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제주여행

제주 사려니숲길 산책 후기! 울창한 삼나무 숲길과 유네스코 제주 생물권 보존지역! 동영상 첨부! [이춘근 제주여행 티스토리 403회]

여행정보(레오)88 2022. 5. 5. 06:00
반응형

사려니 숲길은 제주시 봉개동 절물오름 남쪽 비자림로에서 물찻오름을 지나 서귀포시 표선면 가시리 붉은오름까지 이어지는 10km의 숲길을 말한다. 한라산국립공원 동측 경계인 성판악휴게소 동남쪽에 형성된 오존 국유림지대에 위치하고 있으며,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 한남시험림에 위치한 사려니오름의 명칭을 이용하여 사려니숲길이라 부르고 있다.

도로변 주차장(남조로)
입구
전체 안내도
전체 조감도

사려니숲길은 제주의 숨은 비경 31곳 중 하나로, 비자림로를 시작으로 물찻오름과 사려니 오름을 거쳐 가는 삼나무가 우거진 숲길이다. 사려니 오름까지 이어지는 숲길이기 때문에 사려니숲길이라고 불린다.

 

‘사려니’는 ‘신성한 숲’ 혹은 ‘실 따위를 흩어지지 않게 동그랗게 포개어 감다’라는 뜻으로 숲길을 거닐면 상쾌한 삼나무 향에 포개진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울창한 삼나무뿐만 아니라 졸참나무, 서어나무, 때죽나무, 편백나무 등 다양한 수종이 서식하고 있다. 다양한 수종이 서식하기 때문에 오소리와 제주 족제비를 비롯한 포유류, 팔색조와 참매를 비롯한 조류, 쇠살무사를 비롯한 파충류 등의 보금자리가 되기도 한다. 제주도청에 따르면 사려니숲에 사는 야생 동식물은 모두 78과 254종이다.

사려니숲길은 본래 숲의 모습이 많이 훼손되지 않아 트래킹을 좋아하는 여행자들이 즐겨 찾는다. 지난 2002년 유네스코가 지정한 제주 생물권 보전지역(Biosphere Resev)이기도 하다. 숲보호를 위해 자연휴식년제로 '물찻오름'은 탐방을 제한했었으나, 한시적으로 이곳을 개방하는 <사려니숲 에코힐링(Eco-Healing)> 행사가 열리기도 했다. 제주 생물권보전지역은 한라산국립공원을 포함해 해발 200m 이상 지역, 영천과 효돈천 일대 500m 이내 지역 등이다. 사려니숲길 일대 해발고도는 450~700m다./ 특히 물찻오름은 숲 보호를 위해 행사 기간인 일주일간만 한시적으로 개방된다. 도보 코스는 붉은오름 입구(남조로 1118번 도로)에서 출발할 경우 물찻오름까지 편도 7㎞로 소요시간은 2시간 내외다. 비자림로(1112번 도로) 사려니숲길 입구에서 출발할 경우 물찻오름까지 왕복 9.4㎞로 2시간 정도다.

사려니숲길을 걷다가 위를 올려다보면 하늘을 향해 시원하게 쭉쭉 뻗은 삼나무가 그늘을 만들어주고 그 사이로 햇살이 비춘다. 여름에는 아무리 무더운 날에도 숲길 사이로 부는 시원한 바람을 느낄 수 있다. 제주에서 청정한 공기를 마시며 몸과 마음을 치유받고 싶다면 방문하기 좋다. 붉은 화산송이 길과 빼곡한 삼나무 숲길을 만끽하고 싶다면 사려니 입출구보다는 붉은오름 입출구 쪽으로 가야 한다.

제주시는 '사려니숲 무장애나눔길 조성사업'으로 2020년 총 8억6100만원을 투입해 사려니 숲에 목재 데크 1.2㎞를 조성하고 쉼터와 점자 안내판, 안전 난간 등을 설치해 보행 약자층이 쉽게 숲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을 보강했다. 특히 데크 노폭을 1.7m로 넓히고 경사도를 완만하게 시공해 휠체어 등으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사려니숲길 탐방방법

자가용 이용자가 걸어서 탐방을 원할 경
☞ 사려니숲 주차장→조릿대 숲길→숲길 입구(비자림로변)→물찻오름에서 돌아오기(소요시간/3시간∼ 3시간 30분가량)/ 조릿대 숲길은 노면상태가 나쁘고, 고저차가 있으므로 노약자나 유모차를 끌고온 경우 남조로변 입구 이용
☞ 남조로변 사려니숲길 입구 주차 → 물찻오름에서 돌아오기 (소요시간/2시간∼2시간 30분); 제가 들어간 길
대중교통 이용자가 걸어서 탐방을 원할 경우
☞ 사려니숲길 입구 하차(비자림로변, 붉은오름)
→ 물찻오름 입구에서 돌아오거나 숲길 입구로 이동 대중교통 이용(소요시간/2시간 정도)
단순 탐방(2시간 이내, 관광목적)을 원할 경우
☞ 비자림로변 사려니숲길 주변에는 주차 공간 없으므로 남조로변(붉은오름 남쪽) 숲길 주변 주차 후 탐방
탐방 시 음식물 반입 금지(플라스틱 물병은 가능)

▣ 여행 정보팁!

1. 사려니숲길 주차장은 두 곳이 있으므로 잘 찾아가야 한다. 절물자연휴양림 근처 비자림로에도 있고, 붉은오름 자연휴양림 쪽 남조로에도 있는데, 데크로 된 우거진 삼나무 숲길을 걷기 위해서는 내비게이터에서 붉은오름 근처 남조로 <한라산둘레길숲길센터> 주차장 또는 <사려니숲길 붉은오름입구>로 가길 추천한다.
2. <한라산둘레길숲길센터>쪽 또는 <사려니숲길 붉은오름입구>에는 남조로 길 근처에 약 20여 대 주차할 수 있고, 복잡하면 양쪽 도로변에 주차하면 된다. 도로변에 서너 대의 핫도그와 음료를 파는 푸드 트럭이 있다.
3. 데크로 된 삼나무 숲길을 걷고 싶으면 남조로 쪽 <사려니숲 무장애나눔길>이 좋다. 남조로 입구 쪽 입장료와 주차료는 무료이다.

4, 위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교래리 산 137-1/연락처(+82) 064-900-8800/ 사려니숲길탐방안내소 : 064-900-8800

첨부; 사려니숲길 동영상 첨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