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골퍼(Golfer)들은 제주도로 가는 것보다는 동남아로 여행하는 분들이 많다. 그중에서도 최근에는 엔저 현상과 골프장 입장 요금이 제주도보다 훨씬 더 싸게 치어 일본으로도 많이 간다. 최근에는 일본골프장의 요금이 보통 우리나라보다 반 정도 싸기 때문에 자유여행으로 골프치러 가는 분들도 많이 있다. 저도 금년에만 세 번 후쿠오카 쪽 벳푸와 오이타현 쿠니사키시에 있는 골프장에 갔다 왔다.
그래서 일본에 골프 자유여행을 할 경우 부킹사이트는 어떤 것이 있고,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정리해 보았다.
일반적으로 후쿠오카는 물론이고, 일본 전역을 대상으로 하는 골프예약 사이트인 라쿠텐 고라(Rakuten GORA, 樂天GORA) 사이트가 제일 좋을 것 같다(다이제스트 사이트도 좋다고 함. 차후 업로드 예정).
휴대폰에서 검색가능한 앱도 라쿠텐 GORA (고라)가 운영하는 전국 약 1,900개의 골프장에서 선택할 일본 최대급의 무료 골프장 예약 어플이다. 다만 외국에서는 휴대폰 어플에서 일본골프장 예약을 할 수 없다.
먼저, 컴퓨터 구글이나 네이버 사이트에 들어가서 라쿠텐고라 사이트를 검색한 후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외국사이트에 들어갈 때는 크롬(chrome)이나 마이크로 엣지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들어가길 추천한다. 왜냐하면 페이지 번역을 바로 도와주기 때문이다.
▣ 1. 라쿠텐고라 회원 가입하기
라쿠텐고라는 일본어로 된 웹페이지이지만, 웹브라우저의 번역기능을 통해서 텍스트는 얼마든지 한글로 번역이 가능하다. 라쿠텐 고라 웹페이지에 들어가면 최상단 우측에 한국어로 번역할 것인가를 묻는 팝업창이 뜬다. 한국어를 선택하면 일본어가 대부분 한글로 바로 번역이 되고, 한글판 홈페이지에서 계속 진행하면 된다. 팝업창이 안보이면 마우스. 우측을. 늘러서. 한글로 번역을 눌러 번역하면 된다.
다만, 회원가입 페이지에서는 한글로는 안 되고, 영어와 일본어로만 되기 때문에 일본어가 부족한 분은 영어로 진행하면 된다.
먼저, 메인 홈페이지 우측상단에 My Page를 클릭하여 로그인인 페이지로 이동해 보자. 로그인 화면 우측에 신규회원을 위한 회원가입 링크를 클릭해서 진행하면 된다./ 아니면 홈페이지 우측하단에 있는 로그인 버튼을 눌러서 진행해도 된다.
▶ 한글로 번역한 홈페이지
※ 여기서 주의사항; 회원가입 페이지는 번역되지 않고 영어와 일본어로만 진행해야 한다. 영어 이름으로도 회원가입이 가능하고, Required(필수)라고 적힌 칸은 모두 기입해야 한다. 다만 Mobile Email Address는 없으면 비워 놓아도 된다.
▶ 아래 항목을 눌러서 진행하면 된다.
▶ 회원가입하여 <로그인>하면, 우측상단에 <로그아웃> 항목이 생긴다.
그리고 ① User Contact Information을 적어야 하는데, Postal Code(우편번호)와 Prefectue(현)을 적으라고 나오는데 저는 아직 일본 주소가 없어 후쿠오카현을 선택하고, 우편번호는 대략적으로 후쿠오카현 우편번호 검색한 후 838-1317로 기입 후 진행하였다. 제가 국내에 있으니 일본 현의 주소가 없기 때문이다.
② Conform Information Entered을 적어야 하는데, 메일주소(저는 다음 메일로 진행), 사용자이름, 비밀번호 등을 기입한다. Mobile Email Address에는 없으면 Not registered(등록하지 않음)라고 적으면 된다.
③ 본인의 정보가 제대로 기입이 되었는지 확인하고 등록을 진행하면 된다. 화면 제일 밑에 있는 Register Rakuten Menbership를 누르면 ③ Complete Registration이 보여 완성되었다고 한다. 이것으로 회원 가입이 완성되었다.
2. 라쿠텐고라 골프장 예약하기
메인 화면에서 바로 진행하면 된다. 주의할 점은 가급적 골프장 평점이 4.0 이상이 되는 골프장을 선택하고, 2~3인 플레이 때에는 추가 요금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확인하길 바란다. 예약 때에도 한글로 전환한 후 하면 쉽다.
보통 18홀 라운딩을 많이 하는데, 27홀을 하고자 하는 경우 1.5R(27홀)을 체크하면 된다. 실제 예약으로 넘어가면, 티업 시간대를 지정하고, 예약을 확정할 수 있는데, 2인의 경우 보통 별도 요금이 추가된다. 해당 골프장의 다른 날짜, 다른 조건의 예약 방법을 보고자 한다면, <예약캘리더>를 눌러 해당 골프장의 전체 코스 전보를 확인할 수 있다. 예약캘린더 옆에는 코스가이드, 코스 레이아웃, 리뷰, 교통 정보, 날씨 예보 등이 있어 확인할 수 있다.
일본은 대부분 노 캐디가 많고, 9홀을 마치고 대부분 점심을 먹은 다음(약 1시간 휴식) 후반 라운딩을 한다. 점심 식사를 하지 않으려면 스루 플레이를 신청하면 된다.
부킹 전에는 꼭 골프장의 위치를 확인하여 전체적인 동선과 이동시간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특히 일본은 톨게이트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골프장 위치를 확인하고 가길 바란다. 보통 주말은 평일에 비해서 10% 가량 더 비싸다.
※ 라쿠텐고라 홈페이지에서는 계속해서 이벤트를 하고 있어서 쿠폰을 받을 수 있다. 쿠폰을 사용하는 데에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쿠폰을 다운 받았다고 해서 무조건 쿠폰이 적용되지는 않는다. 획득한 쿠폰의 적용조건이 맞는다면, 예약화면에서 알아서 쿠폰이 적용되어 진다.
▶ 골프장 검색
3. 예약 취소의 경우
특수한 사정으로 부득이하게 예약을 취소할 때는 홈페이지에서 사용자 ID,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My Page에 로그인 후에 <예약 취소>를 클릭하여 예약 취소 절차를 밟으면 된다. 특수한 사정으로 플레이일 3일 전 이내에 변경이나 취소할 때는 취소 수수료가 있는 경우도 있으니 확인하고, 직접 골프장에 전화하는 것이 좋다.
4. 라쿠텐고라 체크인하기
휴대폰에서 라쿠텐고라 체크인을 사용하면 골프장에서 수기로 적을 필요없이 바코드만 보여주면 된다. <보이는 것만으로 체크인> 화면을 눌러 진행하면 된다.
라쿠텐고라 앱(휴대폰)은 한국에서 설치가 불가하지만, 웹(PC)을 사용해도 전혀 불편하지 않다. 화면에서 <체크인> 아이콘을 누르면, 골프장 예약한 내용이 나온다. 라쿠텐고라 체크인 설정을 위해서는 로그인하고, 전화번호(휴대폰), 생년월일 정보 등을 입력해야 한다. 이 경우에는 한 번만 설정해 두면, 라쿠텐고라 웹페이지에서 로그인하지 않아도 체크인은 바로 실행된다.
이외에도 라쿠텐고라에서 동반자를 사전에 등록하여 부킹 정보를 동반자와 공유할 수 있다.
그리고 스루플랜은 점심을 먹지 않고 플레이하는 경우를 말한다.
5. 결재
홈페이지에서 선택하여 결재하면 선 결재가 되지 않고, 직접 골프장에 가서 결재해야 한다. 골프장에 가서는 예약화면을 출력해 가거나 예약번호를 알고 있거나 혹은 골프장에서 예약자 이름을 말하면 된다. 일본인들은 시간 약속을 잘 지키기 때문에 20분 정도 일찍 가는 것이 좋다.
※ 가급적 골프장 예약할 때 리모컨이 있는 골프장을 확인하고 예약하기를 바란다. 일본은 대부분 노캐디 플레이이기 때문에 리모컨이 없으면 두 배로 힘들어진다.
2023.09.29 - 일본 골프장 예약사이트 <골프 다이제스트, Golf Digest> 회원가입과 예약방법 총정리! [이춘근 일본여행 티스토리 995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