 하락추세이면 주가 하락이 예상된다. 주가 하락기에 OBV가 이전의 저점 수준 아래로 내려가지 않고, 오를 때는 곧 주가가 상승한다는 신호이고, 주가의 상승기에 OBV가 이전의 고점 수준 위로 올라가지 않고, 떨어진다면 곧 주가가 하락한다는 신호이다.

OBV는 주가가 뚜렷한 등락을 보이지 않고, 정체되어 있을 때, 거래량 동향에 의하여 향후 주가의 방향을 예측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된다.

 

그랜빌이 말한 OBV의 매매신호를 읽은 방법(로히카·조광덕, p.416)

주가가 하락하고 있지만, OVB가 횡보를 할 경우에는 주가의 상승을 예상한다.

주가가 계속 상승하고 있지만, OVB가 횡보하거나 고점을 넘어서지 못할 경우 주가의 하락을 예상한다.

주가가 횡보하는 경우 OBV가 고점을 갱신하게 되면 상승을 예상하고, 저점을 이탈하거나 고점이 낮아지면 하락을 예상한다.

 

2. VR(Volume Ratio; 거래량 비율) 의미와 활용

VROBV의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 거래량을 누적된 숫자가 아닌 비율로 분석한 것이다.

이는 주가가 상승세이면 상승일 거래량이 많아지고, 하락세이면 하락일 거래량이 많아진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VR은 일정 기간 주가상승일 거래량 합계를 주가하락일 거래량 합계로 나누어서 구하며, 주가의 변동이 없는 날의 거래량 합계는 각각 반반씩 분자 및 분모에 더해 준다.

VR이 높을수록 강세장을 예고하고, 낮을수록 약세장을 예고한다.

 

반응형

3. 필터기법(Filter Rule)

필터기법은 주가가 일정 기간에 최저점에서 일정 비율만큼 상승하면 매입하고, 그 후 최고점에서 일정 비율만큼 하락하면 매도하는 투자기법이다. 이때의 일정 비율을 필터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투자자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필터의 크기는 5%. 10%, 15% 등이 있으나, 투자자 개인에 가장 적합한 필터의 크기를 객관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기준은 없다.

 

예를 들어 일정 비율을 5%라고 가정하면, 그 주식이 최저점에서 5% 상승하면 매입하고, 최고점에서 5% 하락하면 매각하는 것이다. 이 기법은 주가가 상승할 때나 하락할 때는 당분간 상승 또는 하락하는 추세를 형성한다는 전제하에서 성립되는 투자전략이다.

 

알렉산더(S, Alexander)는 필터기법을 적용했을 때의 투자성과를 단순한 매입·보유전략과 비교하였다. 그에 따르면 5%의 필터를 적용하였을 때 가장 큰 비정상수익이 실현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파마와 블룸(E.F. Fama &M.E. Blume)의 연구에 따르면, 거래비용을 고려하는 경우 필터기법으로 비정상 수익을 실현할 수는 없었다고 한다(신지숙· 이해영 외, 2020, pp. 172-173)..

필터기법은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분석이 용이하고 투자 시점을 간단히 포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필터의 크기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객관적인 기준이 없고 주관적인 경험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단점이다. 뿐만 아니라, 주가 변동이 심할 때는 매입·매수가 빈번히 일어나 거래비용이 많이 발생해 실질 수익률이 크게 줄어들 가능성이 크게 된다.

 

4. 볼린저 밴드(Bollinger Bands) 의미와 활용

볼린즈밴드는 이동평균선에 표준편차라는 개념을 도입해 가격 변동성이 커지는 지점을 찾기 위한 지표이다. 이 지표는 페리 카우프만(Perry Kaugman)이 알파-베타 밴드(Alpha-beta Band)라는 이름으로 개발했고, 1980년대 초반 존 볼린저(John Bollinger)가 발전시킨 보조지표이다. 이 지표는 변동성과 추세의 개념을 모두 담고 있기 때문에 중요하게 생각되는 지표이다.

 

볼린저 밴드는 이동평균선을 추세중심선으로 사용하며 상·하한 변동 폭은 추세중심선의 표준편차로 계산한다. 가격 변동성 분석과 추세분석을 동시에 수행한다. 볼린저밴드의 기본 전제는 주가가 상한선과 하한선을 경계로 등락을 거듭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주가의 95% 이상 볼린저밴드 내에서 수렴과 발산을 반복하며 형성된다.

 

정규분포표를 보면 주가의 변동과 표준편차 * 2 사이에 95%의 주가가 형성

볼린저 밴드의 중심선; 20일 이동평균선

볼린저 밴드의 상한선: 20일 이평선 값 + ( 20일 동안의 주가 표준편차 값 ) * 2

볼린저 밴드의 하한선: 20일 이평선 값 - ( 20일 동안의 주가 표준편차 값 ) * 2

 

다시 정리하면

볼린저 밴드의 상한선=중심선 +(승수×표준편차)

볼린저 밴드의 하한선=중심선 -(승수×표준편차)

 

밴드폭 (Bandwidth)은 상한선과 하한선의 밴드폭이 얼마나 큰지를 나타내 주는 지표이다. 주가의 변동 폭이 클 경우 볼린저 밴드의 폭이 넓어지고, 주가의 변동 폭이 작을 때는 볼린저 밴드의 폭 또한 좁아진다. 밴드의 폭이 이전보다 상대적으로 크거나 줄어들 경우, 과매수 또는 과매도 상태로 가늠한다.

특징

주가는 95.44%가 밴드 내에서 움직인다.

밴드의 폭은 좁아졌다, 넓어졌다를 반복한다.

주가가 밴드를 벗어나면 추세의 변화가 생긴다.

 

▶ LG에너지솔루션; 볼린저밴드, OBV,  VR 등(2023.1.5.)

활용 방법

1. 밴드 폭을 이용한 매매 방법

밴드 폭이 좁은 경우; 주가가 횡보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곧 주가가 상승하거나 하락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밴드 폭이 과도하게 넓은 경우; 곧 밴드의 폭이 좁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2. 밴드 이탈은 새로운 추세 전개를 의미한다.

3. 밴드 내 재진입은 추세의 전환을 의미한다.

 

▶ 삼성전자; 볼린저밴드, OBV,  VR 등(2023.1.5.)

4. 중심선과 상, 하한선을 이용한 매매 방법

주가가 횡보 국면일 때; 하한선에서 매수, 상한선에서 매도, 중심선 상향 돌파시 매수, 중심선 하향 돌파 시 매도

주가가 상승추세일 때; 중심선에서 매수, 상한선에서 매도하되 상한선을 돌파할 때는 매수

주가가 하락추세일 때; 중심선에서 매도, 하한선에서 매수하되 매수는 자제

 

5. HST(Head and Shoulders Top) 기법

HST는 주가를 봉 도표로 나타내어 사람의 머리와 어깨 모양을 찾아 주가를 예측하는 기법이다. 주가 HST의 모양을 형성할 때는 그 주식의 가격은 최고점에 도달하였으므로 장차 하락을 예고한다는 것이다.

주가가 머리와 어깨 양상을 보일 때는 다음과 같다. 소강상태에서 벗어나 강한 매수세가 나타나 가격이 상승하고, 그 후 거래가 소강상태로 접어들었다가 약간의 가격하락이 따르면서 왼쪽 어깨의 모양을 나타낸다. 다시 강한 매수세가 일어나 왼쪽 어깨의 최고점 이상으로 가격이 상승하였다가 점차 왼쪽 어깨의 최고점 이하로 가격이 하락하면서 머리 모양을 나타낸다. 그 후 거래가 많지 않으며 가격은 완만하게 상승하나 머리의 최고점에 도달하지 않고, 다시 하락하면서 오른쪽 어깨 모양을 나타낸다(신지숙·이해영 외, 2020, pp. 173-174).

 

아래 그림은 상승세에서 하락하는 주가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여기서 오른쪽 어깨와 왼쪽 어깨를 잇는 목선(Neck Line) 이하로 주가가 하락하면 침체국면으로 진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목선과 하락하는 주가가 만나는 점은 장세 반전을 확인해 주는 확인점이며, 이때가 매도 시점이다. 침체국면에서 상승국면으로 전환될 때는 이와 반대 현상이 일어난다.

6. ADL(Advance- Decline Line; 등락선) 의미와 활용

ADL은 시장의 폭(breadth of market)을 도표화한 것이다. 시장의 폭이란 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주식에 대하여 상승 주식 수와 하락 주식 수의 차이를 누적한 것으로서 증권시장을 상승세 또는 하락세로 이끄는 시장 내부 세력의 강도를 말한다.

ADL 선의 방향이 하락하면, 향후 시장의 주가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매매기법

- 종합주가지수가 하락함에도 불구하고, ADL이 상승하는 경우는 장세가 상승 국면에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 종합주가지수가 상승함에도 불구하고, ADL이 하락하는 경우는 장세가 하강 국면에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 종합주가지수가 이전의 천정에 근접하고 ADL이 그 이전의 천정보다 낮을 경우 장세는 약세 국면이다.

- 종합주가지수가 이전의 바닥에 근접하고 ADL이 그 이전의 바닥보다 높을 경우 장세는 강세국면이다.

- 종합주가지수와 ADL이 모두 하락할 경우 장세는 대폭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 종합주가지수와 ADL이 모두 상승할 경우 장세는 대폭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7. 마무리하며

주식투자 기술적 분석은 주가의 내재가치를 무시하고 주가의 단기적 변동을 중심으로 분석하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내재가치 분석, 산업분석, 거시경제 트랜드 등을 종합하여 판단해야 한다. 주식투자 기술적 분석의 보조지표는 말 그대로 보조지표, 참고자료로 활용하길 바란다. 이들 지표도 앞 절에서 설명한 MACD, 이동평균선, 스토캐스틱 등의 보조지표와 함께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참고자료: 로히카·조광덕, 기술적 분석, 뒷받침, 2019.7/ 하이투자증권, 기술적 지표, 2023.1.2./ 임윤수·전준규, 증권투자론, 도서출판 대경, 2015.12/ 신지숙·이해영·홍영복, 증권투자의 실제, 6, 도서출판탐진, 2020.8./ 윤재수, 차트분석, 길벗, 2015.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