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슨세미오름은 번영로 대천교차로에서 송당으로 들어가는 입구 3km 북쪽에 위치한다. 제주 용천의 방향은 일반적으로 바다 쪽 방향인데, 거슨세미의 샘은 반대로 한라산 쪽으로 흘러, 거슨세미라 이름 붙여졌다. 한자로는 천악(泉岳) 혹은 역수산(逆水山)으로 표기되었다. 사람에 따라 거슨새미오름이라고 표기하기도 한다. 남쪽 등성이는 목장으로 이용되어서 가는 길에 방목된 목축과 마주칠 수 있다. 해발 380m이며 정상에는 경방 초소가 있다. 정상에서 내려다보는 구좌읍 오름밭 일대의 전망이 장관이다. 제주 거슨세미오름(거슨새미오름)은 걷기 좋은 숲을 가지고 있는 말발굽형 오름이다.
제주 거슨세미오름은 숲을 가지고 있으며 둘레길을 통해서 한 바퀴 돌 수 있고, 높지 않은 정상을 올라서 근처의 안돌오름과 밧돌오름, 그리고 다랑쉬오름과 좀 멀리 거문오름과 부대악 부소악을 볼수 있는 오름이다.
4월 10일 거문오름 탐방을 마치고 인근 동거미오름에 가려고 가는 길에 길옆 주차장에 차들이 많이 있어 어떤 오름인가 확인해보니 거슨세미오름이었다. 도로 옆 주차장에는 약 20여 대 주차할 수 있었고, 화장실도 있었다. 정상에 갔다 온 사람이 있어 물어보니 좋다고 하여 올라갔다. 입구를 통해 들어가 보니 약 500m 삼나무 둘레길을 걷고 나서 정상으로 바로 올라갔다가 둘레길로 내려왔다. 둘레길 끝지점에서 약간 더 들어가면 거슨세미오름 발원지가 있다. 저는 내려오는 길에 샘물 발원지에 들어가서 둘러보고 나왔다. 정상까지 갔다 오는데 약 2시간 정도 소요된다.
정상에 올라가서 주변을 보니 옆에 있는 안돌오름과 비밀의 숲이 잘 보여 나중에 가 보려고 생각했다. 안돌오름 옆에 차량이 많아 무엇이냐고 물어보니 비밀의 숲이라고 하였다.
제주 구좌읍 쪽에 가는 분들께 추천한다.
▣ 방문 정보팁!
1. 도로 옆에 차량 약 20여 대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과 화장실이 있다.
2. 정상이 크게 높지 않아 약 500m 삼나무 둘레길을 걸어가다가 정상으로 올라간다. 둘레길에는 세미오름 샘물 발원지가 있다.
3. 위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좌읍 송당리 산 145/ 연락처(+82) 064-728-77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