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런 버핏의 주식 투자원칙과 투자명언에 대해서 설명한다. 워런 버핏(Warren Edward Buffett, 1930.8∼)은 미국의 기업인이자 가치주 투자자이고, 현 버크셔 해서웨이의 최대주주이자 회장, CEO이다. 뛰어난 투자실력과 기부활동으로 인해 흔히 '오마하의 현인'이라고 불린다. 세계 부자 순위 톱 10에 25년이나 군림하고 있는 대부호이다.
워렌 버핏은 이름 자체가 투자브랜드가 되었다. 버핏과의 점심을 먹기 위해 수백만 달러를 지불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원화로 35억 5천만원에 낙찰될 정도로 유명하다. 투자의 아버지, 투자의 귀재, 오마하의 현인(Oracle of Omaha) 으로 불리우는 그는 월가의 살아있는 전설이다. 그가 회장으로 있는 버그셔 해서웨이의 주가는 45년동안 82만%라는 전대미문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에 다우 평균지수는 1,400% 올랐으니 그것의 586배인 셈이다.
^투자는 워런 버핏처럼^이라는 책자를 저술한 일본의 구와바라 데루야는 워런 버핏의 투자전략과 도요타 자동차의 생산방식이 유사하다고 했다. 도요타의 생산방식도 "스스로 생각하기, 낭비 줄이기, 사람 중시" 등을 중시하는데 버핏과 비슷하다는 것이다. 미국의 투자 대가가 내세우는 방식과 일본 기업이 내세우는 제조기술이 닮았다는 것이다. 이는 버핏의 행동원리인 손해를 보지 말 것, 주식의 장가 보유, 분산투자보다는 집중투자 강조, 경영자의 자질 중시 등과 비슷하다는 것이다.
버핏은 주식투자를 내 사업처럼 생각하고, 내 사업을 하듯 주식투자를 해야 한다고 한다. 단순히 시장의 흐름에 따라 더 오를 것 같아서 매수하고, 오를 것 같지 않으면 팔아버리는 투자 스타일은 기업가적 주식투자라고 할 수 없다. 기업의 가치를 보고, 내가 매수하는 가격보다 더 가치 있는 주식에만 투자하는 스타일이 바로 기업가적 주식투자다. 아마 자기 사업을 투기라고 생각하거나, 투기하듯 운영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주식투자 역시 그러해야 한다. 단돈 100만 원이라도 자기 사업을 하듯, 요모조모 깐깐하고 꼼꼼하게 따져본 후 투자하는 습관을 갖추는 것, 그것이 바로 가치투자이자 투자의 현인으로 불리는 워렌 버핏이 지향하는 투자법이다. 이 책을 통해 저자가 직접 성공을 증명해낸 ‘기업가적 투자’에 익숙해지길 바란다
그는 기업이 어떤 식으로 수익을 창출하는지 자신이 이해를 못할 경우에는 투자하지 않는다고 한다. IBM에 대한 투자는 IBM이 자신이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해졌기 때문이라고 한다. 경제적 해자(Economic moat)가 있는 기업에만 투자한다고 한다. 해자는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성 밖을 둘러 파서 연못으로 만든 곳을 의미한다. 일본 대부분 성에는 해자가 있다. 주식투자에서 해자는 업종의 진입장벽(독점, 과점), 브랜드, 특허, 규모의 경제 등을 의미한다.
버핏은 잃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한 투자원칙이며 이 원칙을 잊어버리지 않는 것이 두번째로 중요한 원칙이라고 한다./워렌 버핏은 그의 스승 벤저민 그레이엄의 투자방삭과 약간 다른데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버크셔 해서웨이가 보유한 주요 종목을 보며, 애플, BOA, 코카콜라, 웰스 파고, 아멕스, 크래프트-하인즈, JP 모건 체이스, 무디스사, 델타항공 등이다. 버핏이 인수한 버크셔 해서웨이는 단 한 차례만 마이너스 수익을 기록했다. 투자인생 42년 동안 그의 투자는 실패한 적이 거의 없다./세계 최고의 부자로서 남다른 사회공헌을 하는 버핏의 투자철학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역사상 최고의 투자자인 워런 버핏의 투자원칙은 여러 가지가 알려졌지만, 가장 중요한 첫 번째 원칙과 두 번째 원칙은 다음과 같다. 즉
1. 절대로 돈을 잃지 마라. 2. 첫 번째 원칙을 절대 잊지 마라. 라는 것이다. 또 주가가 내재가치 이하인 기업만 매수하라고 이야기한다. 그렇다면 절대 돈을 잃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힐까? 워렌 버핏은 가치투자를 통해서 이것이 가능하다고 이야기한다. 워렌버핏이 말하는 가치투자란 어떤 대상에 대해 실제 내재가치보다 싸게 투자를 하는 것을 말한다. 버핏은 장기투자자이다. 단기에 어떻게 수익률을 극대화하려는 투자자가 아니고, 오랜 기간 가지고 있으면서 복리의 효과를 누리는 투자자이다.
*이 방송을 듣는 주식 투자자들은 워렌 버핏의 투자원칙이나 격언도 참고자료로 활용하기 바랍니다. 주식투자는 결국 자신이 결정하고 책임도 자신이 진다는 마음으로 해당 종목을 깊이 있게 연구한 다음 투자 여부를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참고자료: 이춘근외 1인, 전설적인 주식 대가들의 투자전략-15명의 월가 주식 부자들에게 배우는 투자전략! , 교보문고 전자책(e퍼플), 2023.1. 참고할 것
참고 자료: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이춘근 교수 저, <주식투자로 돈버는 방법> 전차책 참고
주식투자로 돈 버는 방법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 | 프리랜서마켓 No. 1 크몽 (kmo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