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대구경북여행

2024년 대구 수성구청 천을산 해맞이 행사! 천을산 정상 해맞이 동산에서 개최! 각 구청별 해맞이 장소! [이춘근 티스토리 1,070회]

여행정보(레오)88 2023. 12. 29. 13:00
반응형

천을산 해맞이 행사는 대구광역시 수성구청에서 매년 새해 1월 1일 아침 7시에 수성구청에서 개최하는 해맞이 행사이다. 오전 7시께 퓨전국악 공연을 시작으로 성악 공연, 새해 인사 등 다양한 부대 행사가 열린다. 고산초등학교에서 천을산 정상까지는 약 30분 정도 소요된다.

해맞이 행사는 천을산 정상 해맞이 동산에서 오전 7시부터 개최하고, 떡국 행사는 고산초등학교 후문에서 오전 8시부터 9시 30분까지 시행한다. 일출 예정 시각은 오전 7시 36분경이다. 주요 행사 내용은 새해 인사, 신년 축하 메시지 및 공연 등이다.

천을산은 해발 130m로 고산초등학교 뒤편 수성구 시지동 산11번지에 있는 나지막한 산이다. 천을산의 해발 고도는 130m이다. ‘천을’은 천일과 통하는 것이며, 북극성 근처 별들 중 하나인 천일성(天一星)에서 명칭이 유래하였다. 천을산의 지질은 중생대 백악기-쥐라기 시대의 상부대동계 신동층군 칠곡층이며, 대표 암상은 알코스 사암, 역질 사암, 자색 또는 녹회색 실트스톤, 셰일이다.
 
▶ 과거 행사 사진

◐ 임시 주차장; 고산중학교, 고산초등학교에 임시주차장을 마련한다고 한다.  고산초등학교 뒷편 도로 양변에 주차해도 될 것 같다.

▣ 대구시 각 구청별 행사장!

서구에서는 오전 7시부터 와룡산 상리봉에서 국악 등 문화공연을 곁들인 해맞이 행사가 열린다.
달서구는 같은 날 오전 6시부터 와룡산 제1 헬기장에서 해맞이 기원제를 연다. 이어 오전 7시부터는 성서국민체육센터에서 떡국을 나눌 예정이다.
동구는 1월 1일 오전 7시부터 동촌유원지 해맞이공원에서 소망과 안녕을 기원하는 해맞이 행사를 연다. 다양한 공연과 종이비행기 날리기 등 다양한 볼거리가 마련되며 떡국과 차 나눔도 진행된다.
남구는 이보다 하루 앞선 12월 31일 오후 4시 해넘이 행사를 개최한다. 매년 신천둔치 강변에서 진행해 오던 해넘이 축제를 올해는 앞산빨래터공원에서 연다. 오후 4시부터 시작해 전통 음악과 대북 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가 마련됐으며 청룡의 해를 기념한 LED 영상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북구에서는 지역 관광 명소인 오봉산 침산정에서 오전 7시 새해의 첫 행사를 연다. 사물놀이 공연과 떡국 나눔 등 즐길 거리도 마련했다.
달성군은 화원읍 사문진 야외 공연장 등 각 읍·면에서 떡국 나눔과 풍물놀이, 소원지 쓰기 등을, 군위군은 마정산 가톨릭 공원묘원에서 해맞이 행사를 연다.

한편, 2024년 새해의 첫날 오전 7시 26분 독도에서 '푸른 용'의 첫해가 뜬다. 한국천문연구원에 따르면, 2024년 떠오르는 새해의 첫해는 아침 7시 26분 독도에서 가장 먼저 볼 수 있다. 대구 지역에서는 7시 36분 첫해가 관측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시·경북도 관계자는 "각 지역에서 열리는 대구·경북 해넘이·해맞이 행사장에 많이 방문해 힘찬 청룡의 해를 함께 바라보며 밝고 희망찬 2024년을 시작하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