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대구경북여행

경주 보문단지 보문호 둘레길과 주변 전경 스케치! [이춘근 경주여행 티스토리 530회]

여행정보(레오)88 2022. 8. 9. 07:00

보문관광단지(普門觀光團地는 경상북도 경주시 보덕동에 위치한 관광지로, 보문호수를 중심으로 관광휴양지와 문화레저시설 등을 갖춘 관광 단지이다.

보문단지 호수 호반 광장

1971년 8월에 정부에서 경주관광개발계획을 확정했고, 1974년에 착공해, 1975년에 보문관광단지 지정 및 경북관광개발공사를 세웠고, 1979년 4월에 1단계 공사를 마치고 개장하였으며, 전체 면적은 총 242만평으로 개발 면적은 210만평이다.

보문관광단지 점자 안내판

 

콩코드호텔 근처 쉼터
호반광장 앞  카페와 식당, 유람선 매표소
유람선 선착장; 코로나19로  운행은 중단하고 있다.

경주시 동쪽 명활산 옛 성터 아래 만들어진 50만 평 규모의 인공호수로 주위에는 국제적 규모의 호텔과 경주월드 등을 각종 위락시설과 공원시설이 갖춰지고 있다. 호수를 따라 산책로와 자전거 길이 정비되어 있다. 호수 주변에는 유람선 선착장, 보문상가, 육부촌, 골프장, 우양미술관, 야외공연장 등이 있고, 봄에는 벚꽃이 만개한다.

 

호반 1교
경주월드 유람 시설

유람선 선착장에는 보문호를 선회하는 백조 유람선과 보트놀이를 즐길 수 있다. 과거 유람선과 페달보트 및 스피드를 이용할 수 있는 쾌속 모터보트 등이 운영되었으나 올해 7월 중순에 가보니 중단된 상태였다.

 

보문호 순환 탐방로라 불리는 일주 코스로 약 8km의 길이다. 지난 2010년부터 보문호 둘레길에 대한 대대적인 정비와 조성을 시작해 2013년 11월 물너울교와 호반1,2,3교 공사를 마치면서 일주가 가능해졌다. 도로 옆 인도를 이용했던 명활성 쪽 1km구간에 대한 둘레 탐방로도 2014년에 모두 정비되어 온전하게 호수 곁을 따라 거닐 수 있게 됐다. 어느 지점이건 탁 트인 호수 전망이 아닌 곳이 없다. 경사가 크게 없고 계단이 있는 구간도 거의 없어 남녀노소 누구나 보문호 순환 탐방로를 거닐 수 있다.

호반광장앞 카페 내부

8km의 보문호 전체 둘레길을 돌기 위해서는 2시간 정도면 충분하지만 중간중간 쉬어가고, 관광지에 들렀다 가면 반나절은 훌쩍 지나간다. 보문호 주변에는 경주CC, 보문GC, 경주신라CC, 블루원디아너스CC 골프장이 있다. 경주에 가는 분들께 시간이 되면 보문단지 호수를 한 바퀴 도는 것을 추천한다.

 

보문 호반길은 데크교량, 수변전망대, 징검다리, 물너울교 등을 설치하여 단조로울 수 있는 산책로에 아기자기한 재미를 더하였고, 풍력 및 태양광 가로등과 곳곳에 경관조명을 설치하여 다양하고 수려한 경관을 연출하게 되었다.

▣ 방문 정보팁!

1. 주차를 어디에 하는 것이 중요한데, <호반광장 또는 유람선 선착장>을 검색해서 가면 그쪽에 주차하는 것이 좋다. 또는 호반광장 옆에 있는 코모도호텔이나 콩코드호텔 쪽으로 들어가도 호수 근방 작은 주차장이 있다. 그밖에 수상 공연장이나 물향내쉼터, 사랑 공원 쪽에 주차하고 조망해도 된다.

2. 호수 전체를 한 바퀴 도는 데는 8km로 약 2시간 정도 소요된다.

3. 보문단지를 운영하는 주체는 경북문화관광공사(전신은 경주관광개발공사)이다. 이 공사는 보문관광단지와 보문GC, 감포해양관광단지, 안동문화관광단지 등을 관리, 운영하고 있다.

 

4. 보문호수 호반광장(선착장 입구) 위치; 경주시 보문로 424-33(카페 아덴 바로 앞)

5. 경주 보문관광단지; 경상북도 경주시 보문로 446/ 연락처: 054-745-7601

콩코드 호텔 근처 작은 주차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