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대구경북여행

대구 팔공산 비로봉과 동봉, 서봉, 팔공산 하늘정원 등산 후기, 팔공산 정상 최단코스 탐방 정보! 동영상 첨부![이춘근 티스토리 494회]

여행정보(레오)88 2022. 7. 8. 08:00

제주도에서 약 10개월 거주하고 대구에 와서 7월 초순 팔공산 정상을 탐방하였다. 제주도는 공기와 오름, 관광지 등이 좋아 매년 몇 개월씩 있을 예정이다. 저는 주로 매주 골프운동을 하여 등산은 가지 않았는데, 제주도에서 70여개의 오름과 한라산 둘레길을 자주 탐방하여 육지에서도 가끔 산에 갈려고 한다. 운동량만을 두고 볼 때 골프보다는 등산이 더 많은 것 같다.

먼저, 팔공산 정상을 가기 위해서 최단코스인 군위군 부계에 있는 하늘정원을 통하여 팔공산의 비로봉과 동봉, 서봉을 갔다 왔다. 그 과정에서 입구초에 있는 청운대와 원효굴에도 가 보았는데 상당히 좋았다. 그 과정을 사진과 더불어 설명한다. 팔공산의 다양한 코스는 다음 기회에 차근 차근 가 볼려고 한다.

 

팔공산 청운대

팔공산

팔공산(八公山)은 대구광역시 동구와 경상북도 영천시, 군위군, 칠곡군, 경산시에 걸쳐 있는 산이다. 신라시대부터 공산(公山), 중악(中岳), 부악(父岳) 등으로 불려왔다. 1980년 5월 13일에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대구 북동쪽을 감싸안고 있는 진산(鎭山)이다. 높이 1,193m, 총면적 126.852 ㎢에 달하는 높고 규모가 큰 산이다. 가장 높은 해발 1,193m의 비로봉을 중심으로 동봉(미타봉 1,155m)과 서봉(삼성봉 1,150m)이 어깨를 나란히 하여 웅자를 겨루고 있다. 불교 문화의 중심지로서 대한불교조계종 제9교구 본사인 동화사를 비롯한 수많은 사찰이 산재해 있다.

팔공산은 봉황이 날개를 펼치고 있는 형상이다. 팔공산의 중앙부는 산세가 좋은 편이며, 동화사가 있는 자리는 따뜻하고 바람을 막아준다. 동화사라는 이름 자체가 한 겨울 눈 속에서도 오동나무 꽃이 핀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절의 위치가 봉황의 아기궁이라 하여 입구에 알 모양 조각이 있다. 반면 기도처로 유명한 관봉은 날개부분이라 경사가 심한 편이며, 중앙부에서 능선을 타고 외곽인 관봉까지 갈 경우 밧줄로 암벽을 타고 오르는 등산로까지 있을 정도로 험하다.
팔공산의 탐방코스는 팔공산 종주코스(27.2㎢, 14시간 소요), 은해사 1코스, 갓바위 1코스, 갓바위 2코스, 차산계곡 1코스, 가산산성 1코스 등이 있다.

 

군위군 부계면 <팔공산하늘정원>

팔공산의 가장 높은 봉우리인 비로봉의 행정구역은 군위군 부계면 동산리이다. 비로봉은 양쪽에 동봉과 서봉이 보좌를 하고 있는 모양새인데, 그 중 사람들이 많이 찾는 동봉은 영천시 신녕면 치산리 소재이다. 1193m의 높은 봉우리를 가지고 있는 팔공산은 난이도가 높은 등산지이다. 하지만 군위군 동산계곡에는 1000m 고지까지 차가 올라가는 도로가 연결되어 있어서 이 길을 이용하면 가장 빠르고 쉽게 팔공산 비로봉을 오를 수 있다. 최근에는 많이 알려져서 제법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이 되었다. 정상에는 공군부대가 있어 도로상태는 좁지만 좋은 편이다.


동산계곡에서 하늘정원 입구까지는 약 8km 정도 좁은 임도를 따라 꾸불꾸불 올라가야 한다. 5km 지점에 주차장이 있으며, 이곳에 차를 대고 ‘원효구도의 길’을 따라 등산을 해도 좋지만, 시간이 많이 부족하거나, 산행에 어려움이 있는 분들이라면 입구까지 차로 올라가는 것이 좋다. 다만 입구 앞의 공터는 매우 협소하여 차를 댈 수 있는 공간이 약 10여대로 협소한 편이다.
입구에서 하늘정원까지는 약 700m 정도 올라가면 된다. 하늘정원이라고는 하지만 두 개의 정자와 전망대 등이 있을 뿐 꽃들은 거의 없었다. 하늘정원을 통과하여 약 1.3km 정도만 더 걸어가면 팔공산의 제일봉인 비로봉에 도달하고, 그 옆에 있는 동봉과 서봉을 가 본다면 더 없이 좋을 것이다. 주말에는 복잡할 수 있으니 가급적 평일에 가길 추천한다.

▶ 경북 군위군 부계면 팔공산 하늘정원 종합안내도

▶ 초입; 팔공산 하늘정원 올라가는 길


▶ 청운대도 생각보다 전방이 좋았다.

청운대
청운대 표시석

 

하늘정원
하늘정원에 있는 하늘정 정자

하늘정원에서 비로봉으로 가는 길(약 1.58km)은 대부분 시멘트도로로 되어 있다.

비로봉 정상에는 방송사 통신탑이 많이 있다.

▶ 팔공산에서 제일 높은 비로봉 정상 표시석; 1193m

비로봉 정상 표시석

▶ 비로봉에서 동봉(미타봉)으로 가는 길

비로봉에서 동봉(미타봉)으로 가는 길 중간에 있는 석조약사여래입상

석조약사여래입상; 대구시 유형문화재 제20호

▶ 팔공산 동봉 정상




동봉 정상 표시석
동봉 정상에 있는 표시석

 

동봉 정상에는 데크가 있어 좋았다. 서봉에는 없다/ 앞에 있는 비로봉의 통신탑이 잘 보인다.
동봉 정상에서 본 팔공산 케이블카 하우스

 

▣ 동봉에서 서봉으로 가는 길 (약 1.1 km)

서봉 정상근처 평지

▶ 서봉 정상근처에 있는 팔공산 생태탐방로 안내판

▶ 팔공산 서봉(삼성봉) 정상

서봉 정상 표시석
서봉 정상 옆에 있는 삼성봉 표시석

 

※ 서봉에서 비로봉으로 가는길 중간에 있는 팔공산 마애약사여래좌상(대구시 유형문화재 제3호)!


※ 주차장으로 다시 나오는 길에 원효굴에 가보았는데, 생각보다 아찔한 절벽에 있어 너무 좋았다.

원효굴
팔공산 하늘정원 주차장; 약 10여대 주차 가능하다
입구에 있는 조그마한 주차장

※ 팔공산 정상 경치 동영상 첨부

※ 참고자료; 대구 앞산케이블카 이용요금과 이용시간! 앞산 정상과 산성산, 앞산 전망대, 대구시내 전체 뷰 최고 명소! [이춘근 티스토리 589회] (tistory.com)

 

대구 앞산케이블카 이용요금과 이용시간! 앞산 정상과 산성산, 앞산 전망대, 대구시내 전체 뷰

대구 앞산케이블카는 대구 도심 속 앞산에 있는 케이블카이다. 대구앞산공원은 대구 대표적인 도시자연공원이며, 지친 일상 속 짧은 시간으로도 충분히 거닐 수 있는 곳에 있어 생활 속 휴식처

cklee88.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