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대구경북여행

강진만생태공원! 갈대숲 명소 탐방! [이춘근 국내여행 티스토리 278회]

여행정보(레오)88 2022. 1. 29. 09:35

강진만생태공원은 탐진강과 강진만이 만나는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둑이 없는 열린 하구로 자연적인 기수역이 넓게 형성되었고, 하구 습지에 인접한 농경지, 산지, 소하천 등의 생태환경이 양호하여 다양한 생태자원이 풍부하게 서식하고 있다. 작년 12월 강진에 갔다가 들린 곳이다.
제가 작년 10월 23일 생태공원 입구에 들어서니 국화와 코스모스, 초화류 등 다양한 꽃들로 정원이 조성되어 있고, 이어서 강진만 전망대 데크에 올라가니 강진만 갈대밭이 누렇게 변해 있었고, 바람에 흔들거려 보기가 좋았다.

입구

강진만 생태공원은 갯벌과 갈대숲으로 구성되어 있다. 갈대숲사이로 2.5km에 이르는 탐방로가 개설되어 있으며, 주변에 남포축구장과 자전거도로가 깔끔하게 조성되어 있다. 남포축구장은 매년 가을에 열리는 강진만 갈대축제와 남도음식 큰 잔치의 무대이며, 넓은 코스모스밭이 조성된다. 남도답사일번지라 불리는 강진은 다산 정약용선생의 후광을 많이 입고 있다. 강진에서 오랫동안 유배생활을 하며 활발한 저술활동을 통해 후손에게 본받을 만한 업적을 남겼기 때문이다.

안내판

탐진강 하구와 강진만이 만나는 지역을 중심으로 좌우로 넓게 펼쳐진 20만평의 갈대군락지는 천연기념물 201호인 큰고니를 비롯하여 각종 철새 집단들의 서식지이며, 1,131종에 이르는 다양한 생물이 갯벌과 어울려 강진만 갈대숲을 지키고 있다. 현재 강진만 갈대숲 여행을 위해 탐진강~강진만 생태탐방로를 조성하고 있으며 갈대숲 데크와 탐조대, 쉼터, 전망대, 생태체험학습장, 놀이터 등이 조성되고 있다.

갈대숲
갈대숲으로 들어가는 데크
전망대

한반도 끝자락에 위치한 강진은 지리적으로 해상교역의 중심지로서 서해안과 남해안을 연결하는 지점일 뿐만 아니라 서쪽으로 황해를 횡단하는 중국의 산둥반도와 연결되고 동쪽으로 남해안을 항해하여 대한해협과 현해탄을 건너 일본에 통하는 길목에 위치해 있어 일찍이 음식문화가 발달하고 상대적으로 외지의 음식문화가 유입되기 좋은 지리적 조건을 이루고 있다. 이 같은 지리적 조건은 장보고가 청해진 상단을 강진현에 설치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신라와 당나라, 일본 간의 해상교통의 요충지로 고대부터 상업과 교역의 발달을 가져왔으며 통일신라시대와 고려시대, 조선시대를 거치면서 큰 상업세력이 그대로 유지되었으며, 특히 지리적으로 제주도와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필연적으로 상업과 음식문화가 발달할 수 밖에 없었다. 이후 일제 강점기때 대구면에 고려청자 가마터가 발견되면서 일본총독이 강진을 방문하게 되고 이에 강진의 유지들이 서울의 궁중요리사들을 초빙하여 궁중요리와 강진의 독특한 음식문화가 어울어져 강진 한정식 문화가 형성되고 번성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는 유래가 전해지고 있다.

 

강진은 '맛의 1번지'로서 널따란 교자상에 내어지는 간장게장, 전복찜, 광어회, 왕새우구이, 소고기육회, 한우떡갈비, 부꾸미, 보리굴비, 우럭구이, 간재미초무침, 표고버섯탕수육, 낙지호롱구이, 꼬막찜, 삼합 등등 남도음식의 본고장으로 유명하다. 저는 강진읍의 다강한정식 식당에서 한정식을 먹었는데 모든 반찬이 정갈하고 맛이 좋았다.

주차장

▣ 강진만 생태공원 주요 시설
○ 생태탐방로 데크길 : 4.16km (인도 포함시 3.0km)
○ 남포호 전망대, 인도교, 초화류단지(코스모스, 구절초), 태양광주차장 등
○ 생태체험학습장, 갯벌생태공간(조성 중)

▣ 생태


○ 멸종위기종: 10종(1급 수달 / 2급 큰고니, 큰기러기, 노랑부리저어새, 삵, 꺽저기, 기수갈고둥, 붉은발말똥게, 대추귀고둥)
○ 갈대군락지: 20만평(기수역 좌우로 길게 분포)
○ 청정 갯벌: 26.2㎢
○ 큰고니 집단서식지: 매년 2,500여 마리 방문

▣ 위치; 전남 강진군 강진읍 남포리 510번지 일원 / 남포축구장 앞 탐진강과 강진만이 만나는 기수역에 위치

▣ 기타
○ 다산 정약용 선생의 유배길, 한시 애절양의 장소
○ 강진만 해안도로 및 자전거 도로의 중심지
○ 소설 한강 2권의 주인공들의 사랑이 이루어졌던 남포갈대밭
○ 남해안 및 제주도를 오가던 대표항구 남당포구
○ 9줄기 강과 하천이 만나는 구강포
○ 일제 강점기 전남지역 최초, 최대 규모의 독립만세운동 시작
○ 강진읍내와 가까운 위치(터미널에서 3km)
○ 생태 관찰과 갈대숲에 파뭍히도록 낮게 설치된 데크는 만조시 월 2~3회 일부시간 이용금지

▣ 관람 안내
○ 입장료는 무료임. 문의사항; 061-430-3222(강진군청 환경축산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