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전회차에 이어 화순 곶자왈 생태탐방 숲길 제2구간을 소개한다. 이 구간은 주 탐방로에서 역 ㄱ자로 약 200m 가면 도로 건너편에 안내 간판과 주차장이 있다. 입구에서 계속 들어가면 전망대가 있고, 더 들어가면 제주조각공원으로 나가게 된다. 이 곳은 잘알려지지 않아 모르는 사람들이 많지만, 화순쪽에 와서 시간이 나면 한번 탐방해보길 추천한다. 다니는 사람이 적어 두사람 이상되면 입장하길 바란다.
저는 3월 하순 주 탐방로를 보고 나서 시간이 있어 제2구간 코스를 돌았다. 오름 입구에 오름 안내 간판과 차량 약 10여 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이 있다. 주 탐방로보다는 나무가 적어 하늘이 잘 보였다. 이 구간에는 순비기나무 군락지를 볼 수 있다. 주로 바닷가 해안에서 볼 수 있는 순비기나무가 곶자왈 주변에 있는 것은 처음으로 본다. 그런데 인근 축사와 목장이 있어 산책로 길에 소 배설물들이 상당히 많이 있었다.
곶자왈 생태탐방 길을 따라가다 보면 중간지점에 홈밭동산 전망대가 있다. 저는 전망대까지 갔다가 자동차를 주차해서 뒤돌아 나왔다. 전망대에서 계속 들어가면 화순조각공원 쪽으로 나가게 된다.
▣ 방문 정보팀!
1. 도로변 입구 주차장서 들어가면, 제주조각공원으로 나가는데, 중간지점에 홈밭동산전망대와 곶자왈 조망터가 있다. 입구는 세 군데가 있는데, 이곳 입구와 문화마을 진입로, 조각공원 주차장에서 들어가는 길이 있다.
2. 화순 생태 숲길 제2구간에도 입장료와 주차료는 없고, 연중무휴 개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