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제주오름

제주 구좌 안돌오름과 밧돌오름 후기! 비밀의 숲 동시 탐방 가능! [제주오름 이춘근 티스토리 377회]

여행정보(레오)88 2022. 4. 17. 15:00
반응형

▣ 안돌오름

구좌읍 송대천간 도로(1112번 도로) 건영목장입구 주변에서 서쪽 방향으로 바라보면 세개 오름이 나란히 있는데, 제일 왼쪽의 도로가에 붙어 있는 것이 거슨세미오름이고, 오른쪽에 나란히 안돌오름과 밧돌오름이다. 남서쪽에 있는 안돌오름은 안쪽에 들어앉아 있어서 안돌오름(內石岳)이라 부르고 있으며, 웃송당에서 송당공동묘지를 돌아 들어가면 오름 앞에 이르게 된다. 안돌오름은 북서쪽 봉우리가 정상이고, 남동쪽 봉우리와의 사이에 동쪽으로 골이 패여있는 형태로 말굽형 화구를 이루면서, 화구 안사면의 골이 패인 곳에서만 유일하게 나무가 우거져 자연림의 숲을 이루고 있는 특징을 보이며, 그 외 사면은 매끈한 풀밭 오름이다.

안돌오름 입구
올라가는 길; 억새가 많다
정성서 본 주변 전경
안돌오름 정상
안돌오름 정상
안돌오름 정상서 본 밧돌오름

 

 

▣ 밧돌오름

밧돌오름은 안돌오름과 연결된 오름으로, 웃송당에서 오름 앞까지 농로가 개설되어 쉽게 오를 수 있다. 이 오름은 안돌오름에 비해 바깥쪽으로 나앉아 있어서 밧돌오름(外石岳)이라 부르고 있다. 동쪽 봉우리와 서쪽 봉우리에 바윗돌이 박혀 있고, 양쪽 봉우리 사이 북사면으로 패인 골짜기가 북동쪽으로 벌어진 말굽형 화구를 이루고 있다. 화구 상단에 돌오름 물이라고 부르는 샘이 있으며, 샘이 오름 정상의 화구상에 위치한 점은 송당리 성불오름의 성불천(成佛泉)과 유사하나 성불천보다는 규모가 크고 수량 또한 많다. 직경 3m, 높이 2m에 가까운 돌벽으로 둘레가 보호되어 있고, 그 옆에 제단으로 보이는 넓은 판석이 있다.

밧돌오름 입구
밧돌오름 올라가는 길
밧달오름 정상
정상서 본 주변 전경
정상서 본 안돌오름
정상서 본 안돌오름
반대편에서 본 안돌오름 계곡
밧돌오름서 본 안돌오름
내려와서 다시 밧돌오름 입구 촬영

▣ 입구에 있는 비밀의 숲

안돌오름 입구 쪽에 있는 <비밀의 숲>은 개인 사유지로 1인 3,000원의 입장료를 받고 있었다. 금년 3월부터 2천원에서 3천원으로 인상하였다고 한다. 민트색 미니차에서 매표를 하고, 간단한 음료와 커피도 판매하고 있었다. 안돌오름보다는 비밀의 숲에 오는 분들이 대부분이었다.
◐ 비밀의 숲; 입장료; 성인 3천원, 경로 2천원, 7세 이하 1천원
◐ 비밀의 숲 위치; 제주 제주시 구좌읍 송당리 2173/연락처 010-4864-4609

비밀의 숲 입구
비밀의 숲 입구
비밀의 숲 입구
도로변 주차장

▣ 탐방 후기

4월 10일 거슨세미오름 정상에서 보니 옆에 있는 안돌오름이 좋아 보였고, 안돌오름 쪽 비포장도로로 차들이 많이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그래서 알아보니 안돌오름 입구에 비밀의 숲이 있는데, 최근에는 많은 관광객이 찾는다고 하였다. 거슨세미오름 탐방을 마치고 옆에 있는 비포장도로를 따라 들어가 보니 비밀의 숲이 있었는데, 입구에 차량들이 약 50여대 도로변 길가에 주차되어 있었다. 수년전까지는 무료였다고 하는데 재작년부터 입장료를 받는다고 하였다, 입구에 가서 보니 성인 1인당 3천원을 받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입장하고 있었다. 밖에서 보아도 대충보였는데, 저는 들어가지는 않고 바로 안돌오름으로 갔다. 비밀의 숲에서 약 500m 더 들어가면 안돌오름 입구 표지판이 있다. 입구에 비포장으로 된 주차장에 약 8대가량 주차할 수 있는 곳이 있어 주차하고 올라갔다.
마침 서울에서 김녕쪽에 한 달 살기로 온 부부를 만나 같이 올라가니 심심하지 않았고 더욱 좋았다. 정상에 올라가서 주변을 보니 옆에 있는 밧돌오름이 바로 옆에 있어 가 보기로 하였다. 안돌오름 정상에서 내려가 옆에 있는 밧돌오름에 갔는데, 입구는 막아놓고 있었지만, 아무런 표지판이 없었다. 이왕 온 김에 가 보자고 해서 두 부부가 같이 올라갔다, 안돌오름이나 밧돌오름 정상에 올라가는 길에는 나무가 많이 없고 주로 억새가 많이 있었다. 정상에 갔다가 나오는데 나가는 길을 찾지 못해 약간 헤매다가 안돌오름과 밧돌오름 사이 초지로 된 밭을 따라 나오니 길이 있었다. 나와서 생각해보니 안돌오름 입구 쪽에서 밧돌오름 쪽으로 가는 길로 나온 것 같았다. 나오는 길을 쉽게 찾아 운이 좋았고, 같이 갔다 온 부부에게 감사를 드린다.

밧돌오름에서 나가는 길
나가는 길

제주 구좌쪽 <비밀의 숲> 쪽에 가는 분들께 추천한다.

방문 정보팁!

1. 도로 옆 입구 쪽에 차량 약 8대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이 있다.
2. <비밀의 숲>을 가는 분들은 옆에 있는 안돌오름과 밧돌오름에도 올라가길 바란다. 입장하는 분이 적으니 두 분 이상 되면 입장하길 바란다. 오름 방문 시에는 사전에 제주관광정보센터(064-740-6000) 등을 통해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고 방문하기 바란다.

3. 안돌오름 위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좌읍 송당리 산 66-2/ 밧돌오름 위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좌읍 송당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