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국내여행

충북 단양팔경휴게소와 단양적성 후기! [이춘근 티스토리 1,108회]

여행정보(레오)88 2024. 2. 5. 07:00
반응형

단양팔경휴게소는 충청북도 단양군에 위치한 중앙고속도로 상에 있는 양방향 고속도로 휴게소이며, 휴게소 명칭은 위치에 소재한 단양군과 관광지인 단양팔경과 병합해서 유래되었다. 양방향 휴게소이지만 붙어있진 않고 서로 떨어져 있다.

저는 모처럼 대구에서 대관령까지 가는 길에 중간 기점에 휴게소가 있어 잠시 휴식을 취하였다. 휴게소에 쉬면서 음료수를 사 먹고, 특히 충북도의 특산물코너를 방문하여 들러보았다.

 

▶ 특산물판매장

 

반응형

마침 휴게소 뒤편에 단양적성으로 올라가는 산책길이 있어 한번 둘러보았다. 시간나는 분들은 한번 둘러보고 가는 것이 좋을 것 같았다.

◐ 단양적성과 신라단양적성비

단양적성은 충청북도 단양군 단성면 하방리에 위치한 신라의 산성이고, 사적 제265호로 지정되었다. 신라에 의해서 축성된 중원진출의 주요 교두보로 평가받는 산성으로 산성 그 자체보다도 단양 신라 적성비로도 유명하다. 동쪽은 죽령천, 서쪽은 단양천이 적성이 북쪽으로 흐르는 남한강에 합류하여 남쪽 빼고는 모두 하천으로 둘러싸여 있는 요충지이다. 성의 규모는 위의 제원표에도 나와있듯이 그렇게 대형의 성곽은 아닌데, 단양군의 지형상 대형 성곽이 자리하기 어려운 점도 있겠지만 신라도 이 단양지역을 영유, 북진하면서 통과할 때에 그렇게 크지 않은 규모로 비교적 소규모 거점으로 삼은 것으로 추정된다.

단양 적성이 의외로 황당한 것은 국도로 가기에는 여간 불편하지만 중앙고속도로로 가면 단양팔경휴게소(춘천방면)에 내려서 바로 뒤로 걸어올라갈 수 있다는 것이며, 해발고도도 그렇게 높지 않다. 굳이 올라가지 않더라도 휴게소 바깥으로 형성된 주차장까지만 가더라도 단양 적성을 전체를 충분히 볼 수 있다.

 

◐ 위치; 대구에서 춘천방향; 충청북도 단양군 단성면 하방3길 100 (하방리 56)번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