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제주오름

제주 표선 붉은오름 자연휴양림 후기! 울창한 삼나무 숲과 친환경 생태관광지! 숲속 숙박시설과 야영장도 인기! [이춘근 제주오름 티스토리 405회]

여행정보(레오)88 2022. 5. 7. 06:00
반응형

붉은오름자연휴양림은 서귀포시 표선면 남조로에 있으며,전체면적은 190ha(57만평)이다. 이곳의 표고는 420-530m이고, 인근에 붉은오름(표고 569m), 물찻오름(표고 717.2m), 가문이오름(492.2m)이 자리잡고 있어 다양한 생태계를 보여주는 곳이다.

매표소와 관리사무소

붉은오름자연휴양림은 피서객의 지친 마음과 머릿속까지 시원하게 위로해 줄 수 있는 천연 숲이 울창한 휴양지로 안성맞춤인 곳이다. 붉은오름자연휴양림은 한라산 동쪽, 서귀포시 남조로 주변에 위치하고 입구 옆으로는 샤려니숲길도 산책할 수 있어 인기가 많다. 휴양림 뒤편에 솟은 붉은오름은 덮인 흙이 황토나 흑토가 아닌 유난히 붉은 색을 띄어 붙여진 이름이다. 휴양림 내부 숙박지구 앞으로는 해맞이숲길을 따라 말찻오름 정상에서 떠오르는 일출을 감상할 수 있다.

조망도

또한, 자연휴양림에는 무장애 숲길이 조성되어 있다. 1km가 조금 넘는 숲길로 산책로 바닥 전체를 방부목으로 설치하고, 점자 안내판 등 장애인도 걷기 쉽게 시설하여 남녀노소 장애인 비장애인이 함께 누릴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 숲길을 조성한 것이다. 무장애숲길 중간에 만날 수 있는 생태연못에서는 팔뚝만 한 금붕어를 볼 수도 있다.

정상 등반길 입구

 

 

목재문화체험장, 아로마테라피실, 편백삼나무체험실에서는 신선한 기운을 얻을 수도 있다. 인테리어는 일반적인 펜션처럼 편리하게 설계되었고, 익스테리어는 제주 전통가옥 형태로 건축된 숙박지구는 보통 4인실~8인실로 조성되어 독채 형태로 운영하며 가족이 오붓하게 지낼 수 있다. 또 최근 붉은오름 휴양림관리센터는 입구 오른편에 숲속 야영장을 새로 오픈했다. 말 그대로 텐트를 설치하고 야영할 수 있는 장소로 모든 동선로가 데크로 연결되고 텐트설치가 용이하도록 바닥을 조성해 놓았다. 주차장 옆으로는 오토 캠핑도 가능해 요즘 캠핑족들에게 아주 매력적인 장소다.

4월 24일 일요일 사려니숲길을 산책하고 나서 시간이 나서 옆에 있는 붉은오름 자연휴양림에 갔다. 이곳은 특이하게도 오름 안에 자연휴양림과 야영장이 조성되어 있다. 입구에서 붉은오름 정상까지 올라갔는데 한라산 정상 등 사방이 잘 보였다. 그렇지만 나무가 우거져 있어 분화구 바닥은 보이지 않았다. 그래서 고저는 있었지만, 분화구 전체를 한 바퀴 돌았고, 분화구 밑바닥까지 내려가 보았다. 분화구 바닥에는 억새가 많이 있었다.

새벽녘 눈 비비고 일어나 말찻오름에서 일출을 즐기고 한낮에는 삼나무숲 평상에 누워 시간을 낚으며 자연과 호흡해 볼 수 있다. 또 붉은오름을 오르며 곰솔나무, 복수초, 단풍나무, 참식나무 등 다양한 야생식물과 벗하고 운이 좋으면 노루를 만나는 행운도 얻을 수 있다. 오름에는 온대·난대·한대 수종이 다양하게 분포된 50년대 내외의 울창한 삼나무림과 해송림, 천연림을 주변에 두고 잡풀조차도 자라나기 힘든 지역에 산림욕장이 조성되어 있다. 봄에는 철쭉, 여름에는 시원한 녹음의 숲, 가을에는 아름다운 단풍, 겨울에는 설경 등 뚜렷한 계절적 감각을 느낄 수 있는 제주권 최고의 자연 그대로의 휴양림이라 할 수 있다.

붉은오름 정상 전망대
붉은오름 정상서 본 한라산 정상
전망대

◐ 생태 탐방코스

1. 상잣성 숲길; 2.7km 1시간 소요; 해송림을 시작으로 삼나무림이 조성되어 있고, 상잣성과 제주 조랑말, 노루가 뛰어노는 것을 볼 수 있다.

2. 해맞이 숲길; 6.7km 2시간 소요; 말찻오름 정상과 이어져 있고, 때죽나무, 단풍나무 등 낙엽 활엽수가 자생하고 있으며, 중간중간에는 상록침엽수인 삼나무숲이 조성되어 있다.

3. 무장에 나눔숲길; 1.1km 30분 소요; 전구간 데크로 조성된 숲길로 노인, 임산부, 장애인, 어린이 등 누군 안전하고 편리하게 경관을 조망할 수 있다.

◐ 건강 산책코스; 붉은오름 정상등반길 1.7km 1시간 30분 소요; 붉은오름 전망대에 오르면 광활한 대지와 제주마가 뛰어노는 목장과 한라산을 조망할 수 있다.

분화구 바닥 ; 억새가 많다.
분화구 바다에서 본 정상

◐ 이용요금

1. 입장료; 성인 1천원, 청소년과 군인 600원/ 주차장; 경형 1천원, 중소형 2천원, 대형 3천원

2. 시설 사용료; 숲속의 집 4인실; 비수기 주중 40천원, 성수기 및 주말 73천원/ 6-7인실 비수기 주중; 67천원, 성수기 및 주말 119천원/ 산림휴양관 4인실; 비수기 주중 39천원, 성수기 및 주말 68천원, 8-9인실; 비수기 주중 85천원, 성수기 및 주말 144천원/ 야영장 1일 1개소 2천원,캠핑카 야영장 1대 17천원

◐ 시설현황 : 숲속의 집, 산림문화 휴양관, 방문자센터(세미나실), 잔디광장, 오름 등반로, 상잣성 숲길, 해맞이 숲길, 야외공연장, 인공폭포, 어린이 놀이터시설, 야영장

 

서귀포 표선쪽에 가는 분들께 사려니숲길과 붉은오름 자연휴양림, 절물자연휴양림 등을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 여행 정보팁!

1. 탐방시간; 08:00~18:00(입장 마감, 하절기 17:00/ 동절기 16:30)

2. 숙박시설 입실시간; 15:00~22:00/ 야영시설 입실시간; 13:00~19:00

3. 주변에 남조로 도로변 사려니숲길 주차장이 있고, 사려니숲길, 절물자연휴양림. 민오름 등이 있어 함께 관광하면 더욱 좋다.

4, 위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표선면 남조로 1487-73번지(가시리 산 158번지)/ 연락처: 064-760-3481

야영장
야영장
붉은오름 주차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