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대구경북여행

대구 달성군 2024년 비슬산참꽃축제 현장 방문 후기! (2024.4.19) [이춘근 티스토리 1,162회]

여행정보(레오)88 2024. 4. 23. 07:00

4월 19일 금요일 시간이 있어 비슬산참꽃축제현장을 가보기로 하였다. 비슬산자연휴양림 공영주차장에서 대견사 앞까지는 투어버스나 전기차가 올라가기 때문에 투어버스를 타고 갔다.
축제기간인  4월 13일과 14일은 너무 복잡을 해서 가지 않았고, 그 다음 주 18일 목요일에 가보니 대견사행 버스표가 11시경에 매진되어서, 그 다음날인 19일(금요일)에 다시 갔다. 4월 19일에는 집에서 아침 6시 40분에 출발을 해서 비슬산 자연휴양림 공영주차장에 도착하니 아침 7시 30분경이 되었다.

▶ 축제기간중 임시 매표소; 아침 9시 경인데 줄을 150m 이상 서 있다.

▶ 임시매표소 천막안

4월 6일부터 21일까지는 대견사행 버스투어 요금이 공짜였다. 비슬산 임시 공영주차장에서 대견사까지는 평상시 왕복 8천원을 받았는데, 축제기간중에는 무료였다. 그래서 그런지 사람들이 전국에서 상당히 많이 왔다, 7시 40분에 도착해서 보니 이미 100여분이 줄을 서 있었다 1시간 정도 대기한 후에 8시 55분 경부터 매표를 시작했는데, 저는 9시 15분 버스표를 받아서 올라 갔다. 그래서 축제기간 중에는 9시전에는 도착해야 대견사행 버스 표를 구매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국내 최대의 진달래(참꽃) 군락지인 대구 달성군 비슬산에서 2024년 제28회 비슬사참꽃축제가 열렸다. 대구 달성군·달성문화재단은 4월 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간 비슬산 자연휴양림 일대에서 제28회 참꽃문화제를 개최했다. 비슬산은 약 30만평에 달하는 전국 최대 참꽃군락지가 있는 곳이다. 매년 10만여명이 산을 뒤덮으며 활짝 핀 참꽃 군락의 장관을 즐기기 위해 비슬산을 찾는다.

▶  대견사 근처 주차장

▶ 대견사행 20인승 버스

‘우리는 참, 꽃이 될거야’를 주제로 진행되는 올해 축제의 첫날은 달성군민의 화합과 발전, 축제 성공 등을 기원하는 산신제로 시작되었다. 개막식을 거친 이후 점심 시간엔 참꽃과 달성군에서 재배한 음식 재료 등으로 비빔밥을 만들어 관광객들에게 나눠주는 ‘비빔밥 퍼포먼스’가 진행되었다. 이 비빔밥은 올해를 기념하기 위해 2024인분으로 준비하였다. 13일 오후엔 가수 백지영 등이 출연하는 음악 공연도 펼쳐졌다.

▶  비슬산참꽃축제 현장

▣ 비슬산 공영주차장에서 대견사 6.0km(투어버스, 소요시간 20분, 편도요금 4천원, 공영주차장 해발 450m, 대견사 입구 1,007m))
약 10년 전부터 비슬산 공영주차장에서 대견사까지 올라가는 투어버스가 있었는데, 과거에는 비포장 흙길이었는데, 몇 년전부터 시멘트 도로로 되어 있다. 비슬산 주차장에서 참꽃 군락지까지 일반 버스와 전기차를 이용하여 올라갈 수 있다. 저는 2000년대초와 2015년경에 <달성군장기발전계획>의 연구용역의 책임을 맡아 달성군 일대와 비슬산에는 많이 가보았다.

▶ 투어버스 이용요금은 편도 성인 4천원, 소인 2천원이다. 내려올 때는 대견사 앞에서 별도 표를 구매한 후 탑승해야 하고 마찬가지로 편도 성인 4천원, 소인 2천원이다. 이 경우 65세 이상 경로나 국가유공자 등의 할인도 없다, 저는. 작년에도 평일에 갔는데, 30분 정도 대기한 후 투어버스를 타고 갔다. 평일에는 전기차는 운행하지 않고, 투어버스만 운행하였다. 현장에서만 탑승 표를 팔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평일 30~40분, 주말이나 공휴일 2시간 정도 대기해야 한다.
▶ 투어버스 운행시간표; 상행 시간: 09:00, 10:00, 10:40, 11:20, 12:00, 12:40, 13:20, 14:00, 14:40, 15:20, 16:00, 16:20/ 하행시간; 10:00, 10:40, 11:20, 12:00. 12:40, 13:20, 14:00, 14:40, 15:20, 16:00, 16:45, 17:30

대견사까지 다니는 투어버스 20인승

비슬산(琵瑟山)은 대구광역시 달성군과 경상북도 청도군, 경상남도 창녕군의 사이에 있는 높이 1,084m의 산이다. 1986년 2월 22일에 군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남쪽으로 조화봉(照華峰)·관기봉(觀機峰)과 이어지고, 북쪽으로는 앞산과 이어진다. 삼국유사 및 신증동국여지승람 등에서는 일명 포산(苞山), 소슬산(所瑟山)이라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신증동국여지승람』과 『달성군지』에는 비슬산을 일명 포산(苞山)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산 정상의 바위 모양이 신선이 거문고를 타는 모습을 닮았다 하여 비슬(琵瑟)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전해지나, 이는 전형적으로 우리말을 음차한 한자에 뜻을 부여한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