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제주여행

제주 돌문화공원과 돌박물관 여행 후기!- 설문대할망과 오백장군 돌문화 명소! [제주여행 이춘근 티스토리 355회]

여행정보(레오)88 2022. 4. 2. 07:00
반응형

제주돌문화공원은 약 100만평의 대지위에 돌의 고향인 제주도의 전신과 체계적인 돌 문화를 보여 주는 박물관이자 생태 공원이다. 제주도의 모든 석상들을 다 전시해 놓았을 정도로 규모가 방대하며, 공원 전체가 제주도의 탄생 신화인 설문대할망과 오백장군을 테마로 조성되어 있어서, 고즈넉한 제주 산간의 분위기를 느끼는데 더할 나위 없는 장소다. 제주도에서는 제주돌문화공원을 방문하는 분들에게 보다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도록 '스마트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천국으로 가는 19계단

3월 하순 에코랜드 테마파크에 갔다가 시간이 있어 옆에 있는 제주돌문화공원에 갔다. 도로를 지나갈 때마다 큰 주차장에 자동차가 없어 인기가 없는가 라고 생각했다. 그렇지만 들어가 보니 크고 작은 주차장이 6개나 더 있어 보이지 않은 주차장에는 많은 차량들이 주차되어 있었다.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은 무료입장인데, 운이 좋게도 이날 갔다. 그러나 저는 경로라 다른 날에도 무료였다.

입장료는 성인 5,000원, 청소년과 군경 3,500원, 국가유공자, 경로, 장애인, 4.3사건 유족 등은 무료였다. 돌문화공원은 면적이 상당히 넓어 원내를 순환 운행하는 전기차를 30분마다 운행하고 있었는데, 성인은 5천원을 받았다. 이때도 국가유공자, 경로, 장애인, 4.3사건 유족 등은 50% 감면하여 2500원을 받았다.


돌문화 공원은 돌의 고장 제주에 있는 돌 문화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보여 주는 박물관이자 생태 공원이다. 2020년까지 전체 공원이 거의 조성되어, 제1단계로 제주돌박물관, 제주돌문화전시관, 제주의 전통초가 등의 전시관이 완공되어 공사가 시작된 지 7년 만인 2006년 6월 3일 개장하엿다. 향후 2단계 사업으로 설문대할망전시관을 개관할 예정으로 있다. 건물은 완공되었지만 아직 공개하지 않고 있었다. 제주의 돌문화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돌문화공원은 규모가 워낙 커서 여유로운 일정으로 둘러보는 것이 좋다. 돌문화 공원은 제주만의 독특한 자연유산인 오름 앞에 자리잡고 있으며, 돌을 쌓아 만들어 놓은 성곽의 형태를 따라 나지막한 오르막길을 올라가면 주변 전망이 시원한 돌문화공원 입구에 다다르게 된다.

돌박물관 내부 전시물

입구를 지나 관람로를 따라가다 보면, 설문대할망과 그 아들인 오백장군 설화로 엮은 각종 돌조형물들을 만나게 되고, 거석 사이를 통과하여 숲속 오솔길을 따라가다 보면 박물관과 제주의 전통 초가들을 볼 수 있다. 특이하게도 박물관은 지상이 아닌 지하에 자리잡고 있는데, 특이한 돌들이 많이 전시되어 있었다. 자연 환경과 주변 경관을 해치지 않기 위해서 그렇게 지어졌다고 한다. 야외 전시장에는 48기의 돌하르방, 사악한 기운과 액운을 몰아낸다는 방사탑, 도둑이 없어 대문도 없다는 제주의 상징인 정주석, 무덤 주위에 세워 망자의 한을 달래준다는 제주만의 내세관을 보여주는 동자석 등 제주의 역사와 전통 자연미를 함께 느낄 수 있는 자연과 문화의 쉼터이다.

하늘 연못
특별전시회 작품

전시 시설로는 제주 돌 박물관, 돌문화전시 8동, 야외 전시장, 전통 초가 8동 등이 있으며 편의 시설로는 뮤지엄샵, 휴게소, 향토 음식점, 쉼터 등이 갖추어져 있어 관광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제주 화산 연구소의 학술적 뒷받침에 의해 제주 돌박물관에 암석·지질관을 조성함으로써 제주도의 형성 과정을 소정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희귀한 수석과 자연석들을 전시하고 있다. 같은 종류의 돌 민속품들을 한 곳에 모아 주제별로 전시를 하였으며, 전통 초가를 재현하여 생활 속에서 돌 민속품들을 제 위치에 배치함으로써 어린 학생을 포함한 도민들에게 산 교육의 장소로 활용되고 있다. 이를 통해 제주의 정체성과 향토성을 심어 주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제주돌문화공원에서는 제주 돌 문화의 발원지가 될 한라산 영실에서 전해 내려오는 설문대 할망과 오백 장군 전설을 핵심 주제로 설정하여 설문대할망 부대 행사를 운영하고 있다.

제주 조천쪽에 가는 분들께 강력 추천한다. 여행시간은 약 2시간 정도 잡으면 된다.

▣ 방문 정보팁!
1. 이용 시간; 09:00~18:00(입장권 17:00까지 발매)/ 휴무일; 매주 월요일
2. 이용 요금; 개인; 어른 5,000원, 청소년과 군경 3,500원, 어린이 면제, 도민 2500원, 단체는 10인 이상으로 20% 할인/ 국가유공자, 경로, 장애인 등은 무료/ / 매월 마지막 수요일은 입장료 무료
3. 돌문화공원 원내 순환 운행하는 전기차 운행시간; 09:30-17:00(20분 소요), 30분마다 운행/ 요금; 성인 5천원, 청소년과 군인 4천원, 어린이 1500원/ 국가유공자, 경로, 장애인 등은 50% 감면
4. 인근 관광지는 에코랜드 테마파크, 교래자연휴양림, 제주 4·3 평화 공원, 미니미니 랜드, 절물 자연 휴량림 등이 있다.
5. 위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남조로 2023/ 연락처(+82) 064-710-7733~4

공원내 소 주차장; 6개나 있다.
도로변 대주차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