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제주오름

제주 조천읍 산굼부리! 거대 분화구와 억새 물결 명소!-동영상 첨부- [이춘근 제주오름 여행 티스토리 237회]

여행정보(레오)88 2021. 12. 17. 06:00
반응형

산굼부리는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교래리에 있는 분화구 모습의 오름으로, 제주도 유일의 함몰형 측화산이다. 1979년 6월 18일, 대한민국의 천연기념물 제263호로 지정되었다. '굼부리'는 화산체의 분화구를 일컫는 제주말이다. 360여개의 한라산 기생화산 중의 하나이지만, 다른 기생화산들과는 달리 커다란 분화구를 가지고 있는데, 산체에 비해서 화구의 크기가 비교적 큰 편이라는 점에서 특이하다.

산굼부리 분화구의 깊이는 약 100m, 지름은 600m가 넘는다. 한라산의 기생화산 분화구로 다른 분화구와 달리 낮은 평지에 커다란 분화구가 생성되어 있어 화구의 모양이 진기하다. 이렇게 분화구의 높이가 낮고 지름과 깊이가 백록담의 화구보다도 더 큰데 물은 고여 있지 않다. 이는 산굼부리의 형성과정을 알게 해준다.

정상 표지석
매표소와 입구
정상으로 가는 길

이곳은 다양한 희귀식물들이 한 공간에 존재하는 '분화구 식물원'이기도 하다. 산굼부리의 식생은 한라산 동부의 원식생을 유추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되기 때문에 보호되고 있기도 하다. 지질학적 가치 또한 높아 여러 방면에서 학문적 가치가 상당한 곳이라고 할 수 있다./산굼부리 안에는 '식물의 보고'라 부를 만큼 420여종의 희귀한 식물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노루, 오소리 등 수많은 포유류 및 조류, 파충류 등의 동물이 살고 있다. 우리나라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상록활엽수림과 낙엽활엽수림이 공존하고 있으며 봄철이면 분화구가에 보라색 수국이 활짝 피어 방문객을 반긴다.

억새 물결 장관!
억새 밭

안쪽으로 들어가 가파르지 않은 길을 쭉 올라가다 보면 금세 정상에 닿게 되는데, 정상에 비치되어 있는 망원경으로 주변의 성산일출봉과 오름들을 비롯한 다양한 경관을 좀 더 자세하게 볼 수 있다.

11월 중순경에 갔는데, 약간 누렇게 핀 억새밭에 서서 제주의 초겨울을 만끽하는 사람들로 붐볐다. 가득 피어난 억새가 이루는 은빛 물결이 푸른 하늘과 어우러지며 멋진 경관을 연출해냈다. 그러나 가을뿐만 아니라 모든 계절마다 각자의 계절을 맞은 다양한 식물들이 피어나며 사계절 내내 새로운 풍경이 펼쳐지기 때문에, 사계절 중 어느 계절에 방문하든 멋진 경관이 눈앞에 펼쳐진다고 한다. 억새꽃잔치가 열릴 만큼 가을이면 너른 대지가 하늘거리는 억새물결로 장관을 이뤄,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나 신혼부부의 촬영장소로 더할 나위 없이 좋다. 구내에는 향토음식점이 있어 메밀빙떡, 표고전 등의 향토음식과 막걸리 등을 맛볼 수 있다.

분화구 능선

 

저는 지난 11월 14일 일요일 시간이 있어 조천읍에 있는 함덕해수욕장에 갔다가 시간이 있어 산굼부리에 갔다. 주말이 이라서 그런지 많은 사람들이 왔다. 11월 중순이라 억새가 누렇게 물들어 바람이 흔들리는 모습이 장관을 이루었다. 억새풀이 피는 것은 10월 중순경이 최절정이라고 하는데 약간 늦게 간 것 같다. 이곳의 억새는 검붉게 피어서 다른 곳 억새와는 약간 다르다고 한다. 억새풀 언덕 반대편에는 구상나무길과 초원이 넓게 있었다.

정상에 올라가니 정상에 관한 표지석이 있고, 분화구와 산굼부리에 관해서 설명해주는 해설사가 상주해 있었다. 그래서 일정하 시간마다 설명을 해주어 산굼부리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특히 분화구 크기가 한라산 백록담 분화구보다 더 커다는 이야기를 듣고 의아해 했다. 또 구내에는 기념품 가계와 찻집, 향토음식을 파는 상점이 있었다.

정상쪽 분화구
정상의 분화구

라운딩 정보팁!

1. 정상에 올라가면 삼굼부리에 관해서 해설사가 일정한 시간마다 해설을 해주어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해설시간; 오전 9시30분, 10시30분, 오후 2시, 3시, 4시 등/ 매주 화요일 해설 생략).

2. 이용시간; 3월-10월; 09:00-18:40/ 11-2월; 09:00-17:40

3. 입장료; 성인 6,000원, 청소년 3,000원, 단체 5,000원, 도민 5,000원, /경로와 국가유공인, 장애인은 반액인 성인 3,000원/ 입구에 공용주차장이 크게 있어 무료로 주차할 수 있다.

4. 산굼부리 정상의 망원경을 이용하려면 500원이 필요하다.

5. 산굼부리 주변 관광지는 에코랜드 테마파크, 돔베오름. 샤이니숲길, 거문오름, 아부오름 등이 있어 같이 관광하면 좋다.

6.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비자림로 768번지(교래리 산38)

(+82) 064-783-9900

억새 밭
구내 카페

첨부; 동영상; 이춘근방송 243회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