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시가현 고카시에 위치한 야키토리( 焼き鳥 ; 닭꼬치)의 おうぎや(やきとりの扇屋) 甲賀水口店은 코카시 중심가 대형 마트 알 플라자(Al Plaza) 건너편에 있는 식당이다. 코카시에는 야키토리 식당이 여러 곳이 있는데, 토리야키 산토리 식당이 고카쇼역 인근에 있고, 바비큐 스타일의 닭고기 구이를 전문으로 한다. 이 식당 외에도 시가현 내에 여러 닭요리 전문점이 있다.
▶ 입구 간판

▶ 내부 분위기




그런데 저희 일행은 미나구치 센츄리호텔에서 숙박한 관계로 옆에 있는 대형마트인 알 플라자(AL Plaza) 건너편에 있고 도보로 약 8분 거리에 있어 걸어 갔다. 그런데 주의할 것은 이 근처에서 도로를 건너갈 때는 횡단보도가 없고 지하도로 건너가야 한다. 대형마트 알 플라자 대로변쪽 입구 근처에 지하도가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도착해 보니 평일 저녁인데도 불구하고 손님들이 많이 있었다. 아이들과 같이 온 가족들도 있고 동료들과 술을 마시는 분들도 많이 있었다.
▶ 닭 꼬치와 열빙어( シシャモ )구이

일반적으로 야키토리식당은 식사와 술집을 겸업하는 형태이고, 이자카야는 술집이다. 그래서 토리야키식당에는 다양한 식사류도 판매하고 있어 가족 단위들도 많이 가는 것 같았다. 기본 메뉴인 닭꼬치구이는 반드시 주문해야 했다.


일본어로 '야키'(구이 또는 바비큐)와 '토리'(새)에서 유래한 야키토리는 원래 새고기를 꼬치에 끼워 먹는 요리였지만 다양한 육류, 해산물, 야채를 아우르는 요리로 발전해 왔다. 번화한 포장마차나 아늑한 이자카야에서 즐기는 야키토리는 허벅지살, 가슴살, 간, 껍질 등 다양한 닭고기 부위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굽는 방법과 양념에 따라 각기 다른 풍미를 선사한다.
야키토리의 매력은 다양한 메뉴에 있다. 닭고기 야키토리는 닭다리살, 가슴살, 내장 등의 부위를 각각 완벽하게 구워낸 닭꼬치를 선보이며 여전히 초석을 다지고 있다. 조류 야키토리에는 비둘기, 메추라기, 오리 등 흔하지 않은 조류 고기가 포함되어 있어 애호가들이 선호하는 독특한 풍미를 선사한다.



돼지 야키토리는 돼지고기 덩어리, 삼겹살, 소시지 등을 꼬치구이 라인업에 추가하여 고소한 풍미를 더한다. 소고기 야키토리는 어깨살과 혀살과 같은 부드러운 부위를 강조하여 야키토리에 진한 소고기의 풍미를 불어넣는다. 해산물 야키토리는 장어, 새우, 가리비와 같은 별미를 선보이며 전통적인 구이 요리에 바다의 풍미를 더한다.


◐ 위치; 일본 시가현 고카시 미나구치초 메이자카 170-1 (Al Plaza의 주소)/ 이 곳의 건너편
▶ 닭고기 부위별 명칭



▶ 식당앞 주차장



◐ 위치 주소; 滋賀県甲賀市水口町東名坂283/ 전화번호; 0748-63-7677.
참고; https://www.youtube.com/shorts/9YKEAHpBsh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