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제주오름

제주 서귀포 상효동 칡오름(갈악) 후기! 칡이 많아 붙여진 오름! 입구 쉽게 찾기! [이춘근 제주여행 티스토리 713회]

여행정보(레오)88 2023. 2. 8. 07:00

칡오름은 서귀포시 상효동 동상효 마을에 있는 오름으로 북쪽에는 영천오름이 있고, 남남서쪽 방향으로 감귤박물관을 안고 있는 도라미(월라봉)가 있으며, 오름 북쪽 기슭에서 효돈천이 영천과 만나서 동쪽 기슭으로 돌아 흐르고 있다. 효돈천 너머 북동쪽에는 서귀포농업기술센터가 자리하고 있다. 오름 이름이 ‘칡오름’인 것은 칡이 많이 자라나서 붙여진 이름이다. 한자 표기로는 ‘갈악(葛岳)’이라고 한다.

편도 1차선 도로에 다음의 안내판이 있는데, 이쪽 안으로 들어가면된다(2023년 2월 4일).

 

제주도에 칡오름은 사귀포시 상효동, 구좌읍 송당리, 제주시 봉개동 등 3곳이 있다고 한다. 제가 이번에 간 곳은 서귀포시 상효동에 있는 칡오름이다. 올라가는 길은 경사가 매우 급한 길이지만 나무 계단을 만들어 놓아서 올라가기에 그리 어렵지 않았다.

편도 1차선 도로변에 있는 칡오름 산책길 표시판
도로에서 약 450m들어가면 다음의 집주소가 적힌 집이 보인다. 이곳에서 약 50m 더 들어가면 입구가 있다. 이 주택 전 도로변 공터에 차를 주차하길 바란다. 주차는 1-2대 가능하다.

서귀포시 상효동 네거리에 있는 낭커피(Nang Coffee; 제주도 서귀포시 남원읍 하례리 1415-1번지)에서 잘 아는 지인과 커피 한잔하고 헤어졌는데, 시간이 있어 커피점 앞에 있는 오름을 검색해보니 칡오름이었다. 그래서 탐방하게 되었다.

입구 표시판; 이 곳에 들어서면 계속 가파른 나무계단을 통해 정상까지 올라가야 한다. 
올라가는 길

비고(자체 높이)가 96미터의 오름으로, 전 사면이 경사가 급하게 솟아 있어서 제법 높게 보이는 오름이다. 오름 동쪽과 남쪽, 서쪽 부분은 기슭에서부터 중턱 일부 경사지까지 과수원으로 조성되어 있고, 나머지 부분은 전체가 숲이 우거져 있어서, 해송, 식나무, 생달나무, 동백나무, 사스레피나무, 삼나무, 천선과, 백량금 등 크고 작은 나무들이 빼곡하게 자라고 있다.

 

반응형

 

정상부에는 서쪽과 북쪽에 두 개의 봉우리가 있으며, 그 사이에 원형 굼부리가 자리하고 있다. 오름 형태는 원형이고, 표고 271m, 비고 96m, 둘레길 2,163m 등이다.

정상 ; 평상의자가 낡아 쓰려져 있다. 뒤에 삼각점 표시판이 보인다. 
정상의 통신탑
정상에서 반대편으로 내려가는길; 농업기술센터 쪽

정상부에는 약 300㎡(약 100평) 정도 넓이의 평지 풀밭이 펼쳐져 있었고 삼각점과 통신 중계탑이 세워져 있었다. 큰 소나무 아래에는 다리가 부러져 주저앉은 낡은 벤치가 하나 있었고, 풀밭 공터 북쪽에는 이동통신 중계탑이 세워져 있었다. 멀리서는 정상의 중계탑이 잘 보인다.

내려가는 길

ㄹㅋ

정상 9부 능선에서 본 서귀포 앞 바다

▣ 입구 찾기와 방문 정보 팁!

1. 서귀포 상효동 칡오름 올라가는 길은 3곳이 있는데, 제가 갔다 온 길을 추천한다.

내비게이션 주소; <서귀포시 하신상로142번길 170번지>에서 50m 더 들어가면 입구가 있다. 아니면 3번의 주소를 입력하여 가길 바란다. 입구 약 100m 전 도로변이나 상술한 집 주소 앞 공터에 주차하고 가길 바란다. 자동차 2대 겨우 주차할 수 있다. 농번기에는 주변에 큰 귤밭이 많아 이동수단이 많고 길이 좁아 반대편 나오는 차 조심하길 바란다. 

2. 주변에 휴애리자연공원 등이 있어 함께 관광하면 좋다.

3. 위치; 제주 서귀포시 상효동 산 129번지/ 연락처; 064-760-4665 (영천동 주민자치위원회)

입구초입까지 시멘트 도로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