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동남아여행

동남아 택시 어플 그랩(Grab) 회원 가입방법과 사용방법 후기! [이춘근 동남아여행 티스토리 1,136회]

여행정보(레오)88 2024. 3. 17. 11:15
반응형

동남아 최대 차량 공유 업체인 그랩(Grab) 사용법을 설명한다. 동남아 지역을 여행한다면, 그랩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싱가포르, 태국, 필리핀,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미얀마 등 동남아 여러 지역에서 여러 교통수단을 한 앱으로 이용할 수 있다. 선불 요금이라 가격 흥정이나 바가지요금을 걱정할 필요 없고, 출발지와 도착지를 미리 설정하고 이용할 수 있어 언어가 통하지 않아도 문제없다. 또한, 택시 드라이버의 정보(이름, 평점, 차량 번호 등)가 나와 믿고 탈 수 있다.
 
저는 이번 3월초 태국여행을 하면서 나콘사완(Nakon Sawan)에서 그랩(Grab)을 업로드하고, 그랩을 이용하여 택시로 이동해 보았는데, 상당히 편리하였다. 가까운 거리는 특툭이와 썽태우를 타고 이동하였는데 편리하였다. 그러나 다소 먼거리를 안전하고, 확실하게 가기 위해서는 그랩(Grab) 어플을 사용하여 택시를 타고 가는 것이 좋은 것 같다. 그래서 보다 더 자세히 업로드한다.
 
그랩은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필리핀, 베트남, 캄보디아 및 미얀마 등 8개 국가 전역의 67천만 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일상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랩(Grab)은 택시, 택배, 음식 배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큰 운송용 애플리케이션이다. 그래서 한 번 알아두면 동남아시아 여행 시 항시 유용하게 사용하기 좋다. 우리나라에도 우버 택시가 들어왔으면, 택시업계의 서비스와 질이 훨씬 더 좋아졌을 것으로 생각되었다.
 
태국이나 베트남을 잘 모르는 분들이 돌아다니기 가장 쉬운 방법이다. 또한 택시 드라이버의 각자 평점을 확인할 수 있고, 저도 이용 후 점수를 줄 수 있어 드라이버가 의식하듯 대부분 친절하였다. 동남아 여행 중 이동에 편리함을 더해줄 택시 앱인 그랩을 설명한다.

그랩(Grab) 회원가입하기

① 그랩 앱을 다운로드
② 번호 (국가 코드 : +82, 번호 맨 앞 '0'을 제외한 나머지 숫자) 입력
③ 휴대폰 번호 인증 후 코드 입력
④ 이름 입력
 
① 그랩앱을 먼저 다운받는다. 설치 후 그랩 로그인 화면, 아래에 있는 <New to Grab? Sign Up>을 누른다. 그려면 휴대폰번호, Email, Name항목이 나오는데 입력하면 된다. 한마디로 개인정보를 입력한다. 핸드폰 번호는 국가번호인 82 다음에 0을 제외한 휴대폰번호 모두를 입력한다. 휴대폰 번호는 0을 제외한 1012345678 등으로 입력한다. 그리고 나서 Next를 누른다.
 
② 그려면 일반 문자메세지로 온 인증번호를 입력한다. 간혹 화면이 넘어감과 동시에 <Oops, something went wrong, please try again> 이라는 메시지가 뜨는데, 다시 시도하라는 것이다. 당황하지 말고, 여러번 다시 시행하면 된다.
 
③ 이메일과 이름을 입력하고, Next를 누른다. 이름을 영문으로 입력해야 한다. 그러면 어플 가입이 완료된다.
④ 가입할 때 입력했던 이메일로 들어가 보면 메일을 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랩 어플 사용 방법

먼저 앱스토어에서 Grab을 다운로드한다. 중요한 것은 그랩의 경우 처음에 핸드폰 번호를 기입해 문자로 본인 인증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가급적 한국에서 설치 후에 어플을 켜서 인증까지 마치길 바란다. 저는 태국에 가서 바로 가입하여도 불편함이 없었다.
 
① 어플을 켜서 Transport(교통수단)를 선택합니다. 선택을 하면 GPS가 파란 위치가 자동으로 잡히는데 나의 현재 위치가 올바른지 확인한다. 택시가 그 위치로 오기 때문에 만약 위치가 잘못되면 그 위치로 찾아가야 한다. 만약 택시가 5분 이상 기다리게 되면 취소된다.
특히 방콕처럼 차가 많이 막히는 곳에서는 길에서 바로 태우지 못할 경우 택시가 그 자리에 정차하지 못하고 지나가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면 다시 그 자리로 돌아오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니 이를 주의해야 한다.
Grab 첫화면에서는 Transport(교통수단). 음식, 배송, 전체 화면이 보인다. 이 때 택시를 타기 위해서는 Transport를 누르면 된다. 전체를 누르면 이외에도 마트, 호텔, 음식점 등도 검색이 된다.

② 빨간색 표시에는 I'm going to라고 적혀있는데 그곳에 가고자 하는 곳의 이름 or 주소를 써서 갈 목적지를 선택한다. 이 때 그 나라 국어를 모르면, 영어로 갈 목적지를 치면 된다. 영어로 목적지를 입력하고 난 다음 <목적지로 설정하기>를 누른다.
 

반응형

③ 목적지를 적어 선택하고 나면, 부르고자 하는 타려는 차를 고를 수 있는데 그랩 카(Grab car) 또는 그랩 택시(Grab Taxi) 등을 고르면 된다. 가고자하는 영어주소를 모르면 , 구글지도에서 한글로 원하는 지역을 치고, 거기서 나오는 영어 주소를 복시하여 붙이면 된다. Grab도 구글지도 기반이다. /가고자하는 주소를 대충입력하면, 아래에 자동 완성된 주소들이 나온다. 그 중에서 맞는 주소를 선택해도 된다.
목적지를 이력하면, Grab car, Grab Taxi 등의 차종과 금액이 뜬다. 그중에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금액으로 적힌 금액만큼만 지불하면 된다. 제가 태국 나콘사완에서 타보니 그랩에서 제시한 금액만 지불해도 되었다. 운전수도 평가를 받기 때문인지 팁이나 더 달라고 하지 않았다.

  위의 사진에서 택시종류를 선택한 후, 저스트 그랩(JustGrab) 예약하기를 누르면 바로 예약이 된다.

④ 그 다음 저의 호출을 받고 선택받은 드라이버분이 뜨고 드라이버 사진, 이름, 차번호, 차종 이렇게 정보가 뜬다. 차번호를 꼭 확인한 다음 탑승하면 된다. 가끔 메시지가 오기도 하는데 대부분의 드라이버가 영어를 못하셔서 기본 기능인 지금 거기로 가고 있다는 메시지 정도 보낸다. 가끔 태우려 오는 위치가 애매할 경우 메시지가 오기도 하는데 그때는 설명을 영어로 해야 한다. 그래서 웬만하면 택시기사가 찾기 쉬운 곳에서 그랩을 부르는 것이 좋다. 원하는 그랩카를 선택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대충 도착시간과 운전기사 사진, 차 번호가 나온다.  차 번호를 기억한 후 확인 후 타면 된다ㅡ

⑤ 목적지에 도착하면 예약할 시 제시된 금액을 지급하면 된다. 내리고 나면 드라이버의 평점을 줄 수 있고, 히스토리에 가면 내가 탔던 사람, 금액, 주었던 평점 등의 조회가 가능하다. 그래서 운전자들은 모두 친절하고 바가질르 씌우지 못한다.
 
◐ 참고로 처음 그랩을 이용하면, 비상 연락망과 각자 얼굴을 등록한다. 불상사가 생겼을 때 수사에 도음을 줄 수 있는 자료로 보인다.
 
◐ 참고; 공항에서 호텔, 호텔에서 공항 갈 때 고속도로 타면 통행료는 얼마인가?
공항에서 호텔로 혹은 호텔에서 공항으로 갈 때 한국인들은 No Hightway(No 고속도로)라고 드라이버에게 얘기하라고들 한다. 왜냐면 택시 드라이버들은 무조건 고속도로를 타려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고속도로를 탈 경우 방콕에서 수완나품 공항까지 고속도로 통행료가 75 THB(바트), 방콕에서 돈므앙 공항까지 고속도로 통행료는 120 THB가 발생하여 고속도로 통행료를 별도로 요구한다. (어플에 표기가 안나와도 사기 아니다) 시내에서 공항까지 대략 40-50분 걸리지만 시간대가 막힐까 봐 걱정되거나 급할 경우 추가 비용을 내고 고속도로를 타는 게 가장 빠른 방법이다. 그래도 추가 비용이 내기 싫다면, 타자마자 노 하이웨이!라고 말하기 바란다.
 
◐ 태국에는 사실 택시가 엄청 많다. 저의 체감은 1/3은 그런 운송용 택시, 툭툭, 썽태우 등이다. 그래서 어딜 가나 급하게 택시 잡는 데는 사실문제가 전혀 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흥정하기 싫고, 제대로 가는지 확인하고 안전이 걱정된다면, 조금 더 비싸더라도 그랩(Grab)을 이용해 그랩 택시를 부르는 걸 추천한다.
 
▣ 그랩 사용방법 다른 설명!
그랩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차량 서비스뿐 아니라 음식, 물건 배달과 티켓, 호텔 예약 등을 할 수 있다. 차량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Car'를 눌러야 한다.
차량 서비스를 제외한 다른 서비스들은 국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1. 출발, 도착지 입력하기
① 목적지를 먼저 입력한다.
② 현재 위치를 지도에서 확인하고 'Book'을 클릭한다. (위치 접근 허용 시, 지도 화면에 현재 위치가 뜬다)
 
2. 택시 종류 선택하기
지도 아래 예상 요금 탭을 위로 올리면, 다양한 택시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택시 종류는 승차 인원, 차종 등의 기준에 따라 나뉘며, 택시 종류에 따라 비용이 다르다.
 
◐ 차종 종류 (국가별 상이)
· Grab Car : 개인차를 그랩에 등록해 운행하는 차량
· Grab Car Save; 개인차를 그랩에 등록해 운행하는 차량인데, Grab Car보다 약간 쌈
· Standard(Grab) Taxi : 택시로 등록해 운행하는 차량
· Just Grab : 출발지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차량
· Grab Car N : N인승 그랩카
· Grab Car Premium : 일반 그랩카에 비해 조금 더 좋은 사양의 차량
· Grab Family N : 아기 시트를 갖춘 차량
· Grab Bike : 1명이 탑승할 수 있는 오토바이
· Grab Hitch : 다른 승객과 합승하는 차량
참고로, Standard Taxi는 Grab Car와 다르게 고정 요금이 아니고 택시 미터기로 요금이 정해진다.
▣ 픽업 요청
택시 종류 선택 후 예약(Book)을 누르면, 운전기사 프로필과 차량 정보가 뜬다. 번호판 확인 후 탑승/ 예약이 완료되면 차량이 어디쯤 오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차종과 차량번호도 미리 알 수 있으니 확인 후 탑승해야 한다.
 
▣ 결제
목적지에 도착하면 영수증이 나오는데, 현금 혹은 Grab Pay로 결제할 수 있다. Grab Pay로 결제 시 종종 할인이나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신용카드를 미리 등록해 두면 편리하다.
▣ 하차 후
영수증과 결제 내역은 등록해 놓은 메일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서비스 만족도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화면이 뜬다. 기사님의 서비스에 만족했다면 별 5개를 누르면 된다.
 
▣ 카카오T 앱으로 베트남에서 그랩(Grab) 호출하는 방법
그랩 앱을 깔지 않고 한국의 카카오T 앱으로 베트남에서 그랩을 호출할 수도 있다. 카카오모빌리티와 그랩이 제휴해 베트남에서 카카오T 앱 사용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별도 설치 없이 베트남에서 카카오T 앱을 실행한 후, '차량호출' 버튼을 누르면 그랩 호출 화면으로 자동 전환된다. 그랩 카, 그랩 택시 등 그랩의 다양한 차량 옵션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T 앱을 이용하면, 목적지와 출발지를 한국어로 검색할 수 있고, 미리 등록해둔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어 편리하다. 실시간 자동 번역되는 메신저 기능이 있어 운전사와 의사소통하기도 쉬워졌다.
① 현재 KB국민, 하나, BC, 롯데, 농협, 신한카드로만 결제가 가능하다.
② 현지 유심카드를 사용할 경우에는 한국에서 미리 카드등록을 해야 사용할 수 있다.
③ 통신사 상관없이 휴대폰 결제도 가능하지만, 현지 유심카드를 사용할 경우, 한국에서 미리 등록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