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주식관련 정보

주식투자 시 골든크로스(Golden Cross)와 데드크로스(Dead Cross) 이해와 활용방법! [이춘근 주식투자 티스토리 659회]

여행정보(레오)88 2022. 12. 5. 08:09
반응형

▣ 이동평균선
이동평균은 일정기간 동안의 주가를 산술 평균한 값이다. 이동평균선은 특정 기간 동안의 주가의 평균치를 연결한 선이다. 5일 이동평균선은 5일 동안의 평균 주가를, 20일 이동평균선은 20일 동안의 평균 주가를 이어놓은 선이다. 주가 이동평균선은 5일, 10일, 20일, 60일, 120일, 200일 등 기간별로 세분화되어 있다. 1960년 미국의 증시분석가 그랜빌(J. E. Granville)이 처음 고안한 개념이다. 단순이동평균(SMA; Simple Moving Average)이 자주 쓰이지만 지수이동평균(EMA; Exponential Moving Average)), 가중이동평균(WMA; Weighted Moving Average) 등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보통 이동평균선은 일정 기간을 두고 산술 평균을 하기 때문에 크게 단기 이동평균선과 장기 이동평균선으로 구분된다. 단기 이동평균선은 단기간의 주가 방향성을, 장기 이동평균선은 장기간의 주가 방향성을 나타낸다. 보통 5, 10, 20일선을 단기 이동평균선, 60, 120일선을 중기 이동평균선, 200일이나 그 이상을 장기 이동평균선이라고 한다.

투자자가 이용할 수 있는 기술적 지표 가운데 가장 신뢰할 수 있고, 알기 쉬운 지표 중 하나가 이동평균선이다, 이동평균선은 주가의 진행 방향을 나타내므로 미래의 주가 동향을 예측할 수 있게 해준다. 이동평균선은 주가의 흐름을 쉽게 파악하기 위해 이동평균 계산방법으로 일정 기간의 평균 주가를 산출해서 선으로 연결한 것이다. 이동평균선 분석 방법은 주가의 평균값 흐름을 선으로 보여주는 이동평균선과 봉의 패턴 분석을 함께 활용하여 주가의 흐름, 지지 및 저항 등을 예측하는 분석 방법이다.

골든크로스(Golden Cross)
골든크로스란 일반적으로 단기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 위로 올라와 교차하는 차트패턴이다. 장기 하락하던 추세가 단기적으로 상승세로 돌아섰다는 의미이다. 골든크로스는 일반적으로 상승 추세로 전환했음을 나타낸다. ‘황금십자가’라는 말 그대로 가장 좋은 매수 시점이라는 뜻이다.
일반적으로 데드크로스가 발생한 주식은 하락추세 시작으로 볼 수 있어 매도하는 시점이고, 골든크로스가 발행한 주식은 상승추세 시작이니 사는 시점이 된다.
골든크로스는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는 것으로 매수 타이밍을 뜻하는 신호로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주가의 상승 흐름이 강세로 접어들었다는 것을 뜻하며 주식 골든크로스는 단기 골드크로스, 중기 골든크로스, 장기 골든크로스의 종류로 구분된다.

▣ 데드크로스(Dead Cross)
데드크로스 뜻은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 아래로 내려가 교차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럴 때 주식을 사면 죽는다고 해서 ‘죽음의 십자가’라는 말이 붙었다. 골든크로스 반대 용어이다. 단기, 장기적으로 오르던 추세가 꺾여 단기적으로는 하락을 시작했다는 의미이다. 즉 데드크로스는 주가가 하락세로 전환됐다는 의미를 나타낸다. 데드크로스 용어는 주식 용어지만 숫자의 증감과 관련된 모든 용어에 사용이 된다. 인구가 데드크로스에 진입했다면, 늘어나던 인구가 줄어들기 시작했다는 뜻이다. 지지율이 데드크로스에 진입했다는 것은 오르던 지지율이 하락하기 시작했다는 뜻이다.
데드크로스는 골든크로스와 반대로,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하향 돌파하는 것으로 데드크로스는 매도 신호이다. 데드크로스의 주식은 ‘죽음의 십자가’라고 부르는 만큼 큰 손실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

유의 사항과 활용방법
일반적으로 하락하던 주가가 5일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면 매수 시점으로 본다. 주가가 5일, 20일 이동평균선을 차례로 돌파하고, 5일 이동평균선도 상승으로 돌아서면, 적극 매수신호로 본다. 반대로 상승하던 주가가 5일 이동평균선을 하향 돌파하면 매도 시점으로 본다.

골든크로스나 데드크로스는 매매판단의 신호로 널리 이용되지만, 이 신호만으로 섣불리 주식을 매매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왜냐하면 주가와 관련된 변수가 너무나 많기 때문이다. 골든크로스나 데드크로스는 중요한 매매 판단 지표이기는 하다. 증권 전문가들은 이와 같은 신호를 시장 흐름을 예측하고, 매매를 판단하는 보조 지표로만 활용하기를 추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차트 분석과 더불어 기업의 재무제표를 보고 기업의 펀더멘탈을 파악하고, 해당 기업에 대한 악재와 호재가 발생하는 시점을 파악하며, 외국인과 기관의 매매패턴, 전체적인 코스피 시장의 유동성 등을 종합 분석한 후 매매 여부를 판단해야 할 것이다. 골든크로스 및 데드크로스가 발생하여도 무조건 주가가 상승, 하락하지 않으니 참고용으로만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과거의 경험으로 볼 때 모든 골든크로스가 매수신호는 아니었고, 모든 데드크로스가 매도신호도 아니었다. 대세가 강세시장이냐, 약세시장이냐에 따라 정반대로 해석해야 하는 경우도 있었다. 강세시장에서의 데드크로스는 상승추세 속 조정기가 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오히려 매수시점이 될 수도 있다. 또한 약세시장에서 나타나는 골든크로스는 오히려 매도시점이 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일봉에서 5일 이동평균선과 20일 이동평균선이 데드크로스를 나타내더라도, 120일, 200일 이동평균선이 상승추세를 이어간다면, 단기 데드크로스는 오히려 매수시점으로 볼 수도 있다. 또한 20일 이동평균선과 60일 이동평균선이 골든크로스를 나타내더라도, 120일, 200일 이동평균선이 하락추세를 이어간다면, 매도시점으로 볼 수도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