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월가 주식 대가 투자전략

윌리엄 오닐(William J. O'Neil)의 투자비법; 캔슬림(CAN SLIM) 투자전략!, 주식투자 명언 #4 [이춘근 주식투자 티스토리 134회]

여행정보(레오)88 2021. 9. 18. 08:03
반응형

윌리엄 오닐의 투자비법과 캔슬림 투자전략에 관해서 설명한다. 벤저민 그레이엄과 워렌 버핏, 필립 피셔에 이어서 4번째로 설명하는 주식투자 대가의 주식투자 비법이다. 앞의 세분 주식투자 대가들의 비법을 보지 못한 분들은 제 티스토리 전 회차를 보기 바란다.

 

윌리엄 오닐(William J. O'Neil, 1933~)은 1933년 오클라호마 시티에서 태어나 텍사스에서 자랐으며, 1951년 텍사스 댈러스의 우드로 윌슨고등학교를 졸업했다, 그 후 감리교회소속 서던메소디스트대학에 입학하여 1955년에 졸업하고, 공군에서 복무했다./그는 미국의 기업가이자 주식중개인이자 작가이. 1963년 증권중개회사 윌리엄 오닐컴퍼니를 설립하였고, 1983년 비즈니스신문 인베스터즈 비즈니스 데일리((Investor's Business Daily)를 설립했다. 그는 컴퓨터를 조사연구 및 투자 의사 결정 과정에 통합한 최초의 투자자 중 한 명으로 유명하다.

 

그의 저서는 주식에서 돈을 버는 법(How to Make Money in Stocks), 투자 성공에 필요한 24가지 교훈(24 Essential Lessons for Investment Success ), 성공한 투자자(The Successful Investor) 등이 있고, CAN SLIM 투자전략의 창시자이다. 그는 1958년부터 증권중개인으로 활동했고, 그의 뛰어난 수익 덕분에 1963년 30살이라는 나이로 뉴욕증권거래소에 최연소 회원이 되었다. 오닐은 캔슬림 투자전략을 개발했고, 오르는 종목을 가장 좋은 타이밍에 사는 방법을 정립한 투자전문가이다. <시장의 마법사들>의 저자 잭 슈웨거는 오닐을 ‘개성있고, 독창적인 전략의 트레이더’라고 했다. 그는 실전투자의 대가라고 불리워진다.

그는 2002년의 인터뷰에서 제럴드 로브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했으며 제럴드의 저서인 "The Battle for Investment Survival"(투자생존을 위한 전투)를 최고의 주식투자서로 추천했다.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을 혼합해서 투자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성장주 위주의 투자자이다. 그가 관심을 보인 다른 투자자로는 Bernard Baruch(버나드 바루-), Jesse Livermore(제시 리버모어), Gerald M. Loeb(제럴드 로브), Jack Dreyfus(잭 드라이버스) 및 Nicolas Darvas(니콜라스 다버스)가 있다.

오닐은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가장 성공한 주식들의 모델을 연구함으로써 높은 투자수익률을 올린 주식들의 공통점을 찾아내 캔슬림 투자전략을 세웠다. 그의 가장 중요한 전략은 주가가 오를 때에만 주식을 사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바닥을 다지고 있는 종목을 붙들고, 기다리지 말고, 오르기 시작하는 종목에 투자하라고 한다.

켄슬림전략은 그의 저서 ‘How to Make Money in Stocks’(주식에서 돈 버는 방법)에서 자세히 설명되어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도 번역되어 ‘최고의 주식과 최적의 타이밍’ 제목으로 번역되었다.

오닐은 이 책에서 성공 투자의 세 가지 원칙을 제시했는데, 그것은 (1) CAN SLIM 원칙같은 효율적인 종목 선정 방식을 따르고 (2) 절대적인 손절매 원칙으로 리스크를 관리하며 (3) 이들 두 가지 원칙을 철저히 고수하는 것이다. 주식시장은 그리 간단치 않으며, 적어도 2~3년은 공부해야 시장의 흐름을 읽을 수 있다고 저자는 강조했다.

오닐은 CAN SLIM 이라는 자신만의 투자전략을 만들어 직접 투자로 26개월 동안 20배의 높은 수익률을 올렸으며 30세의 나이에 최연소로 뉴욕증권거래소(NYSE) 회원에 등록되었다. 증권사를 그만두고 나와서는 리서치 겸 투자자문사인 '윌리엄 오닐 앤드 컴퍼니'를 설립했으며 현재 600여 기관투자자에게 투자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서부의 월스트리트저널'로 불리는 인베스터즈 비지니스 데일리도 창간하여 이 신문사의 회장을 맡았었다. 2015년 이 신문(인베스터즈 비지니스 데일리)은 113,000 개의 유통량을 보유하였고, 웹 사이트는 한 달에 290만 명의 방문자들이 방문했다. 2016년에는 신문은 인쇄 일정을 주 단위로 변경했고, 매일 웹 사이트에 뉴스를 게재했다.

 

윌리엄 오닐의 투자원칙도 보는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 투자전략이 있겠지만 제 나름대로 정리해 보았다. 이 티스토리를 보는 주식 투자자들은 윌리엄 오닐의 투자원칙이나 명언도 참고자료로 활용하기 바란다. 주식투자는 결국 자신이 결정하고 책임도 자신이 진다는 마음으로 해당 종목을 깊이 있게 분석한 다음 투자 여부를 결정해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이춘근외 1인, 전설적인 주식 대가들의 투자전략-15명의 월가 주식 부자들에게 배우는 투자전략! , 교보문고 전자책(e퍼플), 2023.1. 참고할 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