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제주오름

제주 거문오름 용암길 트레킹 탐방! 1년에 5일간만 개방하는 용암길 약 6km 탐방 후기! [이춘근 제주여행 티스토리 889회]

여행정보(레오)88 2023. 6. 18. 12:25
반응형

거문오름 B코스인 용암길은 일 년에 5일간만 개방하는데, 마침 지인으로부터 정보를 입수하여 617일 토요일 1시경 도착하여 입장하였다. 평상시에 거문오름을 탐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전 예약을 해야 하는데, 이번에는 참가자 누구나 사전 예약 없이 입장 할 수 있었다. 다만 방문소에서 출입증을 받아야 입장할 수 있다.

 

제주오름이 368개 있다고 하지만 제가 다녀보니 산책로 길이 잘 정비된 곳은 150여곳으로 추정된다. 저는 지금까지 제주오름 110여곳을 다녀와서 포스팅하였는데, 산책로가 정비되지 않은 곳도 많이 있었다. 입구 찾기가 어려운 곳도 많이 있어, 가급적 입구 표시를 정확히 할려고 노력하였다. 그 이유는 처음 어떤 오름을 가기 위해서는 입구를 잘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오름 마니아들에게 다소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그리고 유명오름이나 사람들이 많이 가지 않는 오름은 반드시 2명 이상되면 가길 바란다. 제주도에서는 가끔 산에 갔다가 실종된 사람들이 있다고 한다. 

 

이번 거문오름 용암길 트래킹 탐방은 615일 목요일부터 619일 월요일까지 입장할 수 있다. 사전예약없이 누구나 입장할 수 있다. 그런데 해설사가 해설하는 것은 없고, 중간중간 표시판과 안내자가 있어서 탐방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없었다. 특히 좋은 것은 용암길을 탐방하면 끝지점이 <부쳐스인제주 주차장>인데 그곳에서 다시 세계자연유산센터까지 무료 셔틀버스로 태워 주어 좋았다. 이번 기회가 아니면 탐방하기 어려울 것 같아 제주도민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용암길코스 전체 조감도 ; 약 6km, 3시간 30분 소요

▶ 장상길 입구 초입

입구

▶ 제1전망대

제1전망대

▶ 거문오름 정상 표시판 456m

▶ 제2전망대

제2전망대

▶제2전망대에서 본 하단 분화구 모양

제2전망대에서 본 하단 분화구 모양

거문오름(拒文岳)은 해발 456m로 제주시 조천읍과 서귀포시 남원읍, 서귀포시 표선면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오름이다. 정상 분화구의 형태는 등성이를 기준으로 동, 서로 나뉘어 있는 복합형식으로 되어 있다. 울창한 수림이 검은색을 띠고 있어 <신령스러운 공간>이라는 뜻을 담고 있는 거문오름은 제주시 조천읍 선흘리와 구좌읍 덕천리에 걸쳐있으며, 거문오름 용암동굴계를 형성한 모체로 알려져 있다.

2005년에 국가지정문화재(천연기념물 제444)로 지정되었고, 2009년 환경부 선정 생태관광 20, 2010년 한국형 생태관광10모델에 뽑힌 바 있으며, 2007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등재이후 트레킹 행사가 개최되고 있다.

 

▶ 거문오름 정상에 갔다 내려오면 이곳인데, 본격적으로 용암길코스 입구에 들어가게 된다. 

 

반응형

▶ 용암길코스 입구

▶ 용암길 트레킹 코스에는 1번에서 30번까지 지점 표시판이 있었다. 일정한 간격이 아니고 표시판이 필요하다고 하는 곳에 붙여 놓았다. 중요지점 몇군데에는 오름 관계자들이 출입증을 확인하고 안내해 주었다.

 

▶ 일부 구간 고압선 밑에는 이렇게 나무가 없었다.

▶ 중간지점에 있는 뱅뒤골, 안내자가 있었고, 쉬는 분들이 많이 있었다.  뱅뒤골 앞에는 냉장고 바람보다 시원한 바람이 불어 사람들이 쉬고 있다. 방문하는 분들은 꼭 바람을 쇄고 가길 바란다.

뱅뒤골
동굴

저는 작년에 거문오름 정상코스와 분화구코스를 탐방하여 제 티스토리에 업로드하였다. 이번에는 용암길 트레킹 코스를 업로드한다.

용암길 탐방코스(약 6km, 3시간 30분소요)

세계자연유산센터 탐방안내소- 거문오름 정상- 용암길 입구-벵뒤굴(동굴미개방)-선인동사거리(부쳐스인제주 주차장)

 

▶ 용암길코스 끝지점에 셔틀버스 주차장(Butchers in Jeju; 선인동 사거리)이 있다.

셔틀버스, 10분마다 운행, 출발지점 주차장까지 무료로 운행한다.

▣ 방문 정보 팁!

1. 반드시 탐방안내소에서 사전안내 및 출입증을 받은 후에 탐방해야 한다. 등산 스틱은 가지고 들어갈 수 없고, 가지고 간 사람은 탐방안내소에 보관하고 나중에 찾아가야 한다.

2. 탐방 입장시간은 오전 0830분부터 오후1 시까지이다. 저는 오후 1시경에 마지막으로 입장하였다.

3. 용암길코스, 6km을 탐방하고 나면, 끝지점이 <부쳐스인제주 주차장> 인데, 그곳에서 다시 세계자연유산센터까지 무료 셔틀버스로 태워 준다. 셔틀버스는 10분마다 운행하였다.

4. 이번 행사 5일간 용암길 코스만 사전 예약없이 가능하고, 평상시에는 반드시 사전 예약을해야 한다. 거문오름은 매주 화요일은 <자연 휴식의 날>로 휴무일이다.

5. 위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선교로 569-36번지/ TEL. 1800-2002/ 064-750-2543

 

참고 자료: 제주 조천 거문오름 후기! 오름 중 유일하게 유네스코(UNESCO) 세계자연유산에 등재! 천연기념물 제444호! 동영상 첨부! [이춘근 제주오름 티스토리 368회] (tistory.com)

 

제주 조천 거문오름 후기! 오름 중 유일하게 유네스코(UNESCO) 세계자연유산에 등재! 천연기념물

▣ 거문오름 설명 거문오름은 해발 456m(둘레 4,551m)의 오름으로 거문오름 용암동굴계를 형성한 모체로 알려져 있다. 숲이 우거져 검게 보여 검은 오름이라 하였다고 전해진다. 제주도의 오름 중

cklee88.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