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제주오름

제주 함덕 서우봉(서산) 서모 정상과 망오름 정상! 함덕해수욕장 뷰가 좋은 오름! [이춘근 제주여행 티스토리 880회]

여행정보(레오)88 2023. 6. 13. 13:00

서우봉은 제주 조천읍 한덕리에 있는 오름으로 표고: 113.3m, 비고:106m, 둘레:3,493m, 면적:835.758㎡이고 원추형 오름이다. 일명 망오름, 서모봉, 서산이라고도 한다.

남서모 주차장에 있는 서우봉 안내도
주차장에서 올라가는 길
서우봉 산책로 입구

 

6월 중순 시간이 있어 조천읍에 있는 서우봉에 갔다. 함덕해수욕장에는 여러 번 갔었는데, 서우봉을 가보지 않아 마음먹고 올라갔다. 서우봉에서는 함덕해수욕장 뷰가 좋고, 특히 서우봉 해변 둘레길을 따라 걸으면 저절로 힐링이 되는 것 같다. 산책하며 들리는 파도 소리와 함께 스트레스가 확 풀리는 것 같다,

제가 올라간 코스는 남서모주차장-서모정상-망오름 정상- 낙조전망대- 봉수대- 중턱 해안둘레길-제1숲길- 원점 회귀 코스이다. 그 내용을 사진과 더불어 계속 올린다. 다만 봉수대는 대략적인 위치만 표시되어 있을 뿐 아무 표시석이 없었다.

▶ 서우봉 정상

서모 정상과 삼각점, 나무와 숲이 우겨져 밖은 잘 안보인다.

 

함덕해수욕장 옆에 있는 '서우봉'은 봄이면 샛노란 유채꽃이 활짝 피어나는 제주의 관광 명소이다. 올레길 19코스 '조천-김녕 올레'의 일부이기도 한 이곳에는 둘레길과 산책길이 있다. 가을에는 주황색 코스모스로 장관을 이루고, 11월 중순까지는 시든 꽃이 많지 않아 예쁘게 볼 수 있을 듯하다. 가을에는 평일임에도 서우봉의 코스모스밭을 보기 위해 많은 관광객이 방문한다.

둘레길은 서우봉 언저리를 쭉 돌아볼 수 있는 길이고, 산책로는 함덕리 주민들이 낫과 호미만으로 2년에 걸쳐 조성한 약 2.5km의 길이다. 앉아서 경치를 감상하며 쉴 수 있는 정자도 있으며, 다양한 제주어 글귀가 표준어 의미와 함께 적혀있는 팻말들이 이곳저곳에 있어 즐거움을 더해준다.

 

반응형

 

▶ 망오름 정상

망오름 정상
망오름 정상

 

망오름 정상에서 본 다려도

서모봉은 서(西)쪽에 있는 뫼(山)란 뜻이며 서산(西山)과 일치하는 유래를 안고 있다. 이와 함께 북쪽에도 봉우리가 있으며 이곳에 봉수대가 설치된 것과 관련하여 망오름이라고 불렀었다. 여기에는 풍수지리설 중 서우망월형(犀牛望月形)이라는 내용을 관련시켰다는 내용도 전해지고 있다. 이후 두 오름을 합쳐서 서우봉(犀牛峰)이라고 하였는데 이는 두 오름이 합쳐진 모습이 물에서 기어 나오는 물소의 형상과 같다는 데서 유래했다고 전해지고 있다. 다만 서모봉의 뜻을 헤아리면서 섬의 중심인 제주목(시)을 기준으로 할 때 동쪽에 있었는데도 서모(西)봉이라고 부르게 된 이유는 알 수가 없다.

낙조전망대
봉수대쪽으로 내려가는 길
약 150m정도 내려가면 산중턱 둘레길이 니온다, 그러나 봉수대 위치와 표시석은 없었다.
중턱 둘레길로 나오는 중

▶ 함덕해수욕장 뷰가 절경이다.

 

함덕해수욕장 가는 분들은 서우봉에도 한 번 올라가 보길 바란다. 함덕해수욕장 주변 오션뷰가 상당히 좋다.

▶함덕해수욕장쪽에서 서우봉 정상으로 올라가는 길

해수욕장 입구에서 제1숲길쪽으로 나왔다. 중간에 있는 진지동굴에도 가 보았다. 

진지동굴

▣ 방문 정보 팁!

1. 내비에서 <서우봉 주차장>을 검색해서 가면 남서모 주차장으로 안내한다. 그쪽에는 약 60대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이 있고, 그곳에 주차하고 올라가면 서우봉 서모정상이 나오고, 약간 다 들어가면 망오름정상이 있다.

2.  해안도로 산책길과 서우봉 둘레길 모두 바다 뷰가 좋으니 산책해 보길 추천한다.

3. 위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함덕리 169-1번지

 

▶ 남서모 주차장으로 원점 회귀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