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못은 대구 수성구 무학로 78번지 (두산동)에 위치한 호수공원이다. 1927년 4월 24일 규모 1,063,778㎡, 못둘레 2,020m, 저수량 70만톤으로 인공조성되었다.
▶ 수성못 전경
▶ 오리배 선착장 전경
저는 수성못 유원지 산책 후기를 올해 5월 제 티스토리 제 1,170회차에서 업로드 하였다. 그리고 또 10월 초순 평일 시간이 있어 수성못 둘레길을 걷기 위해서 갔다. 자동차를 가지고 갈 경우 수성못유원지 공용주차장에 주차해도 되지만, 이번에는 수성못 보트 타는 곳 뒤편 수성돼지갈비 근처에 주차하고 수성못을 걸었다. 그 후 점심식사를 하러 수성호텔 입구에 있는 뜨샵에 가서 주차하고 식사를 하였다.
사실 수성유원지보다는 수성못이라는 이름으로 더 많이 불린다. 오죽하면 대구 도시철도 3호선의 역 이름마저 수성못역일 정도다. 성당못과 함께 대구에서 잘 알려진 대형 연못이다. 대구 시민들의 가족 나들이 코스, 연인들의 주요 데이트 코스이며 오리배 타기에 좋은 곳이다.
수성못 주변에는 벤치와 수목, 산책로 유람선 선착장, 우주선, 유람선, 바이킹, 범버카, 회전목마 등의 놀이시설을 갖춘 수성랜드가 어우러져 유원지를 형성하고 있다. 보트놀이와 오리배 등을 즐길 수 있는 수성못과 어린이 놀이터, 두산폭포 등 볼거리, 즐길거리가 있어 가족나들이와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 적격이다. 수성못 미디어아트 음악분수는 이색적인 볼거리를 제공한다.
수성못은 한국농어촌공사 달성지사에서 관리하고 있다. 수성못은 대구광역시에 있는 대표적인 수변 공원이며 대구도시철도 노선과 연계하여 연중 방문객이 많고 다양한 문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수성못 내에는 영상 음악 분수와 수상 무대가 설치되어 있고 오리배 유람선을 이용하여 수상에서 여가를 즐길 수도 있다. 또한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고 다양한 식당가와 놀이 시설이 형성되어 있다.
주변에 문화재인 대구 상동 고인돌군과 놀이 시설인 수성랜드, 수성못 상화동산, 저수지 축조에 큰 역할을 한 일본인 미즈사키 린타로의 묘역 등이 있다. 2019년부터 수성못 일대에서는 주민 주도형 축제인 ‘수성빛예술제’가 개최되어 주민 작품과 예술가 작품이 어우러져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