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계정이 없는 분은 카카오계정을 만들어 로그인해야 다른 분의 카카오티스토리 구독버튼을 누를 수 있다. kakao의 메시지 앱 카카오톡에서 카카오 계정을 생성 등록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올린다. 다른 분의 <카카오티스토리>블로그를 보면서 구독 버튼을 누르기 위해서는 카카오계정을 만든 후 로그인을 해야만 가능하다. 구독버튼을 눌러도 비용은 전혀 들어가지 않으니 마음 놓고 눌러주어도 된다.
▣ KakaoTalk 계정 만드는 방법
카카오톡을 실행하여 제일 우측 하단에 있는 점 세 개의 아이콘을 눌러 더보기 화면으로 들어가 준 뒤 오른쪽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을 눌러 설정 화면으로 들어간다.
2. 개인/보안 -> 카카오 계정 -> 새로운 카카오계정 만들기를 눌러 진행하면 된다.
1) 우선 카카오톡 계정 만들기 페이지로 이동한 뒤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여 가입해 주면 된다.
이미 자주 사용하는 다음, 한메일 등의 이메일이 있다면 ‘이메일이 있습니다’를 클릭/ 즉, 사용하던 다음 아이디가 있다면 ‘Daum 아이디로 카카오계정 가입’을 클릭하여 진행하고, 아예 새로 만들고 싶다면 ‘새 메일이 필요합니다.’를 클릭해 주면 된다.
2)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셨다면, 필수 약관에 동의해야 하고, 선택 항목은 굳이 체크하지 않고 진행해도 된다. 물론 모두 동의해도 된다.
3) 원하는 이메일 아이디, 비밀번호, 닉네임과 인증에 필요한 핸드폰 번호를 기입해 준 뒤 다음으로 넘어간다. (새로 이메일을 만들게 되면 @daum.net으로 만들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4) 사용 중인 카카오 계정이 있나요? 라고 나오면 계속해서 가입하기를 눌러주면 전화번호 인증이 완료되고 모든 절차가 끝났다.
이제 완성된 카카오톡 계정으로 다음이나 PC, 카카오톡에서 로그인을 할 수 있고, 다른 로그인 서비스를 카카오톡 계정을 통해 간단하게 할 수 있다.
▣ 다른 각도 설명; 카카오톡계정을 <기존 이메일로 주소>로 만들기
앱스토어 또는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카카오톡 어플리케이션을 찾아 설치해 준다.
1. 그 다음 <카카오계정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 계정을 생성한다.
2. 이 과정에서 전화번호 또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야 계정을 만들 수 있다. <이메일로 가입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전화번호를 입력하지 않기 때문에 이때 입력한 이메일 주소는 본인인증을 위해서도 사용된다.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다음을 누른다.
3. 앞으로 사용할 <비밀번호를 설정>한 후 다음을 누룬다.
4. 이메일의 받은 편지함에 가서 카카오톡 인증코드가 도착했는지 확인한다. 카톡으로 돌아와 이메일로 받은 코드번호를 입력하고 다음을 누른다.
5. 계정에서 사용할 <닉네임>을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6. 프로필 사진을 설정할 수도 있다. 새로운 사진을 찍거나 휴대폰속 갤러리에서 사진을 선택해서 설정하면 된다.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했으면 다음을 누른다. 사진이 없으면 생략해도 된다.
이렇게 하면 전화번호를 사용하지 않고,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카카오톡 계정을 만들 수 있다. 이메일 주소로 카톡계정을 만든 다음 나중에 추가로 전화번호를 사용하여 계정을 확인할 수도 있다. 카카오톡 어플을 열고, 톱니바퀴모양의 <설정>탭으로 이동하여 <카카오계정>을 선택한다. 그런 다음 전화번호 항목을 클릭하여 추가하고 싶은 전화번호를 등록하면 된다.
▣ 다른 방법으로 다시 설명하면,
1. 카카오톡 실행하면 먼저 화면 아랫부분에 있는 메뉴 영역 중에서 카톡 메시지가 있는 영역이 아닌 반대편 우측에 있는 ‘점 3개’ 모양의 <더보기> 를 선택하면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 리스트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같은 스마트폰 화면 상단 우측에 있는 <톱니모양> 의 <설정>을 찾아 터치 선택 이동을 시도한다. 이동한 설정 환경에서 <개인/보안> 메뉴를 선택한다.
2. 변경된 화면의 가장 1번째 항목에 있는 <카카오계정>을 선택하여 카카오에서 사용할 계정 만들기를 시작한다. 만약 이전에 카카오 계정 로그인하여 사용하셨다면 이메일(다음이나 한메일) 주소 입력과 비밀번호를 기입하여 <로그인>하여 바로 이용할 수 있겠지만, 처음 이용하는 사용자는 가장 아래에 있는 <새로운 카카오계정 만들기> 텍스트 링크를 클릭하여 새로운 계정을 생성해야 한다. 카카오 계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약관 동의 작업이 필요하다.
상단에 있는 <모두 동의합니다> 를 선택하여 모든 약관을 동의하거나, <필수> 약관과 기타 <선택> 약관을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서 취사선택 후 화면 아래에 있는 <동의> 버튼을 터치해 주면 된다.
◑ 현재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 번호를 ID 계정으로 만들 수도 있다. 이때 사용을 위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과정을 만나게 된다. 비밀번호는 최소 8자리에서 최대 32자리 범위 안에 각자 보안성이 높은 비밀번호를 2개의 입력할 줄에 동일하게 기입해 주면 된다. 입력을 완료하였다면 아래에 있는 회색 컬러의 <확인> 버튼이 노란색으로 변경되면서 클릭할 수 있도록 활성화가 된다. 이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전화번호로 카카오계정 만들기는 완료되었다. 현재 작업을 계속 진행할 때는 <계속 가입>을 선택해주면 된다.
카카오 계정 만들기 과정이 끝나면, 닉네임과 카카오 계정으로 사용할 전화번호가 표시된다. 카카오 계정 정보에는 등록한 전화번호가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과거 카카오 계정인 한메일이나 다음 메일을 가지고 있는 분; 2022년 10월 1일부터 카카오계정으로 일원화되었다. 그래서 지금은 모두 카카오계정으로 통합하여 로그인해야 한다.
▶ 카카오톡에 들어가면 카카오계정을 만들 수 있다. 아래쪽에 <다음 아이디로 카카오계정 가입> 메뉴가 있는데, 이때 가지고 있는 다음이나 한메일 주소를 입력하여 카카오계정을 새로 만들 수 있다.
카카오계정을 만든 후 로그인하면, 다른 분 티스토리 보면 구독 버튼이 보이고, 누르면 구독이 된다. 구독 버튼을 누른다고 해서 별도 비용이 나오는 것이 없으니 마음대로 눌러 주어도 된다.
참고로, 카카오티스토리를 운영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의 티스토리를 구독하는 것은 500명까지만 된다. 물론 일반 구독자들은 제한이 없다.ㅡ저는 유튜브(이춘근교수방송)도 운영하는데,ㅡ유튜브에서는 유튜브운영자도 구독 누르는 것이 제한이 없다.ㅡ그만큼 구글의 유튜브가 카카오의 티스토리보다 용량이 휠씬 더 크기 때문일 것이다.ㅡ카카오도 구글과 같이 클라우드 용량을 크게 늘려 티스토리블로그 운영자가 다른 티스토리를 구독할 수 숫자를 더욱 더 늘려 주어야 한다. 그래야 보다 더 활성화 될 것이다. 지금도 카카오는 네이버에 크게 밀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