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대구경북여행

대구 동구 안심습지 후기! 큰고니 등 다양한 동식물 서식지! [이춘근 티스토리 572회]

여행정보(레오)88 2022. 9. 9. 07:00

안심습지는 대구광역시 동구 대림동 금호강 북안에 위치한 약 16,000㎡ 규모의 자연 습지이다. ‘안심’이라는 명칭은 안심습지가 소재한 행정동 단위인 안심동에서 따왔는데, 이는 후삼국시대인 927년에 고려의 왕건과 후백제의 견훤의 군대가 맞붙은 공산전투에서 왕건이 패배한 뒤 후백제군에게 쫓기던 중 이곳에 이르러 적군의 추격이 없어 마음이 안심되었다는 것에서 유래되었다.

안심습지 종합안내도
야외 화장실이 있다

안심습지는 과거 금호강의 범람으로 인한 피해 예방을 위해 쌓은 제방 주변에 생긴 배후습지다. 과거 철새들의 중요 서식처였으나 1960년대 이후 주변 개발사업 및 연꽃 재배 단지의 영향으로 점차 축소되었다.

습지 전경

안심습지를 관리하고 있는 대구시 동구청은 큰고니 및 자라풀의 생태적 가치를 보전하고자 환경부에서 공모한 생태계보전협력금 반환사업 공모에 지원했다. 이 사업으로 육화된 습지생태계를 복원하고, 도시 내 생태 체험 공간 조성을 통해 자연환경의 가치와 중요성에 관한 관심을 제고시키고자 했다.

 

 

습지 가운데이 있는 습지를 가로지르는 길

금호강과 인접해 있는 특성상 대상지 및 주변으로 멸종위기종인 큰고니가 매년 월동하고 있으며, 식물구계학적 특정 식물종으로서 가치가 높은 자라풀이 자생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안심습지는 최근 큰고니(멸종위기종 Ⅱ, 천연기념물 제201호) 및 흰뺨검둥오리, 자라풀 등 야생동식물의 서식처 복원사업이 진행되는 등 다양한 생물서식지로 대구시민과 학생들에게 생태학습장소로 활용되고 있다. 금호강 본류와의 사이에 인공제방이 축조되고 수문 2개소로 금호강 하천수의 유출입이 통제되어 본래의 모습과는 다른 부분도 있다. 습지 주변으로는 범람원과 연꽃의 특성을 살려 반야월 연꽃재배단지가 조성되어 있다.

▣ 방문 정보팁!

1. 안심습지 주차장을 내비에서 검색해서 가면 약 5대 정도 도로변에 주차 가능한 주차장이 있다. 그곳에 주차하고 보면 잘 볼 수 있다.

2. 근처에 안심 연꽃재배단지(제 티스토리 515회차)가 있으니 함께 관람하면 더욱 좋다.

3. 위치: 대구광역시 동구 대림동 330

도로변 주차공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