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제주오름

제주 애월읍 어도오름(도노미오름)! 가볍게 오를 수 있고, 분화구 둘레길이 좋은 오름! [이춘근 제주여행 티스토리 905회]

여행정보(레오)88 2023. 6. 27. 17:00
반응형

어도오름은 제주 애월읍에 있는 오름으로 표고 143.2m, 비고 73m, 둘레 2,329m, 면적 376,225㎡인 말굽형 오름이다. 별칭으로는 도노미, 도내악(道內岳). 도내망(道內望). 어도악(於道岳) 등으로도 불린다. 두 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진 화산체로 북쪽으로 벌어진 말굽형 화구를 지니고 있다. 조선 시대 봉수가 있었는데, 동쪽으로 고내봉수, 서쪽으로 만조봉수와 교신했다.

도로변에 있는 표시석

저는 애월읍에 갔다가 시간이 있어 어도오름에 갔다. 내비에서 어도오름을 검색해서 가면 도로변에 있는 주차장 근방으로 안내한다. 그곳에서 입구를 찾기가 어려운데, 아래 사진에 입구를 표시해 놓았으니 그쪽으로 올라가길 바란다.

 

▶ 어도오름 들어가는 입구

 

반응형

▶ 정상의 둘레길은 분화구를 중심으로 한바퀴 돌게 되어 있다. 

정상의 둘레길

서부권 중산간 마을 중 하나인 봉성리는 과거 어도리라 부르는 마을이었다. 해안과는 좀 떨어졌으나 중산간 마을이면서도 비교적 농지가 많은 지역이기도 하다. 제주의 아픔인 4·3 이후 재건과 단합을 포함하는 새 출발로 의기투합하면서 마을 이름도 개명하게 되었다. 이후 어도리에서 봉성리로 재탄생이 되었으나 오름의 명칭은 그대로 남아 있다. 어쩌면 어도오름은 봉성리 마을을 수호하고 풍작과 더불어 마을 사람들의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지킴이가 아닐는지 모르겠다. 어도에서 '도'는 입구를 뜻하며 오름이 도 너머에 있다고 해서 과거에는 도노미(도너미)오름이라고 불렀다.

비고(高)는 73m나 전반적으로 심한 경사가 없으며 잘 구성이 된 산책로를 따라 둘러볼 수가 있다. 오름 주변으로 중산간도로(1136)가 마을을 우회하면서 접근성이 더 좋아졌으며 주차 공간도 있다.

 

▣ 방문 정보 팁!

1. 내비에서 어도오름을 검색해서 가면 도로변에 있는 주차장 근방으로 안내한다. 그곳에서 입구를 찾기가 어려운데, 제 티스토리 제일 앞 사진에 입구를 표시해 놓았으니 그쪽으로 올라가길 바란다.

2. 주변에 고내봉도 있으니 함께 탐방하면 더욱 좋다.

3. 위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애월읍 금성리 22번지(봉성리 산 3920-24번지)

도로변 주차장

반응형