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제주오름

제주 한라산 돌오름길 후기! [이춘근 한라산 둘레길 티스토리 449회]

여행정보(레오)88 2022. 6. 1. 06:00

한라산 둘레길은 천아숲길, 돌오름길, 산림휴양길, 동백길, 수악길, 시험림길, 사려니숲길, 절물조릿대길, 수모르편백숲길 등 총 9개 코스가 있는데, 이 중에서 숫모르편백숲길은 아직 개통되지 않은 구간이다. 한라산 둘레길은 해발 600-1000m에 위치하고, 한라산 중허리를 도는 숲길로 여러 구간으로 조성되어 있으며, 울창한 원시림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5월 중순 잘 알고 지내는 지인이 한라산 둘레길을 전체 다 탐방한 분인데, 두 가족이 같이 가자고 해서 천아숲길과 돌오름길을 탐방하였다. 저는 한라산 둘레길은 한 구간이 상당히 긴코스라 탐방하는 것 자체를 꺼렸는데, 지인이 가지고 해서 가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상당히 좋았다. 길을 안내해준 지인께 감사드린다.  제 티스토리인 <경제상식과 여행정보> 445회차에서 천아숲길을 업로드하였고, 이번 회차는 돌오름길 후기를 올린다.

보림농장 입구 삼거리

한라산 둘레길 천아숲길 끝지점인 보림농장에서 잠깐 쉬었다가 돌오름길을 탐방하였다. 돌오름길 중간에 돌오름 정상에 올라갔었고, 특히 돌오름길은 말 그대로 큰 돌들이 많이 있어 특이했다. 아침 10시에 천아숲길 입구 천아저수지 입구에서 출발했는데, 두 개의 둘레길을 탐방하려고 하니 시간이 촉박하였다. 그래서 천아숲길과 돌오름길을 다 탐방하고 나니 저녁 7시 경이 되어서 해가 막 질려고 하였다. 돌오름길 만을 탐방하기 위해서는 서귀포 자연휴양림에서 출발하면 된다.

돌오름으로 올라가는 갈림길

돌오름길은 보림농장 삼거리에서 거린사슴오름(해발743m)까지 8km의 구간으로 색달천이 흐르고, 졸참나무와 삼나무, 단풍나무 등 다양한 수종이 자란다. 거린사슴오름과 돌오름에 오르면 한라산과 법정이오름, 볼레오름, 노로오름, 삼형제오름 등이 병풍처럼 펼쳐지는 등 제주 서남부 지역 경관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총 소요시간은 140분 즉,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돌오름길을 탐방하면서 돌오름 정상에도 가 보길 적극 추천한다. 이 때는 40분 정도 더 소요된다. 거린사슴오름 정상에도 가보면 좋은데 저는 가보질 못했다. 돌오름 정상은 약간만 올라가면 되니 올라가길 바란다. 돌오름 시작점이나 끝지점 근처에는 버섯재배장이 보였고, 중간에 노루가 지나가는 것을 보았다. 돌오름길은 계단이 없고, 평탄하여 둘레길 중 난이도가 쉬운 곳으로 알려져 있다.

돌오름길은 둘레길 중에서 비교적 정비가 잘 되어 있어 좋은 편이다. 민머루 오름 주변에만 200m 정도 돌길이 있고, 그 외는 임도 또는 대부분은 야자 매트로 정비해 놓은 흙길이다. 영실 입구에서 하차해서 포장로 500m 포함, 2km 정도 걸어가야 시작되며, 돌오름길 끝나는 곳에 정류장이 있다. 용바위라고 거대한 바위군이 있지만 그 외 특별한 볼거리는 없다. 돌오름도 거리가 짧아서 한 번 둘러볼 수는 있지만(40분 소요) 전망도 숲 사이로 한라산 쪽이 일부 보이는 정도이다. 좀 힘이 들어도 돌오름길 끝에있는 거린사슴오름을 오르면 정상에서 한라산과 바다가 보여 돌오름보다 전망이 훨씬 좋고, 내리오면 바로 옆에 거린사슴 정류장이 있다.(40분 소요)

반대편 돌오름 입구
판상절리

둘레길 중간에는 화장실이 없으므로 출발지점에서 잘 해결해야 한다. 천아숲길 끝지점과 돌오름 출발점에 보림농장이 있는데, 그곳에서 화장실에 가기 위해서는 보림농장 화장실을 이용해야 한다. 주인께 물어보니 야외 화장실을 소개 주어서 해결할 수 있었다. 주인장께서는 표고버섯을 판매하고 있었는데, 화장실을 이용하여 고맙고 해서 표고버섯 1kg을 사서 나왔다. 표고버섯 1kg에 1만 5천원을 받았는데, 양도 많이 주었다. 주인장께서는 보림농장까지 차가 들어올 수 있으니 다음에도 들어 오라고 하였다.

▣ 한라산 둘레길인 돌오름길 2개 출발점

① 1코스 천아숲길의 종점이자 2코스 시작점인 보림농장 삼거리에서 출발

② 2코스 종점인 서귀포 자연휴양림 근처 거린사슴오름에서 출발(역방향)/거림사슴오름 입구까지 자동차가 들어가서 주차할 수 있다.

▣ 버스로 돌오름 출발점인 서귀포 자연휴양림 입구에 가는 방법; 1100도로 노선 (제주~중문) - 240번

- 제주시외버스터미널과 서귀포자연휴양림 입구에서 매 60~80분 간격 출발

- 서귀포 자연휴양림 입구에서 하차

- 영실입구 버스정류장에서 승ㆍ하차(18임반 입구, 도보5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