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월가 주식 대가 투자전략

제시 리버모어(Jesse Livermore)의 투자원칙과 피라미딩(Pyramiding) 투자전략! -주식투자 명언 #7 [이춘근 주식투자 티스토리 138회]

여행정보(레오)88 2021. 9. 22. 05:30
반응형

주식투자 대가의 명언 6번째 시리즈로 제시 리버모어(제시 로리스턴 리버모어/Jesse Lauriston Livermore) 1877년 7월 26일 - 1940년 11월 28일)의 주식 투자원칙과 투자전략! 에 대해서 설명한다. 그는 미국 매사추세츠주 출신으로 주식투자계의 전설, 월스트리트의 큰 곰, 추세매매의 아버지라고 불렸고, 가격이 오르면 사고, 내리면 공매도를 하는 이른바 추세매매의 창시자이다. 그는 시장이 상승장일 때만 주식을 매수해야 하며, 하락장일 때는 공매도를 하거나 하락장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다. 주가가 박스권을 유지한다면 인내하라고 말했다.

제시 리버모어

제시 리버모어는 추세 추종 전략의 유효성을 설파하고, 신고가를 기록한 종목을 사라! 상승했으면 다 사들이라고 말했다. 리버모어는 주가가 오르기 시작하는 주식을 더 사들인다는 피라미딩 투자전략을 주장했다. 이 전략에 따라 어떤 투자자가 투자를 해보니 아무리 높아야 연간 40%였던 투자수익이 100%, 200%를 기록하게 되었다고 한다. 쌀 때 사서 비쌀 때 파는 것은 실제로 고가와 저가를 알아맞힐 수 있는 천재만 할 방법이라고 한다. 그러나 제시 리버모아가 주장하는 것과 같이 신고가에 사서 더 올랐을 때 파는 편이 더 쉽다고 한다.

1939년 말, 리버모어의 아들 제시 주니어는 아버지에게 거래에 관한 책을 쓰자고 제안했다. 이 책인 "주식거래 방법"(How To Trade In Stocks)은 1940년 3월 출판되었다. 

‘어느 주식투자자의 회상’(Reminiscences of a Stock Operator)이란 책은 작가 에드윈 르페브르가 저술했는데, 20세기 전반 주식시장을 주름잡던 ‘월스트리트의 황제’ 제시 리버모어를 인터뷰하여 만든 가공의 인물 래리 리빙스톤을 이 책에 소개함으로써 현대의 금융시장을 이해하는 핵심적인 코드라할 수 있는 제시 리버모어의 주식시장을 간단히 꿰뚫어볼 수 있는 해법을 소개하는 책이다. 이 책은 우리나라에서 2010년에 출판번역되었다.

 

제시 리버모어는 투자 시 유념해야 할 사항으로 다음을 제시하고 있다.
다수의 사람에게 투자는 마치 도박과 똑같은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투자를 사업이란 관점에서 바라봐야 하며, 또한 투자는 그렇게 다루어야 한다.라고 했다. 또 투자는 포커와 흡사하다. 우리들은 모든 판에 참여하고 싶은 공통적인 약점이 있다. 이것이 투자자와 투기꾼에게 가장 큰 적이라고 했다.
한 번에 많은 수의 주식에 관심을 가지지 마라, 수많은 주식보다는 단지 소수의 몇 종목을 관찰하는 것이 훨씬 더 싶다. 그는 주식메모장에 다음 글을 적어 놓으려고 한다. 즉 “기업의 내부정보를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모든 내부정보를“ 라고 하였다.

또한, 제시 리버모어가 제시한 투자의 10대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오를 땐 희망을, 떨어질 땐 두려움을 가져라. 피라미딩전략은 제시 리버모어의 핵심기법인데, 상한가에 있는 종목은 더 강하게 오른다는 속성에 따라 매수하되, 손실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피라미드를 쌓듯 조금씩 조금씩 매수하라는 것이다. 이는 오르내림의 추세를 반영하기 때문에 추세매수의 방법이자 분할매수방법이다. 그리하여 오를 땐 희망을, 내릴 땐 두려움을 가지라는 것이다,
2. 무모한 사람들은 쉬지 않고 투자한다. 투자횟수가 잦다고 해서 수익률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다. 잠시 투자를 쉬고 여행을 하는 것도 필요하다. 주식 투자거래를 할 때 돈을 벌 수 있는 시기가 있다. 하지만 매일 혹은 매주 거래를 한다면, 계속 돈을 벌기가 어렵다, 무모한 사람들만 그렇게 할 뿐이라고 했다.


투자계의 전설로 알려진 제시 리버모어는 결국 자신이 갖고 있던 자산을 거의 모두 날려버리고 말았다. 그것은 10번째 원칙인 안전자산을 확보하는 데 소홀했기 때문이다. 성공적인 투자만큼 중요한 것이 수익을 안전자산이나 현금으로 보유하며, 투자 실패에 대해 대비를 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그는 한때 세계에서 가장 부유 한 사람 중 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자살 당시 그는 자산보다 부채가 더 많았다. 권총 자살로 생을 마감하게 된 리버모어이지만 지금도 그의 투자전략을 추종하려는 개인 투자자들이 상당히 많다고 한다.

제시 리버모어의 투자원칙이나 전략도 보는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 전략이 있겠지만 제 나름대로 정리해 보았다. 부족하지만 중요한 내용은 거의 다 이야기한 것으로 생각된다. 주식투자에서의 성공 여부는 얼마나 열심히 노력하고, 얼마나 많은 지식을 쌓으며, 얼마나 정직하게 행동하는가에 달려있다고 하겠다.

*이 티스토리를을 보는 주식투자자들은 제시 리버모어의 투자원칙이나 격언도 참고자료로 활용하기 바랍니다. 주식투자는 결국 자신이 결정하고 책임도 자신이 진다는 마음으로 해당 종목을 깊이 있게 연구한 다음 투자 여부를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참고; 이춘근 경제방송 95회

참고자료: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책을 참고할 것;  이춘근외 1인, 전설적인 주식 대가들의 투자전략-15명의 월가 주식 부자들에게 배우는 투자전략! , 교보문고 전자책(e퍼플), 2023.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