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제주오름

제주 안덕 북오름(북악)과 거린오름(거린악) 후기! 제주 동광마을 북쪽과 남쪽 2개의 봉우리 오름! [이춘근 제주여행 티스토리 473회]

여행정보(레오)88 2022. 6. 19. 06:30
반응형

저는 작년 10월부터 주말에는 제주지역 주요 관광지와 오름을 주로 탐방하였다. 제주오름은 약 368개라고 하는데, 지금까지 약 60여개의 오름을 탐방하여 제 티스토리에 업로드하였다. 작년말 거문오름에 신청하고 갔을 때 해설사가 최근에 다시 학계에서 오름을 탐사해보니 약 455개 정도 된다고 하였다. 이번에는 북오름과 거린오름을 업로드한다. 관심있는 분들께 다소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 북오름(북악)

북오름은 서귀포시 안덕면 동광마을 남서쪽 서광리 도로변에 두 개의 봉우리를 품고 남북으로 가로 누운 오름이다. 서광초등학교 동광분교장 입구에서 모슬포방향으로 150m 지점의 도로 우측 길로 들어서면 오름 정상부까지 오를 수 있다. 남쪽 봉우리는 거린오름으로 풀밭을 이루면서 해송이 듬성 듬성 서있고, 북쪽 봉우리는 북오름으로 해송림을 이루면서 두 오름 사이에는 남서쪽으로 깊게 패인 골짜기로 이어져 있다. 북오름의 표고는 314.3m, 비고 84m, 둘레 1,444m, 면적 121,783㎡이다. 저는 서광동로쪽에서 올라갔는데 안내간판이 없었다. 반대편에 안내 간판이 있다. 저는 서광동로로 올라갔는데, 동광로에 안내 간판이 있고 길이 좋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입구초

5월말 제가 묵고있는 숙소에서 가까운 북오름에 올라갔다. 네비에서 찾아가니 입구가 있는데, 입구초에 2-3대 정도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있었다. 오후 4시경에 올라가 급하게 올라갔다가 왔다. 그런데 다니는 사람이 적어 탐방로가 좁았고, 여름철 풀이 많이 나와 군데 군데 길 찾기도 어려운 곳이 있었다, 정상에 올라 가보니 나무로 된 긴의자가 2개 있었는데 노후되어 쓰러져 있었다. 정상에서 보니 옆에 있는 거린오름이 잘 보였다. 시간이 늦어 거린오름까지는 가보지 못하고 내려왔다.

◐ 위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동광리 산 94

북오름 정상

 

등산 출입로

▣ 거린오름(거린악, 아악)

거린오름은 안덕면 동광마을 남서쪽 서광리 도로연변에 두개의 봉우리를 품고 남북으로 가로누운 오름이다. 거리다는 갈리다의 옛말인 가리다의 제주방언으로, 즉, 거린오름이란 산위가 두 갈래로 갈라진 오름이란 뜻으로 남원읍 한남리 북서쪽에 위치한 오름도 같은 뜻으로 붙여진 오름이다. 표고는 298.2m, 비고 68m, 둘레 2,204m, 면적은 247,021㎡이다. 출입구는 동광로에서 올라가는 길과 서광동로로 올라가는 길이 있다. 저는 서광동로로 올라갔는데 안내 간판이 있었다.

입구초에 있는 소떼들

거린오름'이란 산위가 '두 갈래로 갈라진 오름'이란 뜻으로 그 중 북쪽 봉우리를 '북오름', 남쪽 봉우리를 '거린오름'이라 하였다. '거린오름'의 경우 이곳 외에 서귀포시 대포동의 거린사슴오름, 서귀포시 남원읍의 거린악, 거린족은오름 들이 모두 비슷한 경우에 해당한다고 보면 된다.

서광초등학교 동광분교장 입구에서 모슬포방향으로 150m 지점의 도로 우측길로 들어서면 오름정상부까지 오를 수 있다. 남쪽봉우리는 거린오름으로 풀밭을 이루면서 해송이 듬성듬성 서있고, 북쪽봉우리는 북오름으로 해송림을 이루면서 두 오름 사이에는 남서쪽으로 깊게 패인 골짜기로 이어져 있다.

거린오름 정상
정상에서 본 한라산 정상

거린오름은 6월초 별도로 시간을 내어 탐방하였다. 완만한 능선이고 높지 않아 올라가기 쉬웠다. 입구에 거림오름에 대한 안내간판이 있었고, 입구 근처에 방목된 소들이 많이 있었다. 탐망로에는 소나무가 듬성듬성 있었지만, 나무가 많지 않아 모자는 필수로 쓰고 가는 것이 좋다. 특이한 것은 탐방로 근처에 고사리가 많이 있었다. 고사리철에 오면 많은 고사리를 딸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었다. 6월 초에도 고사리가 약간 있었다.

◐ 위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동광리 산 94

정상에서 본 산방산
거린오름; 서광동로네거리에서 이쪽으로 들어가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