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제주오름

제주 서귀포 제지기오름(절오름)! 섶섬과 문섬, 새섬이 잘 보이는 서귀포 앞바다와 인접한 오름! [이춘근 제주여행 티스토리 510회]

여행정보(레오)88 2022. 7. 22. 13:00
반응형

6월 하순 보목항 근처에 갔다가 바로 인접해 있는 제지기오름에 갔다. 이쪽을 지나가면서 바로 바다 앞에 있어 언제 가봐야 하겠다고 마음을 먹었었다. 표고가 94.8m로 얼마되지 않아 가볍게 올라갈 수 있는 오름이다. 제지기 오름은 서귀퍼 보목동 보목포구 동편에 위치하고 있으며, 포구 앞바다 1㎞ 지점에 위치한 섶섬과 마주 보고 있는 오름이다. 조면암질 화산암과 일부 화산 쇄설성 퇴적층으로 구성되어 전체적인 모양은 용암원정구의 형태를 띠고 있다.

정상에서는 서귀포 앞바다의 섬인 섶섬과 문섬, 새섬이 잘 보이고, 멀리 범섬도 보여 바다뷰가 상당히 좋았다. 서귀포 앞바다 섶섬과 바로 인접해 있는 오름이다. 입구에는 오름 안내 간판과 조그마한 야외 화장실이 있다.

산책로는 나무계단으로 잘 되어 있다

제지기오름은 남사면은 매우 가팔라서 곳곳이 벼랑져 있고, 숲이 덮인 외관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안에 들면 곳곳에 바위가 서 있다. 정상부는 나무가 없고 환상 대머리처럼 둥그렇게 벗어졌고, 억새며 잡풀이 무성하다. 북사면은 급하게 솟아오른 남사면과 달리 비교적 완만한 등성이가 두 가닥으로 뻗어 내리고 그 가랑이진 곳이 각각 서향·북향·북동향으로 야트막이 오목져 있다. 화구로 보일 만큼의 뚜렷한 형태는 아니다. 남사면 중턱의 바위 굴은 꽤 커서 입구 쪽이 6~7m, 깊이 5~6m의 넓이에 천장 높이가 최고 6m가량이며, 밑으로는 가파르게 비탈져 풀과 나무가 우거지고 양옆으로도 벼랑 바위가 우뚝 서 있다. 옛날 절이 있었던 데서 절오름, 일명 제지기오름 또는 제제기오름이라고도 한다. 또는 1800년 전 과거 문헌에는 저즉지와 저즉악(貯卽岳)으로 표기되는 등 저 자가 쓰인 것으로 보아 오름모양이 낟가리(눌)와 비슷한 데서 유래되었다는 설도 있다.

 

 

정상에 있는 운동기구와 의자, 그런데 잡풀이 많이 있다.

저는 내비게이터로 입구를 찾으면 두 군데가 나온다. 바닷가 방향과 한라산 방향 쪽인데, 바닷가 방향에 차를 주차하고 올라가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바닷가 방향 입구 쪽 도로변에 주차해도 되고, 아니면 어진이네 식당과 카페 오르바 사이에 공터가 있는데, 그곳에 주차해도 된다. 아니면 보목항을 검색해서 가면 바로 옆 남원 쪽 방향에 제지기오름이 있다.

정상에서 본 섶섬과 보목항
정상에서 본 문섬과 새섬, 범섬

제지기오름에는 다음과 같은 전설이 전해 내려온다. 아주 오랜 옛날, 이 마을에 겨우 몇 가구가 모여 처음 마을을 이루고 살아갈 때이다. 이들 중에 일곱 형제 집안이 있었는데, 그들 모두가 고기잡이에 종사하였다. 어느 날 그 일곱 형제가 모두 함께 바다로 고기잡이를 나갔다가 안개를 만나 제주도에서 멀리 떨어진 외눈백이 섬에 표류하게 되었다. 이 섬은 생전 처음 와보는 곳이었다. 섬에서 사람의 발자국을 발견하고는 인가를 찾아 헤매었다. 그러다, 날이 거의 저물 때쯤 되어 겨우 자그마한 초가집을 발견하였다. 초가에 사는 노파에게 형편을 말하고 도움을 청하였다. 노파는 일곱 형제에게 저녁 식사를 대접하였지만, 막내 만은 기분이 이상하여 먹지 않았다. 식사가 끝난 형들은 모두 잠에 빠져 버렸지만, 막내는 잠을 자지 않았다. 밖에서 들려오는 칼 가는 소리에 귀를 기울여 들어보니 노파는 사람이 아닌 요괴였다. 막내는 형들을 깨워 가지고 있던 칼로 벽에 몸을 통과할 만큼 헐어내어 도망치기 시작했다. 요괴로부터 도망을 쳐서 여기저기 헤매다가 우연히 만난 백발노인의 도움으로 백발노인과 함께 요괴로부터 도망쳐 섬을 벗어날 수 있었다. 무사히 고향까지 온 일곱 형제는 같이 온 백발노인과 함께 보목리에서 지내었다. 그 백발노인은 사람의 모습을 한 신령이었다. 그래서 그들은 마을에서 적당한 곳을 골라 당집을 짓고, 그 백발노인을 모셨다 한다.

내려가는 길

▣ 여행 정보팁!

1. 내비게이터에서 검색해서 가면 입구가 바닷가 방향과 한라산 방향 두 곳이 있는데, 바닷가 방향에 주차하고 가는 것이 보목항도 볼 수 있고 좋다. 그래서 보목항을 검색해서 가면 바로 옆에 제지기오름이 있다.
2. 주변에 보목포구, 제주올레길 6코스 구간, 쇠소깍, 정방폭포 등이 있어 함께 여행하면 좋다.
3. 위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보목동 275-1/연락처: 064-760-211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