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제주오름

제주 남원 고이오름(고이악) 후기! 제주 토종흑염소 체험농장과 최고수준 편백나무 숲길 명소! 동영상 첨부! [이춘근 제주여행 티스토리 544회]

여행정보(레오)88 2022. 8. 17. 17:00
반응형

저는 제주 스프링데일 CC에서 운동하고 나서 시간이 있어 근처에 있는 고이오름에 갔다. 고이오름은 제주 남원읍에 있는 오름으로 고리오름, 고이악, 고라악이라고도 하고, 표고 2,302m, 비고 52m, 둘 :1,153m이다. 고이오름은 제주 토종흑염소 체험농장에서 운영하는 개인 사유지라 입장요금을 받는다. 또 고이오름 내 편백나무 사이 숲길을 도는 친환경 ATV 체험도 가능하다.

제주의 많은 오름 중에서 동물을 빗대어 명칭이 정해진 곳들도 제법 많이 있는데 그중에 고양이와 관련된 오름이다. 고이악은 오름의 모양새가 등을 구부린 고양이를 닮았다는 설과 이 주변에 고양이들이 살았음에 연유하여 붙은 명칭이다.

편백나무 숲길

고이는 고양이를 지칭하는 표현이며 이의 한자 대역으로는 뜻은 다르지만, 고이악(高伊岳)이나 고리악(高利岳)이라 표기하고 있다. 한자의 뜻만 풀이한다면 고이(高伊)나 고리(古利) 또는 고리(高狸) 등으로 표기가 되면서 내용이 다소 다르므로 혼란스러운 면도 있다.

 

고양이와 관련한 오름 중에는 고냉이술과 괭이머루(괭이모르) 등이 있으며 비슷한 맥락의 유래를 안고 있다. 위미리 목장 안에 포함이 된 산 체이며 동서로 완만하고 평탄하게 뻗어 내리면서 굼부리는 북서쪽으로 벌어져 있다. 기슭과 등성을 따라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식재되어 숲을 이루고 있으며 정상부로 이어지는 등선은 곱게 자란 천연잔디와 고사리 등을 비롯하여 일부 잡풀들이 자생하고 있다.

고이오름 정상의 전망대
정상

고이오름은 말굽형 화구를 이루고 있고, 거의 둥근 모양의 이 화구는 완만한 경사를 이루며 북서향으로 벌어졌으나 열린 쪽이 둔덕진 것이 시초엔 원형 화구이던 것이 낮은 쪽 둘레가 파괴되어 말굽형을 형성하게 된 것이 아닌가라고 생각된다.

정상에서 본 한라산 정상
정상에서 본 서귀포앞 지귀도

고이오름 정상에서 바라보는 풍경은 사통팔달로 잘 보여 좋았다. 남쪽으로 바라보면 바다 한가운데 지귀도와 숲섬, 문섬 등이 보이고, 오름 주변 동쪽으로 거린오름, 민오름, 영주산, 따라비오름이 보인다. 서쪽으로는 자배봉 등 제주의 아름다운 풍광들이 한눈에 보이고, 서북쪽으로는 웅장한 한라산의 위용을 볼 수 있다.

편백나무 숲길에서 ATV를 타는 사람들

▣ 방문 정보팁!

1. 고이오름은 제주 토종흑염소 체험농장 개인소유라 입장하는데 입장료를 반는다. 제주오름은 대부분 무료인데 이 곳은 돈을 받았다.

2. 고이오름 입장요금; 일반 8천원, 장애인, 국가유공자, 제주도민 5천원, 어린이 3천원

3. 편백나무숲 친환경 ATV 체험요금표; 일반인 2만원, 제주도민 1.5만원, 13세 이하 동승 5천원

4. 위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남원읍 한남리 산 16번지(지배오름로 74-27번지) /연락처; 064-805-5099.

토종염소 체험농장
입구
토종흑염소농장 팜프렛

※ 동영상 첨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